중국 관광 산업의 상품화를 통해 바라본 한국 관광 산업의 육성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0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관광 대국, 중국
Ⅱ. 본론
1. 북경
1) 북경 관광지 분석
(1) 고궁(古宮), 경산공원
(2) 모주석 기념당(毛主席記念堂)
(3) 후퉁(胡同)
(4) 이화원
(5) 중화 민족원
(6) 만리장성
(7) 왕푸징
2) 국내 관광지 사례조사 및 시사점 : 서울
2. 서안
1) 서안 관광지 분석
(1) 종루
(2) 섬서성 역사 박물관
(3) 서안 성벽
(4) 화청지
(5) 병마용
(6) 아방궁
2) 국내 관광지 사례조사 및 시사점 : 경주
3. 계림
1) 계림 관광지 분석
(1) 노적암
(2) 칠성 공원
(3) 첩채산
(4) 세외도원
(5) 양쑤오
2) 국내 관광지 사례조사 및 시사점 : 전라남도
4. 홍콩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관광 대국, 중국

중국은 2002년 세계적인 불황에도 불구하고 경제성장률이 8%에 달하며 GDP 규모가 10조위엔(元)을 초과하였고, 투자 및 소비도 크게 증가하여 고속성장의 직접적인 동인으로 작용하는 한편 지속적인 대외수출 확대 및 재정수입 대폭 증대라는 화려한 경제실적을 거두며 세계 6위의 경제대국으로 발돋움하였다. 2006년에는 경제 성장률 10%를 돌파하였으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경제 성장률 10% 선을 이어가고 있다. 21세기 세계경제의 새로운 엔진으로 주목받는 중국의 잠재력은 블랙홀처럼 전 세계의 투자를 흡수하여, 2002년 해외직접투자 유치 액은 527억 달러로 미국을 추월해 세계 최대의 해외직접투자 유치국으로 부상했으며, 외환보유고는 2864억 달러로 일본에 이어 세계 2위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 중서부 내륙지역 대 개발 전략으로 새롭게 창출되고 있는 또 다른 성장 잠재력, WTO 가입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확대 추진되고 있는 대외개방, 세계 최대의 이벤트인 2008년 올림픽 유치확정 등 현재 중국의 시장 환경은 명실 공히 21세기 최대시장으로서 기반을 확고히 다지고 있다.
이렇듯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중국의 경제규모는 우리에게 소위 ‘기회’이자 ‘위협’의 양면으로 작용하고 있다. 즉, 경제성장으로 인한 현실적 구매력의 가파른 성장, WTO 가입으로 인한 무역환경 개선, 올림픽 개최와 관련한 특수 등으로 중국시장에서 우리 기업의 수출과 투자 등의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러나 점차 중국 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되고, 중국시장 및 세계시장에서 중국기업이나 제품과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중국은 시장으로서의 측면 뿐 아니라 우리와 경쟁자로서 부각되고 있는 ‘위기’ 측면 또한 간과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가 중국경제의 부상에 이처럼 민감한 이유는 중국시장이 단순히 크다는 이유에서가 아니라 그것이 바로 우리 경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게 되기 때문이다. 5000만 명이 채 되지 않는 내수시장을 가지고 있는 우리 경제의 활로는 결국 해외시장에서 찾을 수밖에 없고 현재 우리의 경쟁력 수준, 해당 국가의 현실적 구매력이나 잠재성 등을 고려할 때 중국이 가장 유망한 시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관광시장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중국 경제의 눈부신 발전은 여가와 관광에 대한 중국민의 인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2002년 말 8억 7천만 명에 이르는 국내관광 소비시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객이용시설업- 영화촬영지&드라마촬영지여행
  • 관광객을 위하여 공연시설을 갖추고 한국전통가무가 포함된 공연물을 공여하면서 관광객에게 식사와 주류를 판매하는 업6) 외국인 전용 관광기념품 판매업 - 외국인 관광자에게 물품을 판매하기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국내에서 생산되는 주원료를 이용하여 제조 또는 가공된 물품을 판매하는 업 Ⅱ. 영화 법률적 정의영화진흥법 (일부개정 2002.1.26 법률 제6632호) 제1장 제1조 (목적) 이 법은 영화예술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영화산업의 진흥을 촉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중국무역 95.무역업-중국해외영업 96.해외무역-컨설팅97.해외영업-무역회사 98.해외영업-영업관리 99.관광업-이벤트기획100.문화마케팅-기획 101.방송-언론/기자 102.방송-영상기획 103.기자-편집기자104.언론-방송/기자 105.언론-방송/기자-2106.여행사-여행가이드107.여행업-관광가이드 108.여행업-여행사 109.출판직-편집 110.법률/법무직111.법률사무소-사무112.법무-신용정보회사 113.방위산업체-생산직114.부동산-공인중개사 115.부동산-투자자문 116.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산업재산권 분야/신입)123. 자기소개서(품질관리/식품가공/경력)124. 자기소개서(품질관리분야/경영시스템/경력)125. 자기소개서(번역사/프리랜서/경력)126. 자기소개서(일본어통역/관광/무역/신입)127. 자기소개서(중국어번역/통역/신입)128. 자기소개서(항공사/스튜디어스/신입)129. 자기소개서(항공사/승무원/신입)130. 자기소개서(항공사/파일럿/신입)제5장 기업별 자기소개서 작성예제1. 자기소개서(경영/금융결제원/신입)2. 자기소개서(공사/식품의

  • [농촌개발] 소곡주 사례를 통해 바라본 민속주 산업의 지역개발 기여방안
  • 소곡주 사례를 통해 바라본민속주 산업의 지역개발 기여방안- 목 차 -1. 서 론2. 현 황3. 문 제 점4. 해결방안5. 맺 음 말6. 참고문헌- 표 목차 - 민속주의 법률적 정의 민속주 시장 현황 민속주 산업 활성화를 위한 산업 정책적 과제 개정된 세율의 변화(주세교육세부가세) 선진국의 주류 관련제도 및 추진체계1. 서론최근 전국의 각 지자체에서는 민속주의 판매를 촉진하는 판촉행사

  • MANCHESTER UNITED 경영 전략 분석 맨유 역사 맨유 선수영입
  • 축구팬들의 관심과 열기 속에 우리나라의 축구 발전도 앞당겨질 수 있을 것이다.11. 참고자료(1)NAVER.COM의 기사.-맨유 이야기(2): 퍼기경과 그의 개혁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경영 방법(2)마케팅 어드벤처2 - 미래의 창 출판.(3)이코노믹리뷰 기사 - ‘맨유에 경영을 묻다’(4)야후 뉴스 - ‘맨유 유소년시스템 성공 비결은?’(5)엑스포츠 뉴스 - ‘맨유 축구 교실, 한국 상륙’(6)그림: 마케팅 어드벤처2 - 미래의 창 출판.(7)기사 「맨유의 경영을 묻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