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고객관계관리] KT의 CRM 분석을 통한 개선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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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기업 선정 이유
1-2. 기업 소개(도입배경)

2. 본론
2-1. CRM단계
2-2. CRM구성요소
2-3. SWOT 분석
2-4. CRM 성공/실패 사례 분석 및 해결방안

3. 결론 - 문제점 개선안 및 앞으로의 방향
본문내용

1. 서론
1-1. 기업 선정 이유
CF 희망프로젝트 `아줌마밴드`편을 우연히 보게 된 적 이있다. 락패밀리라는 아줌마밴드의 활동 모습을 담은 광고이다. 이 광고가 나오며, 화면 아래에는 IT 서포터즈 (KT전문가들로 구성된 IT 봉사단)란 문구가 뜬다. 이처럼 기업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고객을 위하여, 고객들에게 받아온 사랑을 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운영중인 KT의 경영전략이 마음에 들었다. 또한 “전국을 커버하는 기간통신망과 2.000만이 넘는 가입자를 가진 전화사업자로 출발한 KT”. “전세계를 잇는 첨단 인터넷망과 위성통신망을 확보함으로써 대한민국의 정보화를 앞당겨 왔던 KT” 라는 타이틀을 오랜 시간 가져왔고,16개의 계열사를 가지고 있는 고객 만족 더 나아가 고객 감동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는 KT라는 기업에 관심을 갖게 되어 선정하게 되었다.

1-2. 기업 소개
 통신부문의 국민의 편익 증진과 공공복지 향상을 가치로 내걸고 1981년 12월 10일 설립
 전기통신사업의 효율적 경영을 위해 민영화(한국통신공사에서 KT로 전환)
 산하에 이동통신분야를 담당하는 (주)KTF를 비롯하여16개의 계열사(KTF, KT 하이텔, KT 네트워크, KT링커스, KT 파워텔, KT 서브마린, KT 커머스, KTF 테크놀로지 등) 보유
 2002년 국내 최초로 전화선을 이용한 초고속 디지털 전송기술인 VDSL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가입자가 2003년 9월 552만 명에 이름.
 2002년 5월, 완전 민영기업으로 새로운 KT는 고객에게 최고의 기술력과 최상의 서비TM를 제공하며 최고의 가치창출 기업이 되기 위한 'The Value Networking Company'라는 기업 비전을 실현함으로써 세계 초일류기업으로 발돋움하고자 함.
 식스시그마 프로그램 도입, 윤리강령 선포, 클린마케팅 추진 등을 통해 기업경영 전반의 시스템을 개선
 기업 슬로건 : 다양한 형태의 고객들이 요구하는 가치가 창출, 소비, 유통될 수 있도록 최적의 맞춤화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경영자원, 성과 그리고 품질에 있어서 세계적
참고문헌
KT 홈페이지 (http://www.kt.co.kr)
디지털타임스
CRM 프로세스 혁신, 설명회자료, 2005.4
삼성경제연구소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증권거래소 (http://www.kse.or.kr)
중부일보
KT의 고객관계관리의 구현과 그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고려대정책대학원, 박훈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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