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화장품산업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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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1. 선정동기
제 2 장 국내 화장품 산업의 시장동향

1. 국내 화장품 산업의 시장규모
2. 국내화장품시장의 R&D현황
3. 국내화장품시장의 수출입현황
제 3 장 국내 화장품산업 환경
1. 화장품산업의 경제적 위치
2. 국내 화장품 산업의 여건변화
제 4 장 결론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1. 선정동기

화장품의 소비자 계층을 살펴보면 과거 여성이 대부분 이였다. 기업에서는 전 연령층에 맞게 제품을 세분화 시키고 특화시켜 적극적인 신상품의 개발 및 시장을 세분화하여 마케팅 전략의 수립을 하고 있으나 아직도 수입화장품을 선호하는 주 소비 대상은 신세대 경향을 지닌 젊은 여성층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여성층들의 경우 비단 화장품뿐만 아니라 모든 상품에 관련되어 수입품과 세계유수의 글로벌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지만 특히 화장품 경우 수입화장품에 대하여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다. 수입화장품의 성공적인 진출과 시장 점유율의 증가는 빠른 속도로 국내 화장품 시장을 선점하고 있으며 이는 곧 국내 화장품산업의 발전을 저해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수입화장품으로 인한 시장에서의 수입화장품의 시장 점유율 증가와 현재의 지속적이며 만성적인 무역수지 불균형 현상을 살펴보고 국내 수․출입현황과 가장 많이 수․출입되는 국가, 그리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알아보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여 국내 화장품이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21세기의 주요산업으로 확실한 자리매김을 하도록 만들어야 할 것이다.

제 2 장 국내 화장품 산업의 시장동향

1. 국내 화장품 산업의 시장규모

2006년 국내 화장품 생산실적을 기준으로 추정한 화장품 시장은 4조 2천억원 규모로 전년대비 8.1%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시장은 2001년 2002년 각각 9.5%와 11.8%의 상승률을 기록하여 약 4조 2천억 원 규모로까지 성장했었으나 2003년과 2004년에는 마이너스 성장률로 시장이 하락세로 들어섰다가 2005년 이후로는 점차 성장세가 회복되고 있는 상황이다. 2006년도 총 생산실적은 3조 9,803억 원으로 전년도에 비해 7.8%증가하였다. 생산규모도 2003-2004년 역속 하락세를 보인데 반해 2006년에는 2002년 수준으로 생산액 규모가 확대되었다.

2006년 화장품의 수출은 전년대비 0.7% 감소한 2,910억원, 수입은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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