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제주항공 분석과 향후 성장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선정 배경이유


2. 제주항공에 대한 개략적 소개


3. 제주항공의 성장요인 분석


4. 제주항공의 외부, 내부 환경 분석


5. 제주항공의 SWOT분석


6. SWOT분석을 통한 대안 탐색


7. 최적대안


8. 결론

9. 출처
본문내용
1.주제 선정 배경이유
 
<탑승객 100만 명 돌파한 제주항공>
 
-주 탑승객 30대 男. 20대 女
-취항 17개월 만에 기록 세워
 
제주항공이 취항 1년5개월 만에 탑승객 100만 명을 돌파했다. 제주항공은 지난 19일 2006년 6월 첫 운항을 시작한 이래 누적탑승객이 100만 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제주항공 측은 ‘첫 취항 후 50만 명 돌파까지 10개월이 걸렸지만 이번 추가 50만 명 돌파는 7개월 만에 이뤄졌다’며 제주항공의 시장 진입이 성공적임을 강조했다.
                            -출처: 여행신문. 2007.11.20
 


 우리나라 항공시장에서 ‘저가 항공 산업’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제주항공의 성장을 주목할 만하다. 후발주자로 항공 산업에 뛰어든 제주항공은 단기간에 놀라운 성장을 보이고 있다. 미국 전체 항공시장에서 저가항공이 차지하는 비율이 약 25%에 이르고 유럽에선 저가항공에 대한 인식조사에서 응답자의 40% 이상이 저가항공을 이용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날 정도로 해외에선 저가 항공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하다. 이에 비해 아시아는 아직 그 정도가 미숙하다 할 수 있다. 이러한 미개척 시장인 아시아를 공략한 것이  제주항공이다.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부모님 비행기 한 번 태워 드려야 할 텐데…’하는 말처럼 교통수단 너머의 특별한 경험처럼 느껴져 온 ‘비행기’가, 이젠 아이들마저도 여름휴가 때마다 부모를 따라 비행기 타고 해외로 넘나들 듯 이미 우리 삶 깊숙이 들어왔다. 최근 여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가족단위 여행, 대학생들의 배낭여행 등이 크게 증가하면서 항공수요 또한 크게 증가하였다. 하지만 여전히 비싸기 만한 비행기 티켓값 때문에 여행 수단으로써 가장 부담되는 것이 항공운임이다.
우리나라의 항공편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 양대 항공사의 독점으로 잦은 폐해를 낳았는데, 최근 유가상승 문제와 더불어서 국내선 가격이 상승되는 문제가 발생해 여행객들의 부담을 또 한 번 가중시켰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저비용이란 카드를 들고 틈새시장 공략에 성공한 사례가 바로 제주항공이다. 제주항공의 성장은 이러한 사회적 변화로 소비자들의 수요와 관심이 증가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우리는 우리나라에는 아직 발전단계인 저가 항공 산업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이고 있는 제주항공에 관심을 가지고 그 성공 요인과 향후 경쟁 전략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제주항공] http://www.jejuair.net/
[대한항공] http://kr.koreanair.com/
[아시아나항공] http://www.flyasiana.com/
[한성항공] http://www.gohansung.com/
[네이버 뉴시스] 2008-05-29자 제주항공 6월13일 청주 취항, 8월엔 청주-일본 국제선 취항
[네이버 쿠키뉴스] 2008.05.26자 고유가 직격탄에 항공 노선 감소
[국민일보 경제] 2008.05.26자 애플경제 저가항공사 국제선 취항 경쟁
[한국일보 경제] 2008.05.26자 저가항공사, 하늘 길 거침없는 비상
[프라임경제] 2008.03.17자 "여기는 제주항공 국제선 이륙 스텐바이"
[TRAVEL FEATURE] 2008.02.28자 저가항공사 우후죽순, 다채로워진 한반도 하늘
[이데일리] 2007.06.08자 자리잡아가는 제주항공, 10가지 고민
[여행신문] 2007.11.20자 탑승객 100만 명 돌파한 제주항공
[내일신문] 2007.10.01자 제주항공 승무원 유니폼 대신 군복

그 외 인터넷 뉴스, 웹문서 등 참조

하나금융, 국내 저가항공시장의 성장 분석, 리포트
함대영, 저가 항공사의 성공스토리, 가가원
마경하, 한국의 저가항공사 경쟁력 분석 :기존 저가항공사 경영분석을 중심으로, 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론] 대한항공의 마케팅전략
  • 전략 -자세한 전략 설명은 아래 중복되므로 약술합니다.1)글로벌화->국제적 제휴의 확대(Sky team 확대 강화)2)종업원 교육육성과 서비스 강화, 항공기 기내시설 차별화3)현재 1백17대인 항공기 보유대수를 2010년까지 1백40여대로 확장하는 등 적극적 투자Ⅱ. 환경 분석1. 거시 환경 분석항공여객부문은 국민소득 수준 향상, 국제교역량의 증대와 도로 및 철도부문의 낮은 서비스 수준으로 인해 빠르게 성장해왔다. 그러나 향후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이 5

  • 진에어 JINAIR 기업분석과 마케팅전략분석, 진에어 SWOT분석, 진에어 문제점및 해결방안과 마케팅전략 제언
  • Jin Air마케팅전략목차1. LCC시장 현황분석(1) 세계 LCC시장 대비 동북아 LCC시장 현황(2) 동북아 LCC시장의 성장(3) 국내 LCC시장 현황(4) 높은 성장률에도 불구 국내 LCC시장 문제점2. 진에어 기업소개진에어의 기업비젼취항 노선진에어 마케팅전략 진에어 SWOT 분석 3. 경쟁자분석(1) 제주항공(2)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4. 진에어 문제점 해결방안및 마케팅전략제안⑴ 프로모션전략⑵ 해결 방안 – 가격측면⑶ 해결 방안 – 서비스측면5. 결론 및 향후

  • 제주항공 경영전략과 서비스전략분석및 제주항공 SWOT분석과 제주항공 미래전략제언 레포트
  • 분석2.본론2.1 제주항공 경영전략 분석과 SWOT 분석1) 외부환경분석① 기회② 위협2) 내부환경분석① 강점(Strength)② 약점(Weakness)3) 제주항공의 저원가전략(1) 제주항공사 주요타겟 (Target)(2) 제주항공사의 LCC유형(3) 제주항공 저원가전략의 원천4) 제주항공 차별화전략(1) 안전, 경제(합리성)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전략 (2) 자사만의 독특한 서비스실시2.2 제주항공의 경영전략 평가3.결론3.1 제주항공 향후전략 제안3.2 나의의견4.참고자료1. 서론

  • 일본항공 JAL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JAL 경영전략과 성장과정분석및 JAL 향후전략제안 PPT
  • 성장하는 LCC항공들과 외부항공사하네다공항의 터미널빌딩 확장외국인 관광객 수요 증가각종 국제 행사 개최 ANA의 공격전략피카츄 점보 (보잉747-400D) 도입루프트한자항공과의공동운항 시작(일본~유럽)피치항공 33%, 에어아시아재팬 67% 출자LCC경영의 영향력 확보JAL의 방어전략옛 로고(츠루마루) 부활활발한 홍보,광고아시아~보스턴 노선 취항(아시아 최초)호주 최대의 항공사인 콴타스항공과 공동으로 LCC제트스타재팬 설립결론과 향후

  • 제주항공 경영전략, 마케팅,서비스전략연구및 제주항공의 향후전략연구
  • 제주항공 기업현황2. 제주항공 SWOT분석3. 제주항공의 경영전략(1) 수요창출전략(2) 항공권 개선전략(3) 선택과 집중전략(4) 차별화된 경영전략(5) 설득전략4. 제주항공의 서비스전략(1) 기내 서비스전략(2) 면세품 서비스전략(3) 좌석 서비스전략5. 제주항공 마케팅전략(1) STP전략 (2) 마케팅믹스 4P전략(3) 감성마케팅6. 제주항공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 제안(1) 제주항공의 문제점(2) 해결방안 제안7. 결론(1) 제주항공 향후전략 제안(2) 제주항공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