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마케팅 환경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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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환경의 종류
한국형 마케팅 환경
한국형 마케팅 환경
본문내용
환경의 종류

미시적 환경
기업 내부 환경 요인: 기업자체를 의미, 마케팅 관리자가 마케팅 계획을 설계하는데 있어서 고려해야 하는 환경을 의미.
과업 환경 요인: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 때 직접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주주, 고객, 공급업자, 유통경로 담당자, 경쟁자, 대중, 채권자, 노동조합 정부 등을 의미.

거시적 환경
마케팅 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미시적 환경요소 전체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넓은 의미의 환경요인을 의미.
경제적, 사회문화적, 정치적, 법적, 기술적, 자연 환경요인과 경쟁 환경요인으로 구성된다.
이들 환경요인의 구성요소들은 매우 다양하며, 또한 끊임없이 변화하며 새로운 마케팅 기회와 위협을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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