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인지기술향상전략 -수면과 학습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면서..

◎ 잠은 왜 자는가? ; 진화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기

◎ 수면주기

◎ 각 수면단계의 역할

◎ 수면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 학습에 효과적인 수면활용(tip)

◎ 수면방법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잠. 인간에게 거부할 수 없는 매력적인 단어. 매일 아침 치명적인 5분의 유혹을 경험하는 우리는 인생의 1/3을 자는데 소비한다. 우리의 인생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이러한 잠의 비밀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 잠은 왜 자는가? ; 진화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기

1. 잠은 본래 에너지를 보존하는 방법으로 진화되었다는 이론이 있다. 우리처럼 온혈동물들은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며, 특히 몸집이 작거나 추운 지역에서 살 경우에는 더욱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이러한 에너지를 보존하기 위해 인간이 잠을 자게 되었다는 이론이다. 뇌의 에너지 소비는 상당한 에너지를 비축할 수 있는 비렘수면 기간 동안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에너지 보존 이론은 또한 추운 지역에서 서식하는 작은 포유류들은 잠을 더 많이 자는 경향이 있다는 결과와도 일치한다.

2. 1970년대에 영국의 생물학자 레이 메디스는 수면은 활동하지 않는 것이 최선의 방법인 시간대에 동물을 움직이지 않게 하는 방식으로 진화했다고 주장했다. 움직이지 않는 시간대란 대부분의 동물들에게 주변을 어슬렁거리며 돌아다니는 행동이 위험하고 소모적인 어두운 시간대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동물들은 가급적 밤에는 안전한 곳에서 잠을 잠으로써 육식동물의 공격을 피하고 에너지를 보존하며 예측불허의 환경에서 자신을 지킨다. 이 이론은 잠에는 건강 회복이나 기타 다른 기능은 없으며, 다만 동물들이 달리 이렇다 할 활동이 없는 시간에 스스로를 안전하게 지키는 기능으로 작용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무활동 이론은 아기들이 성인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자는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해준다. 어린 아이들은 전적으로 부모의 보살핌에 의지하며 자는 것 말고는 달리 할 줄 아는 것도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아동의 진단과 치료00
  • 기술을 익히도록 장려해 준다. (6) 사회성 훈련 적절한 행동은 칭찬해 준다. * 또래 관계 등 사회적인 상호관계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한다. * 사회적인 행동의 목표를 정해주고 이에 대한 보상프로그램을 짜준다. * 다른 학생들과 협동적인 학습을 하도록 격려해 준다. * 소집단 사회기술훈련에 참석 시켜준다. * 자녀를 될 수 있는 대로 자주 칭찬해 준다. * 또래들이 보는 가운데 자녀에게 특별한 책임을 부여한다. 그러면 친구들이 자

  •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성격,필요성,요건,범주,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상호작용,개발,공모전,개발방향
  • 학습자료란, 학습내용, 교육과정 개념, 학습과 학습자, 교수(teaching)와 교사, 소프트웨어의 유형 및 설계, 저작도구의 능력등과 복합적인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한국교육자들은 미래에 교육용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향을 선정할 때, Hebenstreit가 역설한바와 같이 현재를 설명해주는 과거를 돌이켜보고, 모든 일을 전망할 수 있도록 미래지향적으로 생각함의 중요함을 명심하여야 한다. 예컨대 20년 前이라면, 당시의 기술적 발전의 상

  • 정신장애인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 관계된다면, 상호 관련되고 동시에 일어난다.3) 사회기술은 바람직한(이상적인) 행동의 연합체로 정의된다. 사회기술은 자전거를 타는 것이나 운동기술을 배우는 것과 같이 학습된다. 전체 기술은 소단위의 관리 가능한 부분들로 세분화된다. 각각은 구별되어서 학습되고 하나의 큰 단위로 형성되어서 통합된다.4) 사회기술은 학습될 수 있는 행동들을 포함한다. 학습은 직접적으로 또는 대리적으로 강화되며 인지적인 과정들은 그 개인에게 그의 행동

  • 정신장애인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 관계된다면, 상호 관련되고 동시에 일어난다.3) 사회기술은 바람직한(이상적인) 행동의 연합체로 정의된다. 사회기술은 자전거를 타는 것이나 운동기술을 배우는 것과 같이 학습된다. 전체 기술은 소단위의 관리 가능한 부분들로 세분화된다. 각각은 구별되어서 학습되고 하나의 큰 단위로 형성되어서 통합된다.4) 사회기술은 학습될 수 있는 행동들을 포함한다. 학습은 직접적으로 또는 대리적으로 강화되며 인지적인 과정들은 그 개인에게 그의 행동

  • [정신장애]정신장애와 DSM-4(진단 및 통계편람), 정신장애와 약물중독, 정신장애와 건강교육, 정신장애와 인지행동요법, 정신장애와 미술치료, 정신장애와 스트레스, 정신장애와 노화, 정신장애와 한의학 분석
  • 김선영(2011), 만성 정신 장애인을 위한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경북대학교 김선예(2009), 응급의료센터에 내원한 음독환자의 약물중독 특성, 충남대학교 고대관 외 1명(1993), DSM-Ⅳ案 진단기준의 변화, 한국정신병리진단분류학회 이현경 외 3명(2009), 한국과 미국의 정신건강 정책목표 비교,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 이길홍(1987), 청소년 정신장애에 대한 인지 행동 요법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의과학연구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