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부조화와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요>

서론: 우리는 언제, 어떻게, 합리화 하는가?
- 1~2가지 대표적 현상을 예로 들어 간단하고 알기 쉽게 자기합리화에 대해 설명한다.

본론: 1. 인지주의적 접근
- 인지부조화란?
- 부조화 해소법
- 학습 실패의 합리화 사례

2. 학습실패를 극복하는 실마리는 학습동기유발에 있다
: Keller의 ARCS 학습동기유발 전략
- 동기의 간단한 정의와 성취동기에대해 심리학적 설명
- Keller의 ARCS 모델을 표를 통해 구체적으로 소개,
이 모델을 학습과 연관지어 설명


결론: 인지갈등의 적절한 해소를 통해 우리의 태도를 변화시키고 학습동기를 유발하여 효과적인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언제, 어떻게 합리화 하는가?
사람들은 지각하는 것, 늦잠 자는 것, 컴퓨터를 오래 하는 것 등 자신은 고치고 싶은 행동이면서도 습관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말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담배를 끊는 방법 중에 최면요법이라는게 있는데, 최면상태에서 담배를 혐오물질로 연상하는 훈련을 한번 하면 즉시 담배를 끊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니코틴 중독이므로 담배를 집어들지만 냄새에서 혐오감이 밀려와 도저히 흡연을 할 수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의 단적인 예이지만 이 이야기는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바로 우리의 몸이 정신의 지배를 받는 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인데, 즉, '습관이라 어렵다'는 말도 전형적인 자기합리화인 것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못난 모습은 가능한 보이고 싶어 하지 않는 속성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대부분 문제가 생겼을 때, 은근슬쩍 뒤로 숨기거나 물귀신처럼 연대책임으로 몰고 가려는 경향이 있고, 또 실패의 원인을 샅샅이 파헤쳐 대안을 제시하기보다는 자꾸만 어쩔 수 없는 상황논리를 들이대며 자신을 합리화시키려고도 합니다. 가령 이런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잘못하긴 했지만, 그건 이러저러한 상황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

합리화는 정신분석에서 프로이드가 주장한 내용으로서 인간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그 스트레스의 방어기제로서 사용하는 여러 가지 중에서 하나입니다. 스트레스의 방어기제로서의 합리화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그것에 대한 고도의 지적작용을 사용해서 지능적으로 대처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00
  • 인지부조화 상태의 유지 학생들의 지적 성장을 위해서는 인지구조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인지부조화상태’ 즉, ‘적 절한 불균형’이 유지될 수 있는 수준의 과제를 제시해야 한다. 학습과제의 수준이 쉽게 동 화될 수 있는 것이거나, 너무 어려워서 조절도 할 수 없는 수준의 것이어서는 안 된다.3) 자발적 학습 학습은 아동의 능동적 구성과정이므로 아동의 자발적 학습을 적극적으로 유도 해야 한다.4) 다양한 적용 기회의 제공 교사는 학생에게

  • [사회심리학] 사회적 영향에 관한 내용중 순종과 복종 설득과 태도변화 인지 부조화에 관한 연구
  • 현대 사회심리학사회적 영향에 관한 내용중 순종과 복종 설득과 태도변화 인지 부조화에 관한 연구I.태도변화1. 태도의 정의와 구성요소4page2. 태도의 기능.5page3. 태도이론.5page~11page1) 학습이론 2) 균형이론 3) 자아 지각 이론 4) 기대-가치 이론 5) 이중 처리 이론6) 인지 반응 이론4.장기

  • [소비자행동] 제4장 태도변화 -블랙빈 테라티 사례
  • -목차-Ⅰ. 서론Ⅱ. 태도 변화 관련 이론(1) 구매 전 태도 변화가. 인지적 반응 창출 나. 인지구조의 변화다. 심리적 균형의 회복라. 단순노출마. 감정적 반응의 자극(2) 구매 후 태도 변화가. 인지부조화 이론나. 성향에의 귀인다. 수동적 학습이론라. 정교화 가능성 모델Ⅲ. 블랙빈 테라티 사례의 이론 대입 (1) 인지적 반응의 창출 (2) Fishbein 다속성 태도 모델 적용(3) 심리적 균형 이론(4) 단순노출(mere exposure effect)(5) 감정적 반응의 자극(6) 성향

  • [동기유발] 학습자 동기 향상
  • 인지부조화의 문제로 내적동기를 약화시킬 수 있다. ③ 학습자 동기향상>>학습자의 강화사(史)에 주목한다. 어떠한 강화를 통해 행동이 유발되어왔는지 파악하여 강화물을 결정한다. 어떠한 강화를 받아서 행동이 지속되고 있었는지 어떤 수준의 강화물이 주어졌는지 알아봐야한다. 외적인 강화물에 의존되었던 학생을 파악하지 못하고 적은 양의 강화물을 줄 경우 동기가 향상되기 힘들다. 강화와 관련된 법칙을 그대로 적용하여 무언가 해야 할 과

  • [동기이론] 동기의 개념과 기능, 동기와 욕구, 동기이론과 동기유발(행동주의적-인지이론적-사회학습이론-인본주의적 관점에서의 동기유발),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성취동기
  • 동기동기이론 동기의 개념과 기능, 동기와 욕구, 동기이론과 동기유발(행동주의적-인지이론적-사회학습이론-인본주의적 관점에서의 동기유발),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성취동기목차동기I. 동기의 개념과 기능II. 동기와 욕구1. 욕구만족의 저지2. 욕구불만3. 인지부조화III. 동기이론과 동기유발1.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 동기유발2. 인지이론적 관점에서의 동기유발3. 사회학습이론 관점에서의 동기유발4. 인본주의적 관점에서의 동기유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