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 부정적 메시지가 인상 형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Ⅱ. 본론
1. 질문지 제작과정
2. 실험방법 설계

Ⅲ. 결론
1. 결과에 대한 주관적 해석
2. 실험을 마치며

◈ 참고문헌

◈ 첨부자료

1. 40가지 정보(긍정적 20가지, 부정적 20가지)에 대한 이미지 강도 조사
2. 각 항목에 대한 이미지의 강도 조사 결과(100명 대상
3. 강도 측정을 바탕으로 하여 작성된 최종 프로필
4. 설문 결과
5.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본문내용
부정적 메시지가 인상 형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Ⅰ. 서론
1. 연구배경
대인 지각에서 인상형성시의 특징으로 악성 효과가 있다. 어떤 사람이 좋은 특성과 나쁜 특성을 가지고 있을 때 부적 특성이 인상형성에 더 많은 영향을 주는 경향이다. 예를 들어 선거에서 후보자에 대한 유권자들의 평가는 후보자들에 관한 악성정보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사람들이 갖는 긍정성 편향으로 인해 타인의 긍정적인 정보는 익숙하고 당연한 정보로 여기고 부정적인 정보는 특이하고 눈에 띄는 정보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긍정성 편향은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보다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이다. 사람들은 장점과 단점에 대한 정보의 양이 비슷할 때 중립적 인상이 아닌 부정적 인상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인상형성에 미친 영향력은 기억 정도로 살펴보기로 한다. 절대값으로 놓고 같은 정도의 긍정적 정보와 부정적 정보를 측정한 후, 같은 양의 정보를 노출했을 때 사람들은 긍정적 정보보다 부정적 정보를 더 기억을 잘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더불어 같은 부정적 정보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강도가 높은 부정적 정보를 더 잘 기억하는지도 역시 검증할 수 있겠다.

Ⅱ. 본론
1. 질문지 제작과정
본격적인 연구에 들어가기 위해 본 팀은 질문지 구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논의의 핵심은 긍정•부정 메시지를 어떠한 기준으로 나눌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었다. 만약 다수의 팀원이 부정적인 메시지라 생각했더라도 일반 대중에게는 부정의 강도가 약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 과정은 본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건강가정론]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 미치는 부정적 영향(1) 자아존중감 부족의사소통 가운데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은 부모와 자녀사이의 상호작용에서 서로의 정보, 지식, 경험, 사상, 신념, 감정 등을 공유하거나 공통적 이해를 도모하는 상호반향적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은 가정생활을 원만하게 하고, 감정을 정화시켜 서로의 정보교환과 이해를 가능하게 하며, 자녀의 사회화 및 성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윤선, 「연구논문 : 대학생이 지각한 가족체계

  • 13장 사회심리학
  • 인상을 형성하게 된다.(1)인상정보의 추론도식- 어떤 대상이나 개념에 관한 조직화되고 구조화된 신념들로서 여러 유형이 있으 며, 인상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도식으로는 고정관념과 내현성격이론이 있다.고정관념- 어떤 집단이나 사회적 범주 구성원들의 전형적 특성에 관한 신념사람들은 자신의 고정관념과 일치하는 정보만을 선택적으로 받아들이기 때 문에 고정관념은 잘 변하지 않으며, 부정적인 내용의 고정관념은 흔히 편견 으로 발전하

  • [소비자태도][인식적 반응접근법]소비자태도와 관여도, 소비자태도의 형성, 소비자태도와 광고모델, 소비자태도와 상표태도, 소비자태도와 제품유형, 소비자태도와 소비자태도 사례, 소비자태도와 인식적 반응접근법
  • 영향을 받기 쉽다는 점을 암시해 주고 있다. 그렇지만 관여의 정도를 측정하기 전에 연구자들은 자아, 동기부여, 과업관련, 상황적 변수 등을 확실히 정의해야 할 것이며 그 정의한 바대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Ⅳ. 소비자태도와 광고모델1. 유명인광고주들이 막대한 비용을 들여가면서 유명인 모델을 사용하는 이유는 많은 광고량이 몰려드는 매체환경에서 유명인 모델은 광고메시지 수용자(Audience)의 주의를 끄는 ‘Stopping power를 가

  • [일반심리학] 사회적행동
  • 영향을 미치는 요인(2) 설득기법(3) 태도변화의 과정들(4) Outcome(Response): 태도변화 혹은 불변(5) 장시간에 걸친 태도변화3) 동조(conformity)(1) 동조 (2) 동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3) 동조의 이유4) 순종 (1) 순종의 요인5) 동일시6) 내면화7) 소수영향 (minority influence)2. 사회지각1) 사회적 인지의 성격2) 대인지각(1) 대인지각의 정의(2) 인상이란?(3) 인상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4) 인상형성모형(5) 인상형성의 특징3) 도식(schema)(1) 도식이란?(2

  • [일반심리학] 사회적행동
  • 영향을 미치는 요인(2) 설득기법(3) 태도변화의 과정들(4) Outcome(Response): 태도변화 혹은 불변(5) 장시간에 걸친 태도변화3) 동조(conformity)(1) 동조 (2) 동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3) 동조의 이유4) 순종 (1) 순종의 요인5) 동일시6) 내면화7) 소수영향 (minority influence)2. 사회지각1) 사회적 인지의 성격2) 대인지각(1) 대인지각의 정의(2) 인상이란?(3) 인상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4) 인상형성모형(5) 인상형성의 특징3) 도식(schema)(1) 도식이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