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심리학] 동년배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애착대상의 변화

2.동년배 집단의 특성

3.우정의 본질

4.동년배 관계 연구의 문제점
본문내용
왜 청소년들은 동년배 집단에게 강한 애착을 나타내는가?

에릭슨 : 동년배는 자기정의(self-definition)와 전념(commitment)에 대한 건설적 피드백과 정보 제공

맥캔드레스 : 동년배 집단의 강화적 본질

동년배 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화, 청소년의 지지, 지도역할을 하는 동년배집단 → 동년배 집단에 수용되기를 원함

- 동년배집단 : 정체감형성의 필수 요소인 역할 실험을 가능하게 함
→ 정체감 형성 촉진

뉴만과 뉴만 : 집단 정체감의 형성 = 청년후기 개인적 정체감 형성의 조건



① 지원과 안정감의 제공
부모와의 독립을 원하는 청소년기, 동년배집단은 부모를 대신에 이를 지원하고 안정감을 제공

② 사회적 지위의 제공
동년배 집단은 청소년에게 사회적 지위 제공, 구성원이 아니라면 소외감을 느끼게 됨

③ 자기존중감의 근원
구성원으로 있는 청소년이 아닌 청소년보다 자기존중감이 더 높음

④ 모델링과 행동표준의 근원
부모-청소년의 관계가 갈등적 혹은 부모의 부재 시 청소년들은 특히 동년배 집단에게 더 큰 영향을 받음, 동년배의 행동을 모방하고 자기 행동의 표준으로 삼음

⑤ 역할 수행의 기회와 피드백의 제공
집단과의 교류로 성인기에 필요한 기술 연습 및 자신의 생각과 행동 등이 타인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알 수 있음

⑥ 아이디어의 교환과 친밀한 자기노출

⑦ 여가시간과 오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성장발달이론,발달과제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지능(IQ)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감성지능(EQ)이론, 교육심리학 기제이론
  • 관계 유지⑥ 중년기의 생리적 변화 수용과 적응⑦ 노부모 부양7. 노년기(60세 이후)① 체력 감소 용납 및 건강 관리 적응② 은퇴 준비와 수입 감소에 적응③ 배우자 사망에 적응 및 죽음 준비④ 동년배와 친밀한 관계 형성⑤ 사회적, 공인적 책임의 이행⑥ 만족스런 생활 조건의 구비Ⅴ.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지능(IQ)이론1. 지능검사의 발달과정가. 지능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이는 Cattel이고, 1905년 Simon과 Binet에 의해, 비네-시몬 검사의 지

  • [인간발달] 청년기의 사회적관계
  • - 목 차 -Ⅰ. 청년기의 사회성발달1. 청년 전기의 특징2. 청년 중기의 특징3. 청년 후기의 특징Ⅱ. 부모와의 관계1. 청년기의 자율성 획득과 부모-자녀 관계2. 청년기 부모의 특징3.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4. 부모-자녀 간의 갈등5. 부모-자녀 간 갈등의 원인 및 해결방안Ⅲ. 친구와의 관계1. 동년배 집단2. 동조 압력Ⅳ. 이성관계1. 이성교제2. 성에 대한 태도와 행동3. 배우자 선택◆ 청년기의 사회적 관계 ◆Ⅰ. 청년기의 사회성 발달인간은 사회

  • [교육학]發達 課業(발달과업)에 대하여
  • 청년기는 사춘기부터 장년기(대략 13세부터 23,4세까지)에 이르는 시기로서 급속한 신체적 변화에 따라서 정서, 자아, 대인 관계, 이성에 대한 태도와 행동에 변화를 갖는 발달 단계이다. 청년(adolescence)이란 단어는 라틴어인 동사인 adolescere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는 성장하다 또는 성숙하게 되어간다라는 의미다. 청년은 개인이 신 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아동에서 성인으로 변화되는 시기인 것이다. 이 시기에 수행해야 할 발달 과업은 동년배 와 새

  • 헬리콥터맘 & 캥거루족
  • 심리학』, 서울: 교양인, 2004.에레히 프롬, 황문수 옮김, 『인간의 마음』, 2002, 서울: 문예 출판사.이명자, 문병상 (2000), 「청년기의 발달 특성」, 한국발육발달학회지 8(1), 97-107이인재 (2012), 「청년실업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제언」. 한국경제연구원 기타 간행물이회란 (2013), 「부모의 자율성지지 및 심리적 통제와 자녀의 심리사회적 적응의 관계 : 자녀의 자기조절양식의 매개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상담심리임은미 (1998), 「부모의

  • 발달심리학의 개념 분석 및 사례 예시(성인초기부터 노년기까지 분석, 기업 사례 포함)
  • 심리학의 개념발달심리학은 태내기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전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심리사회적 변화 및 지적, 신체적, 성격, 능력, 적응 등의 문제를 다루는 심리학의 분야이다. 인간에서 새롭게 나타나는 행동이나 심리 기능의 기원과 변화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를 주요한 연구대상으로 한다. 종래에는 주로 아동기와 청년기에만 관심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성인기와 노년기를 포함하여 전 생애를 연구하는 경향으로 가고 있다.2. 성인발달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