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부조화와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우리는 언제, 어떻게 합리화 하는가?
2. 인지부조화
1) 이론
2) 부조화해소법
3) 사회문제와 인지부조화
3. Keller의 ARCS 동기유발향상전략
본문내용
2. 인지부조화 1) 이론

Festinger의 인지 부조화 이론(the cognitive dissonance theory)
“인간은 합리적 동물이라기보다 합리화하는 동물이다”

생각하는 대로 행동한다
행동하는 대로 생각한다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 하는 경향이 부조화의 감소 과정, 곧 행동의 합리화 과정
태도와 행동이 불일치 되어 인지부조화가 생기면 불편함과 긴장감이 생기고 이를 일치시키고자 함
만약 행동을 취소하거나 변경할 수 없으면 주로 태도를 행동과 일관되도록 변화시킴으로써 부조화를 감소시킴



- 의사 결정 후: 자장면? 짬뽕?
과제? 술자리?
시험공부? 데이트?
능력 좋고 못 생긴 남자? 능력 없고 잘생긴 남자?
- 자신의 신념과 불일치한 행동을 했을 때:
I’m so sorry but I love you
“다 거짓말 …. 암소소리 벗 알러뷰 ”
- 행동의 원인이 되는 중요한 신념이 확인되지 않을 때:
“ 1등이 되기 위해 달려왔다.
1등이 되었다.
나는 이제 무엇을 향해 달려야 하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00
  • 인지부조화 상태의 유지 학생들의 지적 성장을 위해서는 인지구조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인지부조화상태’ 즉, ‘적 절한 불균형’이 유지될 수 있는 수준의 과제를 제시해야 한다. 학습과제의 수준이 쉽게 동 화될 수 있는 것이거나, 너무 어려워서 조절도 할 수 없는 수준의 것이어서는 안 된다.3) 자발적 학습 학습은 아동의 능동적 구성과정이므로 아동의 자발적 학습을 적극적으로 유도 해야 한다.4) 다양한 적용 기회의 제공 교사는 학생에게

  • [사회심리학] 사회적 영향에 관한 내용중 순종과 복종 설득과 태도변화 인지 부조화에 관한 연구
  • 현대 사회심리학사회적 영향에 관한 내용중 순종과 복종 설득과 태도변화 인지 부조화에 관한 연구I.태도변화1. 태도의 정의와 구성요소4page2. 태도의 기능.5page3. 태도이론.5page~11page1) 학습이론 2) 균형이론 3) 자아 지각 이론 4) 기대-가치 이론 5) 이중 처리 이론6) 인지 반응 이론4.장기

  • [소비자행동] 제4장 태도변화 -블랙빈 테라티 사례
  • -목차-Ⅰ. 서론Ⅱ. 태도 변화 관련 이론(1) 구매 전 태도 변화가. 인지적 반응 창출 나. 인지구조의 변화다. 심리적 균형의 회복라. 단순노출마. 감정적 반응의 자극(2) 구매 후 태도 변화가. 인지부조화 이론나. 성향에의 귀인다. 수동적 학습이론라. 정교화 가능성 모델Ⅲ. 블랙빈 테라티 사례의 이론 대입 (1) 인지적 반응의 창출 (2) Fishbein 다속성 태도 모델 적용(3) 심리적 균형 이론(4) 단순노출(mere exposure effect)(5) 감정적 반응의 자극(6) 성향

  • [동기유발] 학습자 동기 향상
  • 인지부조화의 문제로 내적동기를 약화시킬 수 있다. ③ 학습자 동기향상>>학습자의 강화사(史)에 주목한다. 어떠한 강화를 통해 행동이 유발되어왔는지 파악하여 강화물을 결정한다. 어떠한 강화를 받아서 행동이 지속되고 있었는지 어떤 수준의 강화물이 주어졌는지 알아봐야한다. 외적인 강화물에 의존되었던 학생을 파악하지 못하고 적은 양의 강화물을 줄 경우 동기가 향상되기 힘들다. 강화와 관련된 법칙을 그대로 적용하여 무언가 해야 할 과

  • [동기이론] 동기의 개념과 기능, 동기와 욕구, 동기이론과 동기유발(행동주의적-인지이론적-사회학습이론-인본주의적 관점에서의 동기유발),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성취동기
  • 동기동기이론 동기의 개념과 기능, 동기와 욕구, 동기이론과 동기유발(행동주의적-인지이론적-사회학습이론-인본주의적 관점에서의 동기유발),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성취동기목차동기I. 동기의 개념과 기능II. 동기와 욕구1. 욕구만족의 저지2. 욕구불만3. 인지부조화III. 동기이론과 동기유발1.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 동기유발2. 인지이론적 관점에서의 동기유발3. 사회학습이론 관점에서의 동기유발4. 인본주의적 관점에서의 동기유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