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블룸의 기대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대이론의 개요

2. 기대이론의 기본 가정

3. 동기과정의 기본요인과 상호작용관계
본문내용
브룸의 기대이론
동기이론

내용이론
Maslow 욕구계층이론
Alderfer생존•관계•성장이론
Hertzberg 동기위생이론
McGregorXY이론이론
Argyris의 성숙•미성숙이론

과정이론
Vroom의 기대이론
Porter& Lawler  
성취만족이론
Adams의 공정성이론
Locke 목표설정이론


1. 개요.

-브룸(Vroom)에 의해 발전되고 널리 알려짐.

-기대이론
=유인가-보상기대-성과이론 (VIE)
=가치이론

-개인의 동기는
그 자신의 노력이 어떤 성과를 가져오리라는 기대와,
그러한 성과가 보상을 가져다 주리라는 수단성에 대한 기대감의
결합 정도에 의해 결정.



2. 주요내용

(1)기본가정

1 인간은 그들의 욕구, 동기, 과거의 경험에 근거한 기대를 가지고
조직에 들어온다. 조직에 대한 개인의 반응에 영향을 미친다.

2 개인의 행동은 의식적인 선택의 결과로 사람들은
자신의 기대치 계산에 의하여 제시된 행동들을 자유롭게 선택함

3 사람들은 자신을 위한 산출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선택적인 대안들 가운데서 선택하게 됨

4 VIE의 상호작용에 의해 동기의 강도가 결정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사회적 기초(교육과 사회학의 관계, 사회이론과 교육, 교육의 사회적 기능, 교육기회의 균등, 교육환경과 교육격차)
  • 교육과 사회학의 관계II. 사회이론과 교육1. 사회화2. 교육을 보는 시각1) 기능적 시각2) 갈등적 시각III. 교육의 사회적 기능1. 문화유산 전달기능2. 사회통합의 기능3. 사회충원의 기능4. 사회적 지위이동의 기능5. 사회개혁의 기능IV. 교육기회의 균등V. 교육환경과 교육격차1. 학교교육의 격차2. 교육격차의 요인1) 학교 외 요인가. 지능나. 사회, 경제적 배경다. 지역사회2) 학교내 요인가. 교육조건나. 학습풍토다. 교사기대라. 학급편성마

  • 유아교육개론A형 2017-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유아교육개론A형 2017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유아교육의 중요성,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
  • 교육에 대한 사회적인 기대와 관심은 커질 수밖에 없었고, 다양한 유아교육의 이론과 함께 교육 철학들이 발전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 유아교육의 가장 핵심은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고 개별적 특성에 기초한 교육 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의 가장 기본은 유아들이 성장하는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여 그에 적합한 질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우선이 된다. 교육학자인 피아제(Jean Piaget), 블룸(Benjamin S Bloom), 헌트(J. McVicker Hunt) 등이 연구한 아동

  • 비교행정론3D) 프랑스와 일본의 행정체제를 비교하면서 설명하시오0K
  • 교육제도 자체가 뒷받침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엘리트에 의한 국가생활은 오늘날 프랑스의 경제발전을 가능케 하고 있다. 이들 엘리트 관료들의 단결력 내지 동창의식은 결집력이 강하여 정부 각부처간의 협조사항은 원활히 이루어져 행정적인 효율화를 가져오고 있다. 프랑스 공무원들이 고위직이나 하위직을 막론하고 다른 나라에 비해 덜 부패한 이유 가운데 하나는 엘리트 의식 때문이다. 그러므로 프랑스 엘리트 관료들은 청렴결백을 제일로 한다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개혁을 단행하여, 근대적 교육체계를 수립하였다. 1. 군국기무처 - 무력행사 정당화, 예조 -> 학무아문 -> 학부, 홍범14조와 교육입국조서2. 교육입국조서(고종, 1895) - 국민들이 교육에 힘쓸 것을 호소(지, 덕, 체 중심교육, 실용중시, 교육구국의 입장)3. 기본입장 : 구본신참, 동도서기(옛 것을 토대도 서양기술 -> 전통교육 몰락)4. 개혁방향 : 초등교육의 실시, 근대적 개혁에 필요한 인적자원 육성5. 교육행정 : 자율적 운영, 승급제(학년제 X), 복식

  • 미국의 유아교육제도
  • 교육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많이 해왔고, 앞으로는 더욱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 선진국들의 유아교육을 분석, 평가해 보고, 우리 한국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하겠다.Ⅱ. 본론1. 미국 교육 개관미국 교육제도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철저하게 지방분권적인 특색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연방정보, 주정부, 지방 자치구는 교육행정과 그 운용에 있어서 책임을 분담하고는 있으나, 그 정도는 매우 다양한 형태를 지니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