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빛과 그림자` 교육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빛과 그림자’주제선정 이유
- 만 4세 발달적 특성
- 주제망
Ⅱ. 연간 교육 계획안
Ⅲ. 월간 계획안
Ⅳ. 주간 계획안
Ⅴ. 일일 계획안
Ⅵ. 부분 활동 계획안
Ⅶ . 소감
본문내용
Ⅰ. 서론

‘빛과 그림자’ 주제선정 이유


- 우리의 삶 속에 늘 존재

- 유아들은 주변에서 자연스럽게 ‘빛과 그림자’를 접함

-‘빛과 그림자’ 에 대한 다양한 질문

- 질문에 대해 탐구할 기회와 표현할 기회 제공



# 첫째 주‘우리 주변의 빛과 그림자 찾기.’
=> 빛과 그림자에 관심을 갖고 관찰해보는 경험을 통해서
주제를 탐색
# 둘째, 셋째 주‘그림자를 표현해보아요’
=> 빛과 그림자의 관계에 대해 알고 여러 가지 도구와
재료를 창의적으로 표현
# 넷째 주‘그림자 인형극을 해요’
=> 유아들이 직접 그림자 인형극을 준비하고
발표 & 마무리


만 4세 발달적 특징


-사회적 기술이 발달
-사물과 사건에 대해 유아 자신의 생각을 적용하여 의견 표현
-또한 사건과 상황의 인과를 알게 되면서 사회적 현상에 대한 호기심이 증가
-신체적으로 대근육 활동이 활발 & 소근육의 발달이 점차로 정교해짐
-인지적으로는 인과관계의 유추가 가능, 현실과 가상을 구별
-탐색력과 논리적 사고하려는 경향이 발달
-친구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동성의 또래에 대한 관심이 증가
-혼자 놀이보다 또래와 어울리는 집단놀이를 선호
-또한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하며 규칙을 배울 수 있음
-감정 표현을 통제 가능, 자신감이 증가/인내심이 부족, 간혹 이유 없는 공포심
-언어적으로 약 1,600개 정도의 어휘를 가지며 과장이나 유머를 좋아함
-글자나 숫자, 단어들을 인식하기 시작하여, 읽고 쓰기에 필요한 모양 변별이 가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지도 -교육계획안
  • 과정, 결과 모두 유아가 주도할 수 있고 스스로 게임에 참여하며 활동할 수 있는 적절한 게임이다. 게임의 활동이나 규칙이 정해 져 있지 않고 유동적인 특징이 있으며 또한 그런 유동적인 상황에서 또래 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의 의사소통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타협해 가는 능력을 길러 사회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였기 때문이다. 이 게임으로 인해 아이들은 양보하고 배려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 라고 기대할 수 있는 장점에

  • [유아교육과정] 만 5세 교육계획안
  • 계획안Ⅳ.주간 계획안Ⅴ.일일 계획안Ⅵ.교재 및 교구구성의 예Ⅶ. 활동계획안Ⅰ. 교육계획안 구성의 기초심리학적 기초․ 구성주의철학적 기초․듀이․브론펜브레너구성의 기초사회적 기초․사회적 요구․안전교육 중시ⓛ철학적 기초듀이의 생활중심 경험중심을 중점으로 보아 계획안을 구성해 보았다. 따라서 주제가 생활주제로 구성이 되어있다. 또한 주제의 순서를 정할 때 브론펜 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 이론을 참고로 하여 유아자

  • 교과교육론3D)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생활주제중환경과생활 물과우리생활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
  •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교과교육론3D형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환경과 생활(생활주제), 물과 우리생활(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또한, 작성 한 일일교육 계획안에 포함된 대 소 집단 활동(이야기 나누기, 동시, 동극, 새노래, 신체표현, 게임, 요리, 미술) 중 2개 활용 유형(예: 물과 우리생활에 관련된 이야기 나누기, 새노래 활동)을 선택하여 각각의 단위활동 계획안을 교사-유아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교육과정3.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Ⅴ.기독교 세계관의 정의와 기독교 세계관의 중요성Ⅵ.성경적 유아관 (또는 인간관)Ⅶ.기독교 유아교육 방법의 원리Ⅷ.기독교 유아교육의 통합적 접근1. 통합 및 교육과정 통합의 의미2.일반교육 측면에서의 통합교육3. 통합을 위한 접근방식4. 통합을 위한 목표 및 원리5. 4~5세 : 주제중심6. 5세 : 프로젝트 접근 중심7. 절기행사 프로그램*기독교 유치원의 성경적 통합교육 과정 실제-연간 교육 계획안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유아교육과 3학년 과제
  • 과정에 따른 교재의 제작과 활용을 위해 적용할 원리를 기술하시오.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특징을 성격, 구성의 중점, 교수학습, 평가 측면에서 기술2)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교재의 제작과 활용을 위해 적용할 원리4.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1)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 배경 2)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참고문헌1.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사상가 및 교육자들의 교재교구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