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청소년자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학습자의 개인차, 다중이론으로 살펴본 청소년 자살

2. 동기이론으로 살펴본 청소년 자살

3. 학교에서의 생활지도와 상담의 측면에서 바라본 청소년 자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행복은 성적 순이 아니잖아요.”, “시험 없는 하늘나라에서 살고 싶다.”등은 입시와 성적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아 자살까지 서슴지 않는 오늘날 청소년 사이에서 유행하는 말들이다. 지난 해, 쌍둥이 자매의 성적비관으로 인한 투신 자살 사건은 잊혀지지 않는 비극적인 사건으로 교육계에 충격을 주었었다. 뿐 만 아니라 최근 한 달 사이에 고등학생 두 명이 성적 비관으로 잇따라 목숨을 끊었다. 지난 5월 22일, 서울시 강남구 모 아파트에서 고등학교 2학년생 K군은 “학교성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내용의 유서를 남긴 채 18층 옥상에서 뛰어내렸다. 앞서 5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에서는 고등학교 1학년 K양이 학교 중간고사 도중 부정행위를 하다 적발돼 방안에서 목을 매 숨졌다. 이처럼 청소년의 자살 문제는 오늘날 우리 사회의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통계청의 자료에 의하면 한 해 평균 고교생 75명, 중학생 31명, 초교생 3명 등 109명이 이 같은 고민을 해결 못해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매년 고교 2학급, 중학교 1학급이 '자살'로 인해 사회에서 사라지고 있다. 이는 미국 청소년 자살률 보다 높은 것이며, 그 숫자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2008년 청소년 통계에 의하면 2006년 청소년(5~24세)의 자살률은 10만 명당 4.9명이며, 연령대별로 보면 15~19세는 6.2명, 20~24세는 11.9명으로 15세 이후부터 자살률이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무엇이 이 청소년들을 죽음으로 내몰고 있을까? 시대가 변함에 따라 청소년 자살의 원인도 변화하고 있다. 통계자료에 의하면 15~19세의 자살 원인은 성적 및 진학이 56.1%로 가장
출처: 통계청(2008)
높고, 가정 불화(15.5%), 집단 따돌림(6.0%) 순이었다. 이처럼 성적과 입시교육에 못 이겨 죽음을 선택하는 학생들의 수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문제는 교육의 진정한 해결책을 요구한다. 여기서 특징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최근 청소년 자살에 관한 뉴스를 검색해 본 결과, 모두 최상위권의 성적을 보인 학생들이었다는 것이다. 과학고 회장의 자살, 외고생의 자살 등, 모두 최상위권의 성적을 유지하다가 갑작스런 성적 하락으로 인해 자살을 선택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 청소년 자살에 관해서
  • 사회문제 청소년 자살에 관해서목 차Ⅰ.문제의 제기Ⅱ.자살에 대한 일반적 고찰1. 자살의 정의 2. 자살의 요인3. 자살위험 징후4. 자살에 대한 잘못된 편견Ⅲ.청소년자살의 사회적 의미Ⅳ.청소년 자살의 사회구조적 원인1.정서적 불안의 심리상태2.가족제도의 불안정3.학교성적의 압박감4. 의도적으로 자살시도는 없다5. 경쟁위주의 교육체계Ⅴ.청소년 자살의 실태Ⅵ.청소년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대책1. 가정에서의 자살 예방대책2. 학교에

  • [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자살에 관해서
  • 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자살에 관해서목 차Ⅰ. 문제의 제기Ⅱ. 자살에 대한 일반적 고찰1. 자살의 정의 2. 자살의 요인3. 자살위험 징후4. 자살에 대한 잘못된 편견Ⅲ. 청소년자살의 사회적 의미Ⅳ. 청소년 자살의 사회구조적 원인1. 정서적 불안의 심리상태2. 가족제도의 불안정3. 학교성적의 압박감4. 의도적으로 자살시도는 없다5. 경쟁위주의 교육체계Ⅴ. 청소년 자살의 실태Ⅵ. 청소년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대책1. 가정에서의 자살 예방대

  • [사회문제] 청소년 자살의 실태, 자살원인, 청소년자살의 특징, 청소년 자살에 대한 다양한 예방과 해결방안
  • 청소년 자살의 이해1. 청소년 자살의 개념정의자살(自殺)은 말 그대로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것’ 곧 ‘자기 자신을 죽이는 것’이다. 세계보건기구(WHO, 1968)는 자살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자해행위’라고 하며, 자해행위란 ‘어느 정도의 자살 의도를 갖고 그 동기를 인지하면서 자기 자신에게 가한 상해(傷害)’라고 정의하였다. 남민선(2011), 청소년 자살예방 교육 프로그램이 생명존중의식, 자살태도, 자살위험성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

  • 독후감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 교육을 원할 때 택할 수 있는 대안을 여러 가지 준비하고 청소년들에게 그들의 시간과 공간을 되돌려주며 그들이 적극적으로 만들어 갈 축제의 장을 마련해 주어야 할 때이다.◈ 6장, 성 역할 교육과 남녀 공학 그리고7장, 청소년 성문화를 다루는 새 지평 ◈교육심리 수업 6번째 시간에 과제가 학교에서의 성차별이었다. 이 주제로 글을 쓸 때에도 마찬가지로 느낀 것이지만, 우리나라에서 아직도 성에 대한 고정관념은 바뀌지 않고 있으며, 이는 학교

  • 독후감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 교육을 원할 때 택할 수 있는 대안을 여러 가지 준비하고 청소년들에게 그들의 시간과 공간을 되돌려주며 그들이 적극적으로 만들어 갈 축제의 장을 마련해 주어야 할 때이다.◈ 6장, 성 역할 교육과 남녀 공학 그리고7장, 청소년 성문화를 다루는 새 지평 ◈교육심리 수업 6번째 시간에 과제가 학교에서의 성차별이었다. 이 주제로 글을 쓸 때에도 마찬가지로 느낀 것이지만, 우리나라에서 아직도 성에 대한 고정관념은 바뀌지 않고 있으며, 이는 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