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9장 효과적인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0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업의 개념과 효과적인 수업행동

2. 수업이론 및 모형

3. 효과적인 교육

4. 지시적 수업
본문내용
1. 수업의 개념과 효과적인 수업행동
1) 수업이란?
학습을 이끌어날 목적으로 교육과정을 통해 제시된 내용을 가르치고 지식이나 기술을 획득하거나 배우도록 하게 하는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활동

수업의 성질

학습자의 학습을 다루는 인간적인 활동
학습자의 특정 행동 변화를 위해 처방, 안내
계획성을 내포하는 목적을 추구하는 활동
학습자의 학습촉진 위해 환경 등을 적절히 조작/ 조성
학습자의 내적 활동으로서의 학습행동의 효과적 변화를 관리,평가

“ 수업은 어떤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목표를 전제로
계획적으로 행동을 조작하는 것! “

.
.
.
.
3. 효과적인 교사

1) 교사효과성의 정의

효과적인 교육내용의 구성, 효과적인 수업과정의 진행 등 학업성취와 관련되는 개념
학생의 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사행동
즉, 효과적인 교사는 의도성을 갖고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높이며 구조화된 수업방법을 사용하는 교사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실제
  • 심리 및 발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부모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심리적 준비를 갖추는 데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외국의 경우는 1970년대부터 미혼모 등의 사회문제로 인해 중. 고등학교 중심으로 예비부모교육이 시작되어 점점 그 대상 연령이 낮아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는 1980년대부터 관심을 갖기 시작했으나 주로 대학교의 교양과목이나 지역사회단체에서 이루어지는 일회적 프로그램이 주를 이루고 있어 좀 더 효과적인 실시를

  • [구성주의 관점][하이퍼미디어][학습원리][초등학교][교육]구성주의 관점으로 본 하이퍼미디어, 구성주의 관점으로 본 학습원리, 구성주의 관점으로 본 초등학교과학교육, 구성주의 관점으로 본 초등학교수학교육
  • 교육우리의 교육개혁이나 구조조정의 궁극적인 목적도 학생이 학습을 잘 할 수 있도록 교수활동과 교사의 전문성, 교육 내용과 프로그램, 평가 및 교육 지원체제 등의 요소를 총체적으로 변화시키는데 있어야 한다. 그러한 교육의 모습에서의 과학교육을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그려보았다. 첫째, 교사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의 과학 수업이 된다.둘째, 교사 중심의 과학교실 지원체제가 이루어진다.셋째, 아동 중심의 과학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된다.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교육공학]교육공학시험대비(각장별 가장중요한것)
  • 교육공학 정의(1963)-시청각통신이란~형성평가 용어 사용 행동주의 - Skinner개별화 수업1970년대교수체제설계 모형(ISD Model)- ADDIE 모형PLATO와 TICCIT - CAI 시스템요구분석 개념 도입 - Kaufman(1972)1977년 교육공학 정의 - 교육공학이란~1980년대이전 시대에 제시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실제 교육환경에 적용하는 활동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인지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교수체제 설계모형최근 동향구성주의수행공학 - 전자수행지원시스템(EPSS) 연

  • [교육심리학] 효과적인 교수
  • 수업준비를 충분히 하고, 실 예를 제시하며, 학생들에 대한 진단적 정보를 충분히 활용해야 할 것임. ④교육학 지식 ▶효과적인 교사는 자신이 아는 것을 소화하여 그것을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으로 구조 화시킬 수 있어야 함. -즉, 교사들은 교수-학습이론이나 교육방법 및 공학적 지식 등 교육학적 지식을 지니고 있어야 함. ▶교육학은 교수를 배우는 학문이라 할 수 있음. -대부분의 효과적인 교사는 ㄱ.학습지도안을 어떻게 작성하는지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