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통신] 소켓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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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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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켓 프로그래밍의 개념
2. TFTP 동작 원리
3. UDP 메세지 포멧 구조
4. 알고리즘 설명
5. 블록별 설명
개인보고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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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켓 프로그래밍의 개념
Socket 이란 서버와 서로 특정한 규약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방식이다. 소켓을 경유한 프로세스 통신은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에 기초하고 있다. 서버 프로세스로 알려진 프로세스는 이름이 클라이언트 프로세스에게 소켓을 생성해준다. 클라이언트 프로세스는 그 명명된 소켓의 연결을 경유해서, 서버 프로세스와 대화할 수 있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 먼저 클라이언트 프로세서는 명명되지 않은 소켓을 생성하고, 이를 서버의 명명된 소켓과 연결해 줄 것을 요청한다. 연결에 성공하면, 클라이언트와 서버에게 각각 파일 기술자를 하나씩 반환하는데, 두 파일 기술자 모두가 읽기와 쓰기용으로 사용될 수 있다.
- 소켓의 동작 모드
소켓의 동작모드에는 blocking, non-blocking 그리고 비동기(asynchronous) 모드 세 가지가 있으며 소켓을 처음 생성하면 blocking 모드의 소켓이 생성된다. blocking 모드의 소켓이란 이 소켓에 어떤 소켓 관련 시스템 콜을 호출하였을 때 네트웍 시스템(즉, TCP/IP)이 동작을 완료할 때까지 응용 프로세스가 멈추어 있게(block) 되는 소켓을 말한다.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필요에 따라 이 blocking 모드의 소켓을 non-blocking 모드 또는 비동기 모드로 변경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Non-blocking 모드의 소켓이란, 소켓 관련 시스템 콜에 대하여 네트웍 시스템이 일단 결과를 바로 리턴하여 응용 프로그램이 block되지 않게 하는 소켓을 말한다. 소켓관련 시스템 콜 중에 block될 수 있는 것은 listen(), connect(), accept(), send(), recv(), close() 등이다. 한편 비동기 모드는 non-blocking 모드에서처럼 block될 수 있었던 소켓 시스템 콜에 대해서 일단 리턴을 하고 시스템 콜의 해당 동작이 완료되면 비동기적으로(asynchronously) 그 결과를 응용 프로그램에게 알려주는 소켓의 동작 모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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