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통신] 소켓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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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켓 프로그래밍의 개념

2. TFTP 동작 원리

3. UDP 메세지 포멧 구조

4. 알고리즘 설명

5. 블록별 설명

개인보고서

본문내용
1. 소켓 프로그래밍의 개념

Socket 이란 서버와 서로 특정한 규약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방식이다. 소켓을 경유한 프로세스 통신은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에 기초하고 있다. 서버 프로세스로 알려진 프로세스는 이름이 클라이언트 프로세스에게 소켓을 생성해준다. 클라이언트 프로세스는 그 명명된 소켓의 연결을 경유해서, 서버 프로세스와 대화할 수 있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 먼저 클라이언트 프로세서는 명명되지 않은 소켓을 생성하고, 이를 서버의 명명된 소켓과 연결해 줄 것을 요청한다. 연결에 성공하면, 클라이언트와 서버에게 각각 파일 기술자를 하나씩 반환하는데, 두 파일 기술자 모두가 읽기와 쓰기용으로 사용될 수 있다.

- 소켓의 동작 모드

소켓의 동작모드에는 blocking, non-blocking 그리고 비동기(asynchronous) 모드 세 가지가 있으며 소켓을 처음 생성하면 blocking 모드의 소켓이 생성된다. blocking 모드의 소켓이란 이 소켓에 어떤 소켓 관련 시스템 콜을 호출하였을 때 네트웍 시스템(즉, TCP/IP)이 동작을 완료할 때까지 응용 프로세스가 멈추어 있게(block) 되는 소켓을 말한다.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필요에 따라 이 blocking 모드의 소켓을 non-blocking 모드 또는 비동기 모드로 변경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Non-blocking 모드의 소켓이란, 소켓 관련 시스템 콜에 대하여 네트웍 시스템이 일단 결과를 바로 리턴하여 응용 프로그램이 block되지 않게 하는 소켓을 말한다. 소켓관련 시스템 콜 중에 block될 수 있는 것은 listen(), connect(), accept(), send(), recv(), close() 등이다. 한편 비동기 모드는 non-blocking 모드에서처럼 block될 수 있었던 소켓 시스템 콜에 대해서 일단 리턴을 하고 시스템 콜의 해당 동작이 완료되면 비동기적으로(asynchronously) 그 결과를 응용 프로그램에게 알려주는 소켓의 동작 모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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