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론] 허영만의 삶과 작품, 연구 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 허영만의 삶과 작품, 연구 성과
(1) 허영만의 생애와 연보
(2) 허영만의 생애가 작품에 끼친 영향
2. 허영만 작품 들여다보기
(1) 집을 찾아서
(2) 각시탈
(3) 무당거미
(4) 오! 한강
(5) 아스팔트 사나이
(6) 비트
(7) 타짜
3. 무엇이 허영만인가
(1) 이강토와 신석기 그 이후
(2)「각시탈」과 가면주의로 보는 세계관


Ⅲ.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허영만이라는 이름은 단순히 만화방에 앉아서 시간을 때우는 청소년용 만화장이의 이름이 아닌, 영화와 드라마 그리고 애니메이션 등 폭넓은 범위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문학계의 대부(大父)로 여겨진다.
한 만화가에 불과했던 허영만이 우리 대중문화계에 크게 우뚝 설 수 있었던 이유는 단순하지가 않다. 우선 그의 이력을 살피다 보면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 있다. 바로 30년이라는 타이틀이다. 독재정권에 의해 만화의 대사 하나, 그림 하나까지 ‘사전검열’되던 어려운 시기에 등단한 허영만은 21세기가 된 지금까지 왕성한 창작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그 기간은 우리 현대 만화사에 해당하는 시기로 허영만은 한국만화계의 역사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허영만이라는 만화가는 판매부수만을 노리고 대중을 이용하는 만화를 그린 것이 아니라 대중을 위한 만화를 그렸다는데 있다. 그리고 허영만은 만화적 상상과 과장을 이용해 대중에게 쉽게 다가가는 방법을 쓰고 있으나 그 내용의 기본 줄기는 리얼리즘을 고수하고 있다.
70년 이데올로기의 극심한 대립 속에서도 『각시탈』과 『무당거미』 등에서 허영만은 작품 전체적으로 민족주의를 띠며 한민족의 우수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또한 80년대 군부정권의 강요에 의해 창작된 『오! 한강』에서도 반공만화가 아닌 이데올로기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어 곽대원 외, 『한국 만화의 모험가들』, 열화당, 1996, p.63~64.
독자들로 하여금 시대의 큰 흐름을 볼 수 있게 하였다. 90년대가 되어 민주적 정권이 자리를 잡자 허영만은 다양한 소재를 개발하고 장르를 개척하여 대중의 다양한 삶과 모습들로 대화의 방향을 바꾼다.
이 모든 것들은 허영만이라는 한 개인이 가진 대중애(愛)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혹자는 이것을 대중성이나 대중주의로 폄하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대중성과 대중주의는 대중을 이용한다는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허영만의 대중애(愛)와는 구별된다.
허영만은 80년대 공장만화 공장만화 : 스토리·스크립트·데생·배경·펜 터치·마스크·톤·뒤처리 등의 작업공정을 세밀하게 분류하고, 특정 소재나 주제가 정해지면 몇 가지 사건을 중심으로 규격화된 등장인물들을 자동적으로 배치하고 파트별 전문작가들이 작업하는 방식으로 대량 생산되던 만화.
가 붐이 일어나며 한 명의 만화가가 많게는 한 달에 100권 이상의 작품을 쏟아내며 돈벌이에만 급급했던 시절에 제일 먼저 공장제 분업장착의 중단을 선언함으로서 한국만화의 질적 성장에 디딤돌을 놓았다. 또한 허영만의 문화 계보에서 현재 활동하는 김준범·장태관·심갑진·김종한·강웅승·윤태호·임동재 등 수많은 작가들이 탄생했다는 사실에서도 허영만이 단순한 만화가라기보다는 좋은 본보기이자 스승이었음을 알 수 있다.
허영만의 이러한 노력의 결과, 우리는 그의 작품을 만화책이나 잡지를 통해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애니메이션과 영화 심지어는 드라마에서도 볼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이것은 단순히 시대에 대한 대중의 접근을 용이하게 했다는 것만으로 가능한 것은 아니었다. 한 편의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 3년 이상의 취재로 폭넓은 자료를 준비했으며 여기에 뛰어난 연출력과 치밀한 스토리로 완성도 높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더욱이 시대의 변화에
참고문헌
단행본
곽대원 외, 『한국 만화의 모험가들』, 열화당, 1996.
한국만화문화연구원,『허영만표 만화와 환호하는 군중들』, 김영사, 2004.

신문
[동아일보] 2002-08-28 48면
[한국일보] 1995-05-11 21면
[경향신문] 1994-02-21 14면
[경향신문] 1997-03-21 33면
[동아일보] 1995-04-28 15면
[한겨레] 1993-05-10 09면
[한겨레] 1999-08-26 22면
[한국일보] 1995-05-11 21면
[한국일보] 1996-11-11 17면

참고 사이트
http://blog.naver.com/m1005m7575/40018897535
http://blog.naver.com/mephisto999/150029875051
http://blog.naver.com/ppassong/80011021550
http://blog.naver.com/intara7/40002981337
http://www.chosun.com/svc/content_view/content_view.html?contid=2004040970295
http://woman.chosun.com/magazine/viewArticle.do?atCode=2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상과창조 족보 강의요약본 통합 2021 최신
  • 론,반지의 제왕,산악자전거,전신,이메일의 공통점은? 찰스 라이엘 : 지질학에 근거하여성경의 창조설을 부정함. 토마스 멜서스 : 생존에 필요한 개체수보다 많이 낳고 일부만 살아남음.찰스 다윈 : 개체간 경쟁과 자연의 선택에 의해 진화가 일어남. 나니아연대기와 반지의제왕의 작가인 절친 두 사람 루이스와 톨킨은 모임인 잉클링스에서 신화와 서사시를 비롯하여생각을 공유하고 서로의 작품을 평가하여 완성도를 높임. 황무지를 쓴 엘리엇은 에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작품이 되게 보인다. 영화를 먼저 보고 소설을 그 다음에 봐야하는서양인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두려움. 아우슈비츠, 9.11테러, 가족중심가치, 약자배려, 상호배려, 마음의병(14) 스토리텔링의 범주● 활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영역에서의 개방적 활용● 서사의 기본 구성과 구조 활용▷ 전통적 의미의 서사 전략으로 활용▷ 텍스트 내적구조는 물론 향유구조와 상관하는 전략으로 확장▷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설명, 설득, 협상, 교감 등

  • [동아시아 고전] 중국 신화의 재생산
  • 성과 독창성인데 이러한 게임이 상상력의 원천인 인문학에 원천을 두고 있다는 것은 매우 긍정적이다.부정적 측면신화 재생산이 항상 긍정적 역할만을 하는 것은 아니다. 문화 콘텐츠 산업으로의 확장을 통해 신화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끌게끔 해주는 긍정적 측면의 토대에는 항상 상업성 이라는 기본적인 특성이 존재한다. 쉽게 말해 돈이 되니까 재생산을 한다는 것이다. 물론 자본주의 경제체제에 기반을 두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이러

  • [국제문화] 일본만화의 한계점 및 나아갈 방향
  • 작품으로 주목받는 만화가 김혜린은 한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일본만화가 근본적으로 일본만화인 줄도 모르고 읽고 자란 우리 세대의 감성에 영향을 끼쳤으리란 점은 참혹하지만 인정한다고 고백했다(한겨레 1993년 6월3일). 김이랑(1994b)은 이른바 한국을 대표한다는 인기작가들까지 알게 모르게 일본만화를 모방하고 있다는 사실에 이르러서는 더이상 할 말이 없다며, 이현세의 일본만화 각색사례와 허영만의 캐릭터 모방사례를 비판한다. 또한, 손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론집을 읽으며 우리의 현대 소설을 더욱 치밀하게 분석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려고 노력함. 학생들이 읽기를 꺼리는 평론집에 접근하려는 노력이 무척 신선함.34. (1학기) ‘달려라 아비(김애란)’, ‘거기 당신(윤성희)’, ‘바늘(천운영)’, ‘엄마의 집(전경린)’, ‘아름다움이 나를 멸시한다(은희경)’ 등 최근에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여성 작가들의 소설들을 주로 읽음. 젊고 재기발랄한 신인 작가의 작품부터 한국 문단 내에서 입지를 확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