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조] 자활지원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9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자활사업의 정의 및 목적
2. 자활사업의 추진배경
3. 자활사업 대상자
4. 자활사업 프로그램
5. 자활사업지원체계

Ⅱ. 본 론

Ⅰ. 현 자활사업의 문제점
1. 자활사업 참여자의 문제
2. 차상위층 자활사업의 부재
3. 자활사업 프로그램의 문제
4. 낮은근로유인효과
5. 전달체계의 문제
6. 예산

Ⅱ. 외국사례의 고찰을 통한 대안 모색
1. 외국의 근로연계복지정책
2. 영국, 미국, 스웨덴의 근로연계복지정책
3. 외국 근로연계복지정책의 특성 및 시사점

Ⅲ. 자활지원사업의 개선방안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2000년 3월 모의적용사업 실시를 시작으로 하여 지금까지 진행되어온 자활사업은 저소득층의 자활능력을 길러주고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는 제도라는 점에서 관심과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내었다. 우리 또한 자활 즉, ‘스스로의 힘으로 살아감’을 위해 진행된 지원 사업이라는 점에서, 그리고 이러한 지원을 통해 도덕적 해이정도를 줄이고자 하는 ‘자활’사업이 추구하는 목적에 대해서는 찬성하는 바이다.
하지만 자활사업이 시작된 2000년 이후로 자활사업은 ‘자활’이라는 개념을 통해 얻어낸 긍정적 반응과 동시에 비판 또한 받아오고 있다. 다음은 2007년 9월 21일 “7200억 쓴 자활사업 성공률 5%라니..(쿠키뉴스)”라는 제목으로 실린 신문내용 중 일부이다.
「정부와 광역지자체가 재정을 지원하는 저소득층 자활지원사업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돈 먹는 하마’인 것으로 밝혀졌다. 2004∼2006년 국고 약6600억 원과 지방재정 약600억 원 등 총 7200여억 원을 지원받은 18만1906명 중 5.6%인 1만240명만 자활에 성공한 것으로 집계된 것이다. 광역시도 중에서 가장 많은 인원이 참여한 서울의 경우 686억4900만원을 3만5702명에 분배했지만 자활에 성공한 인원은 671명에 불과해 1.9%의 성공률을 냈다. 단순 계산으로 1명 자활에 1억 원 이상이 투입된 셈이다. 이 같은 양상은 울산 등 일부 성과가 있는 광역지자체를 제외하곤 거의 비슷했다. 이에 따라 ‘양극화 해소’와 ‘생산적 복지’를 위해 추진 중인 이 사업의 실효성 자체에 근본적 회의가 제기되고 있다. …… 자활지원사업 부진의 근본 요인은 ‘공평한 지원’ 원칙에 치우친 나눠주기식 지원금 배분과 지원금 수급자의 자활의식 결여에 있다.」
이 신문은 자활사업의 중요결과물인 자활성공률이 매우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음을 지적하며 자활사업에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또한 강남대 김근홍(사회복지학) 교수는 2007년 11월 한 매체를 통해 “관료적인 정부가 복지의 ‘외형적 실적’에만 집착하면서 지원 사업을 주도하다 보니 비효율과 낭비가 발생한 것”이라는 의견을 전달한 바 있으며, 그 외에도 자활사업에 대한 여러 가지 비판들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자활사업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본 후 자활사업이 ‘왜’ 비판을 받는가를 알아보고, 그렇다면 그 비판을 통하여 어떻게 자활사업을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인지를 다양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하여 제시해보고자 한다.

1. 자활사업의 정의 및 목적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8조, 동법 시행령 제13조 및 제37조

자활의 사전적 의미는 '제 힘으로 살아감'을 뜻한다. 그러나 사회복지정책으로서 자활은
'누구에게, 어떤 방법으로, 무엇을' 지원할 것인가, 특히 어떤 상태를 '자활되었다'고 정의할 것인가를 분명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즉, 사회복지정책으로서 ‘자활’사업은 실직이나 불
참고문헌
- 김효정(2006), 자활사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임재광(2007),자활지원사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보건복지가족부(2008), 2008년 자활사업안내
- 보건복지백서(2006), (2007)
- 사회서비스정책관실 자립지원투자과(2008), 자활지원제도 설명자료
- 기초생활 수급자 자활사업의 효과성 제고 방안, 권재우, 2007
- 08년 자활사업 안내, 보건복지가족부, 2008
- 탈빈곤을 위한 자활사업의 활성화 방안 연구, 반호진, 2007
- 자활사업에 대한 참여자들의 주관적인 평가와 자립전망 - 경기지역 참여자들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제 28호, 2005
- 자활사업의 유형별 고용촉진 효과분석,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제17권 제4호, 2007
- 근로연계복지정책의 주요쟁점분석을 통한 개선방안연구 - 자활지원사업을 중심으로
장정송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목 차Ⅰ . 서론Ⅱ . 본론1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도입배경과 의의 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도입배경2)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의의2 . 생화보호제도와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차이점1) 대상자의 선정기준2) 복지급여의 확대3) 조건부 생계급여4) 자활지원사업의 강화5) 공공부조제도의 개선3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시행실태(현황)1) 수급 현황2) 수급자 가구의 특성별 현황3) 기초생활보장 사유의 구성비4) 자활사업 실태5) 국민기초

  • [자활지원사업] 자활지원사업(자활지원제도)의 대상자와 자활지원사업(자활지원제도)의 실태, 자활지원사업(자활지원제도)의 문제점 및 자활지원사업(자활지원제도)의 개선 방향, 자활지원사업(자활지원제도)의 발전 방안 분석
  • 자활사업 참가 곤란한 자의 기준3) 근로, 사업의 대가로 소득을 얻고 있는 자의 기준4) 환경변화로 적응기간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자의 기준(단, 3개월)5) 기타 자활사업 참가 조건으로 생계급여 지급이 곤란한 자의 기준6) 조건제시 유예 대상자Ⅳ. 자활지원사업(자활지원제도)의 실태1. 사회보험 가입실태1) 근로빈곤층의 실태2) 근로빈곤층의 보험 가입실태에 대한 추론2. 공공부조 수급실태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 규모2) 비수급 빈곤

  • [사회보장론]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 자활지원사업상의 쟁점5)차상위 계층에 대한 지원취약6)사회복지전담공무원 확충Ⅲ.결론Ⅰ.서론빈곤층 보호를 위한 생활보호법이 1961년 도입되어 약 40년간 시행되어 오다가 2000년 10월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이 도입되면서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는 새로운 틀을 갖추게 되었다. 과거 생활보호법은 보호대상의 기준을 특정집단에 한정하여 지나치게 제한적으로 규정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규정에 맞지 않는 빈곤층은 자기 생활능력이 없더라도 국가

  • 1우리나라의 자활사업에 대한 문제점을 논하고 대안을 제시
  • 우리나라의 자활사업에 대한 문제점을 논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1. 서론자신의 힘으로 살아가는 의미로 자활은 대상에게 주체적인 능력을 길러주고 지원해주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문제는 자활사업에서 어디까지가 주체성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기준은 어떻게 확인 할 수 있냐에 있다. 또한 공공부조가 필요가 없는 수준이 독립을 의미하는 것인지 지속적인 지원 상태에서 소득과 생활을 이어나가는 노력을 하는 과정인지에 따라 확실한 개념과 체

  • [자활후견기관]자활후견기관의 예산규모,사업,복지간병인사업단,홍보, 자활후견기관의 상담,교육,노인자활후견기관 사업계획서,보조금개선 방안
  • 자활후견기관이 161개로 늘어났으며, 보건복지부에는 자활지원을 전담하는 과가 신설되었다. 비록 이 때문에 일선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업무부담이 늘어나긴 했지만, 근로능력이 있는 모든 수급자들은 자활지원계획 수립을 통해 효과적인 빈곤탈출 지원방안을 모색하게끔 되었다. 이제 자활지원사업이 없는 기초생활보장제도는 생각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이처럼 불과 1년 만에 자활지원사업은 공공부조제도와 뗄래야 뗄 수 없는 제도로 정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