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홍보와 마케팅 -비영리 기관의 마케팅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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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서론: 들어가는 말

2장. 마케팅의 이해
제1절. 마케팅의 개념과 목적
제2절. 비영리조직 마케팅의 필요성과 특성

3장. 마케팅의 실제
제1절. 사회복지마케팅의 개념적 준거틀
제2절. 사회복지마케팅의 적용방안
제3절. 마케팅관리를 위한 사회복지조직의 조건
제4절. 마케팅활동의 과정
제5절.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믹스

4장. 비영리 기관의 마케팅 기법
제1절. 후원자개발 및 모금을 위한 마케팅
제2절. 기업연계마케팅 (CRM)

5장. 결론: 맺음말

6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1장. 서론: 들어가는 말

마케팅(marketing)이란 상품이나 용역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합리적으로 유통시키기 위한 기업의 활동이다. 즉,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을 말한다. 시장에서 사람들은 물건이 필요해서(need) 그것을 구입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원하기(want) 때문에 구입하기도 하며, 이런 상황에서 마케팅은 사람들이 무엇을 갖고 싶은 욕구를 창출하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현대사회에서 마케팅 활동은 기업의 생존을 위해 필수불가결의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마케팅의 중요성은 비영리조직의 운영에서도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경영’이 요구 되면서 강조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기업의 마케팅 개념을 비영리기관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면 조직의 목표효율성과 사회복지조직의 운영효율성, 그리고 사회복지서비스의 효과성 달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의식을 바탕으로 하여 사회복지분야에서의 마케팅을 적용 사회복지 마케팅의 이해와 실제, 그리고 적용사례들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2장. 마케팅의 이해
제1절. 마케팅의 개념과 목적
1.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marketing) 이란 market(시장)+ing(진행)을 의미 한다. 여기서 시장은 원칙적으로 소비자와 제품 그리고 경쟁자가 있는 곳으로 시장에서의 존립기반을 구축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활동을 위해서는 결국 소비자, 제품, 그리고 경쟁자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게 된다. 진행을 의미하는 ing는 시장을 계속 만들어 간다는 창조의 개념과 시장이 경직되지 않도록 순환 시킨다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바꾸어 말하면 마케팅이란 계속적으로 시장을 창조하고 동시에 시장이 유연성을 갖도록 노력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1960년대에는 마케팅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흐름을 지시하는 기업활동의 수행이라는 비교적 좁은 의미로 규정되었지만,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부터는 제품과 서비스 이외에 아이디어
참고문헌
신복기 외 공저. 『사회복지행정론』. 2007. 양서원
김영희. 「후원자 개발 및 관리를 위한 사회복지마케팅 전략」. 2005. 동아대 사회복지대학원
조운희. 「운영정보관리를 위한 사회복지마케팅 적용방안 연구」. 사회복지개발연구 제6권, 2000
김수영. 「사회복지기관의 자원개발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국립보건원보 제38권. 2001
최정규.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2006
『작은 정성이 수억원의 기부금을 만든다 :사회복지 마케팅·홍보실무』/한국사회복지협의회 [편]. 한국사회복지협의회출판부. 2001
이은숙, 「사회복지기관 후원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믹스 전략의 적용에 관한 연구」, 중앙대 석사논문, 1997
정무성 ,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1998
CHIEF EXECUTIVE 09월호 - 공익마케팅 실천방안 (2005)
김주민 인턴기자 - ‘디지털 기부 확산’ 중앙 Sunday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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