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삼성전자 반도체 중국시장 진출 배경과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반도체 산업의 경영환경 분석
(1) 반도체란 무엇인가
(2) 반도체 산업의 SWOT ANALYSYS
(3) 메모리 산업 5 FORCES ANALYSIS
(4) 메모리 부분 주요 경쟁자 (2005) 효진

2. 삼성전자 반도체의 중국진출
(1) 중국 반도체 산업 현황
(2)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CAGE FRAME ANALYSYS
(3) 중국 진출 단계
(4) 중국시장진출 이후 직면한 이슈
(5) 극복과정

3. 3A strategy를 통해 본 중국진출 분석

4. ADDING value scorecard를 통해 본 중국진출 효과 분석

5. Recommendation

결론

본문내용
삼성전자 반도체 중국시장 진출 배경과 전략

globalization이 진행되면서 1980년대 중반이후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 FDI)가 급속히 늘어났다. 이때 해외직접투자가 가지는 특징 중 하나는 기술개발(R&D), 생산, 마케팅 활동 등이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이루어지는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 경향이 점차 늘어나는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IT산업과 같은 지식 집약적인 산업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최근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이윤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적시에 최대한 많은 시장에 적합한 상품을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중요해졌으며 기존의 시장 리더 기업도 신속성(speed-to-market)을 갖추지 못하면 시장의 선도적 위치를 위협 받게 되었다. 이처럼 글로벌 경쟁의 복잡성이 높아짐에 따라 시장 선도 기업이라고 하더라도 글로벌 경쟁에 대처할 수 있는 모든 필요한 기업 투입 요소들을 자체적으로 해결하기는 어렵게 되었고, 이로 인해 기업외부에서 선별적으로 조달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게 된 것이다.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와 관련하여 하나 주목할 점은 기업의 생산활동이 지리적으로 분산되기는 하지만, 소수의 몇몇 저 비용 클러스터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다.
저 비용에 근거한 생산활동은 대부분 아시아 국가에 집중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최근에 와서는 중국이 다국적기업의 주요 생산기지로 부상하게 되었다. 이는 저 비용 IT인력의 확보의 용의성, 빠르게 개선되고 있는 인프라, 중앙과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유치 때문이다.
탈 수직화라고 하는 세계 IT환경의 변화와 함께 2004년 1800달러의 IT제품을 수출하여, 1490억 달러의 미국을 제치고 중국은 IT최대 수출국으로 부상하였다.
또한 최근 기술개발의 속도와 비용이 증가하고 응용성이 큰 일반적 용도기술의 원천이 확산됨에 따라 기업들은 자국 내에서는 필요한 모든 과학기술을 조달하기가 어렵게 되었고, 다른 지역에서 일부의 보완적인 기술을 조달해야 하는 경우가 늘어났다. 그 결과 최근 역외(offshore)R&D는 자국 내 R&D와 보완 관계를 가지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본문에서 삼성전자 반도체의 중국시장진출 과정을 통해 세계 IT산업의 환경변화에 따른 해외진출 방법과 적응전략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살펴보고 현재 직면한 문제와 앞으로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해 보겠다.

1. 반도체 산업의 경영환경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삼성전자 기업전략 및 경영전략 분석
  • 삼성전자의 경영전략4.1. 삼성 애니콜의 중국진출 사례 p264.1.1. 중국 이동통신시장의 현황4.1.2. 중국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의 경쟁구도4.1.3. 삼성전자 애니콜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및 성공요인4.2. 삼성의 전략적 challenge p284.2.1. 브랜드 상의 Challenge4.2.2. 중국 소비자들의 브랜드 선호도 4.2.3 중국시장에서

  • [글로벌경영] 삼성전자의 국제경영사례연구
  • 경영사례연구』Ⅰ. 들어가면서Ⅱ. 삼성전자의 국제경영 1. 삼성전자 소개 및 연혁 2. 삼성전자 국제경영 이념3. 세계진출현황 및 주요제품 현황 Ⅲ. 삼성전자의 국제경영 사례 및 성공 ㆍ실패요인1. 성공사례 및 요인분석1) 삼성전자의 중국 성공적 진출가) 다양한 전략의 사용 나) 지속적인 투자와 홍보다) 문화사업적 측면 지원2) 삼성전자의 러시아 성공적 진출가) 현지화 된 마케팅 전략나) 이원화 전략 실시 다) 효과적인 표적시장 선

  • [글로벌경영론] `삼성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성공사례 조사연구
  • 중국시장에서 우리나라 고유의 브랜드인 삼성전자 애니콜의 국제마케팅 방법에 대한 전략수립과정과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요인, 향후 진로방안에 대해 소개 하고자 한다.2. 서 론가. 기업 소개1) 설립연도 : 1969년 1월, 삼성전자 공업 주식회사 설립 (자본금 3억 3천 만원)2) 목 적 : 삼성전자가 주도하는 이러한 변화들은 고객과 주주 여러분을 향해 있으며 전 인류의 삶을 보다 편리하고 가치 있는 삶으로 만드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3) 경영이

  • [해외직접투자] 대우가전의 제3시장 현지경영전략
  • 시장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단기간에 재고시킬수 있는 시장이다. 3. 대우 전자의 제3시장 진출의 배경가. 내적배경 대우 기업은 아예 기업 슬로건을 세계 경영이라 내세우고 창업한 해인 1967년부터 1976년까지 10년 동안 대우 매출의 100% 전체를 수출로 이루어냈다. 이러한 사실은 대우의 해외지향 성격을 알 수 있고 이에 발맞추어 대우 전자의 글로벌전략은 세계 곳곳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현지에서 개발, 생산, 판매

  • 해외투자론_삼성전자,국내 전자산업 현황과 전망,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반도체71IV. 삼성전자 새로운 투자 전략 권고1. 영업이익의 분산812. 중국시장 중저가 모델 공급전략863. 애플과의 전쟁 종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