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 한국어 교재 분석: 문화 교육의 목표 및 문화 항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어국문학과 '한국의 현대문화' 과제 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준비했고, 좋은 성적 받았습니다.
성원 부탁드려요 ^ ^
목차
한국어 교재 분석 3: 문화 교육의 목표 및 문화 항목 분석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연세 한국어 1-3(2007~)
연세 한국어 1
연세 한국어 2
연세 한국어 3

이화여대 언어교육원
말이 트이는 한국어Ⅰ-Ⅴ(1998~2006)
말이 트이는 한국어Ⅰ- Beginner
말이 트이는 한국어Ⅱ- Low Intermediate
말이 트이는 한국어Ⅲ- High Intermediate
말이 트이는 한국어Ⅳ- Advanced 1
말이 트이는 한국어Ⅴ- Advanced 2

* 차트
본문내용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연세 한국어 1-3(2007~)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배우려는 다양한 학습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책이다. 단계별로 꼭 알아야할 주제를 중심으로 하였으며 이와 함께 필수적인 어휘와 문법, 문화와 사고방식을 두루 소개함으로써 한국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 노력이 돋보인다.
총 10개의 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과는 5개의 소단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8명의 주요 인물들이 등장하며 이들 등장인물들의 일상생활을 중심으로 본문의 대화 내용이 구성된다.
교재의 구성은 과 제목과 함께 과의 내용을 제목 밑에 표로 제시하였는데, 표에는 각 소단원의 제목과 기능, 어휘, 문법, 문화를 제시하였다. 마지막 소단원은 ‘정리해 볼까요?’라는 이름으로 그 과에서 다룬 발음, 어휘, 문법, 기능 등을 복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문화 부분은 각 과의 내용과 관련된 내용을 선정하여 외국인의 눈에 비친 한국의 문화를 가볍게 설명하는 식으로 다루었다.
각 과의 제목은 주제에 해당하는 명사로 제시되었고, 각 소단원의 제목은 본문 대화 부분에 나오는 주요 문장으로 제시되었다.
.
.
이화여대 언어교육원
말이 트이는 한국어Ⅰ-Ⅴ(1998~2006)
이화여대 언어교육원에서 편찬한 이 교재는 접근 방식이 독특하다. 실생활 과제를 주로 제시하여 목표의사소통능력의 총체적 점검을 수행을 주요목표로 한다. 통합언어교육의 방식으로 처음부터 과제수행을 요구하고 있어 철저하게 의사소통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한국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task based).
문화습득과 언어 발달은 동시에 일어난다는 전제하에 언어 습득을 위하여 문화를 익히는 것이 효과적이며 문화를 익힘으로써 언어숙달에 도움을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고 있다. 언어를 익히는 과정은 곧 문화를 습득하는 것이므로 이벤트성으로 가시적인 문화소개를 지양하고 언어와 문화를 연결시켜 기능ㆍ사회적으로 적절한 언어 구사 능력을 배양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문화 항목은 모두 한국어로 설명되며 시각자료도 함께 제시된다.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가정의 한국어 교육과 다문화교육 현황과 개선방안
  • 문화가정 아동들의 언어 특성4. 다문화가정의 한국어 교육과 다문화교육 현황과 개선방안1) 부여 다문화가정 이중언어 발달 부모교육2) 다문화가정의 한국어 교육 사례, 한글 배움터 운영 프로그램의 다문화주의적 분석 3) 다문화교육 프로그램4) 각 시도 교육청 다문화교육 정책 사례5) 다문화 가족교육 프로그램 구성(개선방안)5. 올바른 다문화 교육6. 우리나라의 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가정을 위한 평생교육 목표 및 문제점, 개선방안1) 결혼

  • 국내외 한국어 교재 실태 분석
  • 국내외 한국어 교재 실태 분석목차Ⅰ. 서론Ⅱ. 본론1.교수 학습 상황 1) 기반2) 학습자2. 교재 외적인 구성3. 교재 내적인 구성 1) 구성 목표 및 원리 2) 학습 내용Ⅲ. 결론Ⅰ. 서론교재는 “교육과정에서 동원되는 모든 입력물”로서 교과서류, 부교재류는 물론 학습자를 둘러싸고 있는 교사의 언어, 방송, 광고 등의 언어 내용 모두를 가리키며 한국어 교육의 역사가 50여년에 이르는 만큼 현재 다양한 유형의 교재가 있다. 한국어 교육에 대한 교

  • 교육과정의 연구사와 변천사
  • 및 억양, 문학, 한자, 문화 등 실제 한국어교육에서 가르치는 내용 중심으로 분류 한 영역이다. 세 번째는 교수법을 비롯한 기능별 교수(teaching), 학습(learning)에 관련된 주제들을 포함하는 한국어 교수 학습(teaching&learning) 영역이다. 네 번째는 한국어 교육과정에 관련되는 연구물들이다. 다섯 번째는 다양한 학습자들의 음운론적, 문법적 오류를 분석한 연구들과 이 오류분석의 자료를 활용한 교재구성과 교수법적 적용을 다룬 연구들이다. 여섯 번째는

  • 외국어 학습자의 오류 분석에 대한 고찰
  • 교육적인 목적을 위한 오류분석 연구는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오류분석의 결과를 즉각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이루어진다. 즉 이러한 오류분석은 학습자의 오류를 확인하고 그 오류의 유형을 기술하고, 그 원인을 추적하고 그 심각성을 평가하는 일련의 분석 과정에서 교육적인 시사점을 찾아 처방을 내리려는 목적으로 행하는 분석이다. 이러한 오류분석은 오류의 객관적인 분석을 목표로 하기 보다는 학습자 오류의 효율적인 수정에 초점을 맞추게

  • (레포트A+)(한국어교육과정교수요목) 각기 다른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한국어 초급 교재 3종을 비교
  • 한국어를 학습하면서 유창성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즉 학습자가 말하기 위주의 활동을 하면서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다문화가정 구성원을 중심인물로 설정하여 그 주변의 인물들과 상호 작용하며 이야기가 전개되도록 하였다.제공되는 교육 자료로는 본 교재 및 교사용 지도서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본문 대화 상황 동영상을 QR 코드로 제공한다. 또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