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 한국어 교재 분석: 문화 교육의 목표 및 문화 항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9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어국문학과 '한국의 현대문화' 과제 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준비했고, 좋은 성적 받았습니다.
성원 부탁드려요 ^ ^
- 목차
-
한국어 교재 분석 3: 문화 교육의 목표 및 문화 항목 분석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연세 한국어 1-3(2007~)
연세 한국어 1
연세 한국어 2
연세 한국어 3
이화여대 언어교육원
말이 트이는 한국어Ⅰ-Ⅴ(1998~2006)
말이 트이는 한국어Ⅰ- Beginner
말이 트이는 한국어Ⅱ- Low Intermediate
말이 트이는 한국어Ⅲ- High Intermediate
말이 트이는 한국어Ⅳ- Advanced 1
말이 트이는 한국어Ⅴ- Advanced 2
* 차트
- 본문내용
-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연세 한국어 1-3(2007~)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배우려는 다양한 학습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책이다. 단계별로 꼭 알아야할 주제를 중심으로 하였으며 이와 함께 필수적인 어휘와 문법, 문화와 사고방식을 두루 소개함으로써 한국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 노력이 돋보인다.
총 10개의 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과는 5개의 소단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8명의 주요 인물들이 등장하며 이들 등장인물들의 일상생활을 중심으로 본문의 대화 내용이 구성된다.
교재의 구성은 과 제목과 함께 과의 내용을 제목 밑에 표로 제시하였는데, 표에는 각 소단원의 제목과 기능, 어휘, 문법, 문화를 제시하였다. 마지막 소단원은 ‘정리해 볼까요?’라는 이름으로 그 과에서 다룬 발음, 어휘, 문법, 기능 등을 복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문화 부분은 각 과의 내용과 관련된 내용을 선정하여 외국인의 눈에 비친 한국의 문화를 가볍게 설명하는 식으로 다루었다.
각 과의 제목은 주제에 해당하는 명사로 제시되었고, 각 소단원의 제목은 본문 대화 부분에 나오는 주요 문장으로 제시되었다.
.
.
이화여대 언어교육원
말이 트이는 한국어Ⅰ-Ⅴ(1998~2006)
이화여대 언어교육원에서 편찬한 이 교재는 접근 방식이 독특하다. 실생활 과제를 주로 제시하여 목표의사소통능력의 총체적 점검을 수행을 주요목표로 한다. 통합언어교육의 방식으로 처음부터 과제수행을 요구하고 있어 철저하게 의사소통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한국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task based).
문화습득과 언어 발달은 동시에 일어난다는 전제하에 언어 습득을 위하여 문화를 익히는 것이 효과적이며 문화를 익힘으로써 언어숙달에 도움을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고 있다. 언어를 익히는 과정은 곧 문화를 습득하는 것이므로 이벤트성으로 가시적인 문화소개를 지양하고 언어와 문화를 연결시켜 기능ㆍ사회적으로 적절한 언어 구사 능력을 배양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문화 항목은 모두 한국어로 설명되며 시각자료도 함께 제시된다.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