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 한국어 문화 교육 방법론 연구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어국문학과 '한국의 현대문화' 수업 과제 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준비했고, 좋은 점수 받았습니다.
성원 부탁드려요 ^ ^
목차
Ⅰ. 한국어 교육의 문화 교육 논의

Ⅱ. 한국어 문화 교육 방법론 연구사

권오경 (2006), “한국어 교육에서의 한국 문화 교육의 방향”
김영란 (2005), “한국어 교육 자료에 나타난 한국 문화-성인 대상 교육 자료를 중심으로”
김영주 (2007), “단편비디오를 이용한 문화교육의 유효성-영어권 한국어 고급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김정숙 (1997), “한국어 숙달도 배양을 위한 한국 문화 교육 방안”
김정은 (2005), “한국어 교육에서 언어문화 교육을 위한 활용”
박영순 (2003), “한국어 교육으로서의 문화 교육에 대하여”
서희정 (2005), “도깨비 설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안경화 (2001), “속담을 통한 한국 문화의 교육 방안”
오세인 (2004), “시를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 방안-1960년대에서 1980년대까지의 정치&사회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오세인 (2007), “국제화 시대의 한국어 교육-한국 문화 교육 방안”
이선이 (2003), “문학을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 방법”
이성희 (1999), “설화를 통한 한국어 문화 교육 방안”
장경은 (2001), “문화를 통한 한국어 교육의 실현 방안”
조창환 (1996), “한국어 교육과 연계된 한국문화 소개 방안”
조항록 (2000), “초급 단계에서의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조항록 (1998), “한국어 고급 과정 학습자를 위한 한국 문화 교육 방안”
조항록 (2005),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문화 교육의 새로운 방향”
조현용 (2003), “한국어 문화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
한상미 (1999), “한국어 교육에서 언어와 문화의 통합적인 교육 방안-의사소통 민족지학 연구 방법론의 적용”
홍혜준 (2004), “고전 작품을 통한 한국어 문화 교육 연구”

Ⅲ. 선행 연구의 요점

Ⅳ. 기존 연구의 문제점

Ⅴ. 전망 및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에 관한 연구는 의사소통 교수가 활발하게 모색되는 1990년대에 이르러 시작되며 문화 교육의 내용 연구와 문화 교육 방안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다. 내용 연구는 문화 개념, 문화 교수 목적 등을 살피며 문화 요소 일반에 대한 거시적인 논의가 주를 이룬다. 반면에 교육 방안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 수준별 문화 교수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가르쳐야할 문화 항목 및 내용을 다루고 있다. 주로 교재나 교과과정에 들어갈 문화 교수 내용의 범주 및 항목의 선정과 배열, 그리고 문화와 언어의 통합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문화 능력 평가도 다루고 있다. 현재는 기존 한국어 교재 분석과 외국어 교육의 연구 결과를 이용하여 등급별 주제 목록과 교수 기술 방안을 제안하는 데에 이르러 있는 실정이다.
그중에서도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는 외국어 교육 연구 결과와 실제 수업을 고려한 결과를 반영하여 등급별 주제 목록과 교수 기술 방안을 제시하고 있거나 구체적인 수업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등급 구별 기준의 근거나 실제 언어 사용과의 관련성, 전체 교수 학습과의 관련성 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다. 물론 구체적인 시도를 한 연구들도 있으나 그도 기존의 언어 수업과 큰 차이가 없거나 학습자의 목표어 이해 능력 부족과 같이 주요한 변인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좀 더 정밀하게 교수 학습 상황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수 학습 상황에 기반을 둔 귀납적인 연구 및 논의가 필요하다. 광고, 영화 등 다양한 영역 관련 연구도 독자적인 연구 영역으로서 가치 및 의의가 있다. 앞으로 언어 교육에 적극 도입하려면 역시 다양하고 정밀한 수업 관련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권오경(2006), 한국어교육에서의 한국 문화 교육의 방향, 어문론총 45, 한국문학언어학회
김영란(2005), 한국어 교육 자료에 나타난 한국 문화-성인 대상 교육 자료를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15, 서울대학교국어교육연구소
김영주(2007), 단편비디오를 이용한 문화 교육의 유효성-영어권 한국어 고급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새국어교육 75, 한국국어교육학회
김정숙 (1997), 한국어 숙달도 배양을 위한 한국 문화 교육 방안, 「교육 한글」10, 한글학회
김정은(2005), 한국어 교육에서 언어문화 교육을 위한 활용 자료와 방안, 겨레어문학 35, 겨레어문학회
박영순(2003), 한국어교육으로서의 문화 교육에 대하여, 이중언어학 23, 이중언어학회
서희정 (2005), 도깨비 설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한국어교육」16-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성기철(2001),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한국어교육 12-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안경화 (2001), 속담을 통한 한국 문화의 교육 방안, 「한국어교육」12-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오세인(2007), 국제화 시대의 한국어 교육-한국 문화 교육 방안, 비교한국학 15, 국제비교한국학회
오세인 (2004), 시를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 방안-1960년대에서 1980년대까지의 정치․사회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15-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윤여탁(2003), 문화 교육과 한국어교육, 한국어교육 14-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선이(2003), 문학을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 방법, 한국어교육 14-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성희(1999), 설화를 통한 한국어 문화 교육 방안, 한국어교육 10-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장경은(2001), 문화를 통한 한국어 교육의 실현 방안,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25∙26, 연세대학교언어연구교육원한국어학당
조항록(1998), 한국어 고급 과정 학습자를 위한 한국 문화 교육 방안, 한국어교육 9-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조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교육론] 한국어 문학교육
  • 교육의 내용에서 그동안 제외되었던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은 외국어 교육의 범주 안에 있는 한국어 교육에서 한동안 천대를 받아 왔다. 의사소통 접근법의 관점에서 볼 때 문학의 언어는 무엇보다 실용성이 떨어졌기 때문에 한국어 교육에서 배울 필요가 없는 것으로 간주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1990년대 후반 이후 언어 교육에서 문학 작품의 위상이 재정립되기에 이른다. 외국어 교육에서 학습의 개념이 언어적, 간(間)문화적 능력의 차이를

  • 한국어 교육 평가의 연구사와 변천사
  • 한국어 교육 평가의 연구사와 변천사목차1. 머리말2. 연도별 한국어교육 평가 관련 논저 목록3. 유형별 고찰3. 1 한국어교육 평가 일반3. 2 숙달도 평가와 한국어능력시험3. 3 성취도 평가와 배치 평가3. 4 영역별 평가3. 5 외국의 한국어 평가3. 6 기타 평가4. 맺음말평가의 연구사와 변천사1. 머리말언어교육에서 평가는 교육과정의 마지막에 위치하여 학습 결과를 측정하는 것을 중요 역할로 하고 있다. 그러나 타당도가 높은 좋은 문제를 출제하고

  • 한국어 교수 학습 방법론의 현황 및 과제
  •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 및 과제목 차1. 머리말2.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론 연구의 전제2.1. 한국어 교육학의 성격2.2. 한국어 교수법 연구의 위상 3. 한국어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과 과제3.1. 한국어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3.1.1. 교재와 수업 3.1.1.1. 교재의 측면3.1.1.2. 수업(구성)의 측면3.2. 한국어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과제4.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과 과제4.1. 한국어

  • 국어 통사론 연구의 경향 2001년을 중심으로
  • 문화의 관계 내용을 다루고 있다. 통사론 관련 논문은 ‘교착어적 특성/ 후치적 특성/ 시제 표시의 특징/ 화법 보문자/ 복합조사/ 용언의 대역기호적 용법/ 대명사의 형태적 특성/ ’있다‘의 의미와 기능/ ‘-이다’, ‘아니다’의 형태 분석/ 공동격의 ‘-과’와 ‘-이며’/ 주체존대 ‘-시-’/ 동양 사상과 국어 문장’ 등이다. 박사논문을 보완해서 낸 단행본으로는, 『한국어의 시제와 상』(이재성), 『국어의 능격성 연구』(고광주), 『주제구조론』(

  • 1970년대에서 2007년까지의 단군 연구 현황
  • 교육적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3. 이상국(2004), 한국기독교의 단군신화 이해연구 (목원대 신학대학원)(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단군상건립’과 관련하여 단군 민족주의를 주장하는 단체(특히 홍익문화운동연합)와 기독교계와의 첨예한 대립이 오가고 있다. 필자는 이것이 ‘단군신화’에 대한 상이한 이해와 인식 때문이라고 보고, 한국교회가 역사적으로 단군을 어떻게 인식하여 왔는지에 대해 교회와 신학계 입장들을 살펴보면서 한국 교회의 단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