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관리] 9장 광고 관리 이론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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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포지셔닝 이론

1) 포지셔닝의 정의

2) 포지셔닝의 역사

3) 포지셔닝 이론의 요체

4) 포지셔닝의 유용성

5) 포지셔닝 적용 사례

2. 포지셔닝 방법론

1) 포지셔닝 전략 수립

2) 지각 지도(Perceptual Map)

3) 지각 지도 작성 순서

4) 지각 지도의 유용성

5) 상응 분석(Correspondence Analysis)

3. 포지셔닝 전략

1) 포지셔닝 전략의 정의

2) 포지셔닝 전략의 유형

본문내용


1. 포지셔닝 이론

1) 포지셔닝의 정의

Positioning is the place a product has in a consumer’s mind in relationship to the competition.
It takes into consideration your strengths and weaknesses and those of the competition.

THE POSITIONING ERA COMETHAl Ries and Jack Trout
[Two articles in Advertising Age, 1972]


1> 'Position' 이란, 소비자가 해당 상표에 대해 지닌 연상의 집합이다.
- 상대적 : 소비자가 다른 상표와 비교하여 얼마나 유사한지 또는 독특한지를 비교 평가하기 때문이다.
2> 'Positioning' 이란, 상품을 소비자 마음 속에 자리잡게 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특히, 소비자가 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경쟁 업체와 비교해 어떻게 인식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춘다.
포지셔닝의 기본 접근 방식은, 무언가 다르거나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이미 마인드에 들어있는 내용을 조작하고 기존의 연결 고리를 다시 엮어주는 것(재구성)이다. 광고를 통해 고객의 마음을 바꾸려고 해서는 안 된다. 커뮤니케이션 과잉사회에서 수용자들은 마인드을 단순화시켜, 광고폭발로부터 자신을 방어한다. 따라서 잠재고객과 똑같은 사고방식을 가져, 광고 역시 단순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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