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심리학] 호감을 일으키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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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론적 배경
(1) 호감의 정의
(2) 호감의 속성
(3) 호감을 일으키는 요인

2. 연구주제

3. 연구 - 실험설계와 반구조화된 면접
(1) 실험설계
a. 연구대상
b. 평가도구
c. 연구절차
(2) 반구조화 면담
a. 면담 질문 유형
b. 면담 지시사항
(3) 연구 결과
a. 호감상승의 보편적인 요인
b. 가장 호감 가는 사람의 특성 요인
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Ⅰ. 서론

호감은 대인 관계적 상호작용에서 관계형성과 유지에 중요한 요소인 동시에 중요한 대인 관계적 요소이다. 호감은 두 사람간의 자발적인 상호의존성과 같은 양방향적 성격을 갖는 동시에, 두 사람간의 기대에 따라 자신의 태도를 변화시키려는 인지적 동기 요소로 작용한다(Lee, 2001). 서로 자발적인 의존과 그 관계의 유지 및 발전을 통해 긍정적 자기태도변화를 일으키는 ‘호감’은 중요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배행자, 이인선 「호감(attraction) 개념분석」『정신간호학회지』권13, 2004 , p.324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1) 호감의 정의
호감의 사전적 정의는 호감정(好感情)의 준말로서 곧 ‘좋게 여기는 감정’이며, 이러한 감정이 인간관계에 적용될 때에는 일반적으로 ‘한 개인에 대한 기쁜 감정, 좋아하는 마음’으로 되어있다(Korean great dictionary, 1992).

한편, 최근 Kim(2000)이 분석한 호감 낱말의 의미를 살펴보면 호감이란 곧 ‘좋아지다’. ‘늘 좋아지다’,‘서로 좋아하다’,‘무엇에 대하여 좋아지다’의 내용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좋게 되는 상태성’과 ‘무엇에 대한 호감성’을 동시에 지니는 것으로 본다. Chae(1977)는 호감의 개념을 규명하기 위해 ‘사회적 호의’와 ‘개인 상호 호의 개념’을 호감과 같은 의미로 보고 이러한 사회적 호의 및 개인 상호 호의의 기초가 되는 것은 곧 상대방과의 ‘긍정적인 감정융합’이라고 보았다. 또한 Lee(2001)는 호감을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인 동시에 ‘태도형성에 영향하는 인지적·동기적 요소’로 보았다.
호감은 긍정적 인간관계의 기초가 되는 사회적 호의의 바탕이 되며 또한 감정적 유대 및 시간의 경과에 따라 그 관계의 깊이와 폭이 변하면서 상호작용 하는 두 개인의 긍정적인 관계가 계속 유지되고 발전되도록 한다.(Levis, 1972)
참고문헌
배행자, 이인선 「호감(attraction) 개념분석」『정신간호학회지』권13, 2004
정봉교, 현성용, 윤병수 역『동기와 정서의 이해』, 박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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