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한국리얼리티 프로그램 `우리결혼했어요` 흥행요소 및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I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정의와 발달

II

한국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도입 및 발전

III

리얼리티프로그램의 특성


1
혼종성


2
현장감

IV

우리결혼했어요의 등장 및 프로그램 소개


1
우리결혼했어요의 등장배경


2
우리결혼했어요 프로그램소개·

본 론
I

우리결혼했어요의 흥행요소


1
관음증 해소


2
스타출연진


3
케릭터 특성


4
리얼리티 요소

II

문제점


1
콘텐츠 부재


2
소비중의조장


3
가상현실세계와 혼동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Ⅰ.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정의와 발달

오늘날 프로그램들은 그 장르간의 벽이 허물어지는 '탈장르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코미디, 퀴즈, 음악쇼 등과 같은 전통적인 프로그램 장르가 쇠퇴하고, 코미디와 드라마, 코미디와 쇼, 다큐멘터리와 드라마, 음악쇼와 토크 등이 결합하는, 즉 복합적 장르 요소를 포함하는 탈장르 프로그램들이 속속 방송되고 있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최근에 도입된 프로그램 장르로 시트콤, 뉴스쇼에 비해 아마도 가장 성공적인 장르이면서, 탈장르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복합적 요소로는 리얼리티 현장화면, 재연, 감시 화면, 사회자의 이야기 등 인데 이는 빠른 템포로 시청자들에게 친근한 형태로 다양하게 구성된 것이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무엇이냐 하는 점에 대해서는 이제까지 합의된 정의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아마도 이 프로그램 장르의 역사가 비교적 짧다는 것 이외에, 장르간의 벽이 허물어지는 '탈장르의 시대'에 있어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여러 장르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대표적인 유형이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시사프로그램, 뉴스 매거진 또는 다큐멘터리와 같은 사실프로그램, 버라이어티 쇼와 같은 오락프로그램, 그리고 전형적인 드라마 프로그램 등과 자주 혼동되기도 한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정의는 단순히 사실에 근거한 프로그램이라는 단순한 광의의 정의에서부터 고도로 복합적인 요소를 고려하는 협의의 정의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특정한 프로그램을 유형화하는데 있어서는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의 소재, 제작과정 및 장비, 단위아이템의 형식, 그리고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등 네 가지 요소가 고려되어야 하는데 이와 같은 기준에서 볼 때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정의 내릴 수 있을 것이다. <개인이나 집단이 일상생활에서 겪은 실제 사건을>, <ENG나 홈비디오 카메라를 이용>, <극화하여 재구성하되> <리얼리티 효과나 오락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요소를 가미한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영화 제작투자의 활성화 전략] 한국 영화 제작투자의 활성화 전략
  • 한국 영화사에 일대 전 기를 이룩한 쉬리 만 해도 유례없는 대규모의 제작비가 투자된 영화였으나 삼성영상사 업단의 신속한 의사결정과 자금지원으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이후 한국 영화의 고 질적인 문제이던 제작자본 및 스크린 부족 현상이 해소되면서 한국 영화들이 속속 흥행 에 성공을 거두었다. 최근에는 각종 투자조합과 창업투자회사, 네티즌 펀드 등 다양한 자금원이 우리의 영 화산업을 풍요롭게 하고 있다. 이러한 충무로 외부의 자본

  • 한국드라마의 현황과 문제점정리
  • 프로그램 중에서도 특히 드라마는 시청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장르이며 예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장르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드라마는 한류열풍의 주역으로서 당당히 자리매김 하고 있다. 아시아권 내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 드라마는 서양드라마에 비해 가족관계에서 오는 갈등, 결혼문제에서의 부모의 역할, 신구 세대간의 갈등 등이 아시아권 문화와 비슷하고 또 드라마에 나오는 배경과 세트, 출연자의 모습은 서

  • [미디어] 저작권법과 표절
  • 방송을 할 때음반제작자의 보호에 관한 국제협약으로는 제네바협약이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에 가입하여 1987년 10월 10일부터 이 협약이 국내에서 발효되고 있다.-프로그램 표절과 관련한 저작권법은 다음 3가지로 요약된다.①제12조 성명 표시권→ 타인의 저작성의 의도적인 찬탈인 경우 저작성 표시에 관련함저작자는 저작물의 원 작품이나 그 복제물 또는 저작물의 공표에 있어서 그의 실명 또는 이명을 표시할 권리를 갖는다.②제13조 동일성 유

  • [마케팅광고] 영상매체를 통한 기업상품 마케팅광고의 전략방안
  • 방송광고 총량규제의 기대 효과이제도의 도입으로 TV 주시청시간대(오후8시~11시)에 광고가 다소 늘어날 것이지만, 전체 광고량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그리고 방송 광고 총량제를 실시할 경우현재의 획일적인 방송프로그램의 시간과 편성에서 벗어나 특성화되고 다양하게 제작될 수 있어, 시청자에게 질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Ⅲ. 실증분석1. 조사 방법1) 모집단 : 부산시내 시민 및 전문가집단 2) 표본수 : 부산내 거주

  • [한류문화] 일본에서의 한류현상 분석
  • < 목 차>1. 현황 21) 음식 2) 음반산업 33) 드라마 4) 영화 55) 온라인산업 6) 방송의 한국 따라잡기 72. 역사적 흐름 83. 한류의 원인 91) 의 히트원인 2)이후의 확대 원인 113) 총제적인 이론적 분석 124. 한류와 관련된 긍정적, 부정적 측면 분석 131) 한류의 긍정적 측면 2) 한류의 부정적 측면 165. 한류의 문제점 해결과 지속방안 및 확대방안 241) 1-2단계 : 해결방안 및 지속방안 272) 3-4단계 : 확대방안 343) 우리나라 내의 근본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