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 미국 교육과정의 역사
1) 교과중심 교육과정: 1920년대
2) 경험중심 교육과정: 1930~1950년대
3) 학문중심 교육과정: 1960~1970년대
4) 인간중심 교육과정: 1970~1980년대

Ⅱ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
1) 과거의 교육과정
①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
② 교수요목기
③ 제1차 교육과정기
④ 제2차 교육과정기
⑤ 제3차 교육과정기
⑥ 제4차 교육과정기
⑦ 제5차 교육과정기
⑧ 제6차 교육과정기
2. 현재의 교육과정
① 제7차 교육과정기

Ⅲ . 유치원 교육과정
1) 1969년 이전의 유치원 교육과정
2)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
3) 제2차 유치원 교육과정
4) 제3차 유치원 교육과정
5) 제4차 유치원 교육과정
6) 제5차 유치원 교육과정
7)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 현재의 교육과정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 미국 교육과정의 역사
교육과정은 동시대의 패러다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그 변천과정을 살펴보면 시대적으로 중요하게 대두된 교육과정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1) 교과중심 교육과정: 1920년대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1920년대까지 지배적인 영향을 미쳤던 교육과정이다. 이 시대의 교육에 대한 패러다임은 교육의 목적을 학생들에게 지식을 많이 전달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학생들에게 전달할 지식은 정해져 있는 것으로 생각했으며, 학생들에게 교과의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를 강요하였다. 따라서 교수-학습 과정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교과의 내용(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고 강요하게 되며, 학생들은 그 내용을 암기하게 된다. 또한 평가는 학생들이 교과의 내용을 얼마나 정확하게 암기하였나를 측정하기 위해 지필문답식의 형태로 평가하게 된다.
이러한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교사가 학생들을 가르치기 쉽다는 점, 전체적인 통일성을 기할 수 있다는 점, 교육과정 편성 및 개정이 용이하다는 점, 학생들을 통제하기가 쉽다는 점, 평가가 용이하고 객관적인 측정이 가능하다는 점 등의 장점이 있다. 적

2) 경험중심 교육과정: 1930~1950년대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1930년대부터 1950년대까지 지배적인 영향을 미쳤던 교육과정이다. 등장 배경은 이전의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를 무시한 기계적이고 일방적인 수업과 평가를 했기 때문에 학생들이 학교와 수업을 싫어하게 되는 무의미한 교육이 되었다는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반성으로 출현하였고, 그 대표적인 학자가 존 듀이(Dewey)이다.
참고문헌
교육학 개론 / 김달효 / 시그마프레스 / 2006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김대현, 김석우 공저 / 학지사 / 2004, 2007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 길형석, 손충기 공저 / 동문사 /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역사교육의 변천
  • 교육령 시기(3) 제3차 조선교육령 시기(4) 제4차 조선교육령 시기3. 해방 이후 - 개정 7차 교육과정 < 해방 이후~ 교수요목기 > < 제1차 교육과정 (1955) >< 제2차 교육과정 (1963) >< 제2차 교육과정 부분 개정 (1969) > < 제3차 교육과정 (1974) >< 제4차 교육과정 (1982) >< 제5차 교육과정 (1989) >< 제6차 교육과정 (1992) >< 제7차 교육과정 (1997) >< 개정 7차 교육과정 (2007, 2009)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현재의 역사교육과정이 있기까지, 우리나라의 역사교육

  • 누리과정의 역사적 의의와 더불어 교육과정으로서의 우리나라 보육, 유아교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고 교사로서 본인이 취하고자
  • 누리과정의 역사적 의의와 더불어 교육과정으로서의 우리나라 보육, 유아교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고 교사로서 본인이 취하고자 하는 입장을 기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누리과정의 역사적 의의2. 교육과정으로서 우리나라 보육 및 교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1) 장점2) 단점3. 본인이 교사로서 취하고자 하는 입장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교육과정은 교육 내용을 결정하는 주체가 누구인가에 따라 국가 수준의 교육 과

  • 프랑스 고등학교 현대사 교육내용 구성과 조직
  • 프랑스 고등학교 현대사 교육내용 구성과 조직Ⅰ. 들어가는 말Ⅱ. 프랑스 역사 교과 교육과정의 특징Ⅲ. 프랑스 고등학교의 역사교육1. 역사교과의 편제2. 역사교육과정의 내용3. 교육내용 선택의 원리4. 고등학교 역사교과 교육과정의 특징(1) 근현대사 교육의 강화(2) 내용조직 방법의 다양화(3) 문제제기 교육의 도입Ⅳ. 우리나라 교육에의 시사점1. 현대사 중심교육2. 다양한 역사교육방법3. 세계사 교육Ⅴ. 맺음말 Ⅰ. 들어가는 말 근래 한

  • 누리과정의 역사적 의의와 더불어 교육과정으로서의 우리나라 보육, 유아교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고 교사로서 본인이 취하고자 하는 입장
  • 누리과정의 역사적 의의와 더불어 교육과정으로서의 우리나라 보육, 유아교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고 교사로서 본인이 취하고자 하는 입장을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누리과정의 역사적 의의1) 누리과정의 도입 배경2) 누리과정의 제정2. 교육과정으로서의 우리나라 보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1) 장점(1) 혼합연령(2) 조망수용능력2) 단점3. 교육과정으로서의 우리나라 유아교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1) 장점(1) 연계

  • [교육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개혁의 역사와 교육과정개혁 방향
  • 목 차I. 서론 1II. 한국 교육과정 개혁의 역사 11. 해방 직후 과도기 및 교수요목기2. 제1차 교육과정3. 제2차 교육과정4. 제3차 교육과정5. 제4차 교육과정6. 제5차 교육과정7. 제6차 교육과정8. 제7차 교육과정III.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의 문제점 8IV. 제7차 교육과정 개정 시안을 중심으로 본 교육과정 개정 방향 91. 개정방향의 큰 틀2. 수학, 영어과 교육과정 수정고시안V. 결론 12참고문헌 13참고자료 132006학년도 겨울-계절 1차 과목명 :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