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미국의 교육과정의 역사

- 교과중심 교육과정    
- 경험중심 교육과정
- 학문중심 교육과정
- 인간중심 교육과정

2.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 과거의 교육과정
- 현재의 교육과정(7차)

3. 유치원 교육과정
- 1969년 이전의 유치원 교육과정
- 제 1 ~ 6차 유치원 교육과정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

1945년 ~ 1946년

역사적 배경 : 1945년 일본의 패망

‘신조선의 조선인을 위한 교육’을 일반 명령으로 시달함.

교육목표 : 평화와 질서, 일본의 색채를 없앰

<표1-1> 긴급조치기의 초등학교 교과목 및 교육 시수(1945)
-특징 : 공민과 신설, 우리말 수업, 국사를 교과목에 포함시킴.

2. 교수 요목기

1946년 ~ 1954년

미군정에 의해 임시 방편으로 교수요목이 만들어짐.

1949년 교육법 제정. 그러나 1950년 6*25사변으로 교육과정 제정사업은 일단 중단됨

교수요목이란? 교과의 지도 내용을 상세히 기술한 문서

특징

1)교과의 지도 내용을 상세하게 표시, 기초 능력을 기르는 데 주력
2) 교과는 분과주의를 선택 -> 체계적인 지도와 지력을 기르는 데 중점
3) 홍익인간의 정신에 입각한 애국애족 교육을 강조
일제의 잔재를 없애고자 각별히 노력을 함.



각 교과별 교수요목에 나타난 특징

1) 교육과정의 진술체계가 통일되지 않음.
대부분의 교과가 단원 또는 제재명과 내용 요소만을 제시.
2) 모든 교과가 단원 또는 제재별로 이수할 시간 수를 밝히고 있음.
3) 교과에 따라 내용 요소의 진술 형식이 다름.
4) 교과의 편제는 지금과 비슷하지만 사회생활과가 있음.

참고문헌
교육학 개론 / 김달효 / 시그마프레스 / 2006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김대현, 김석우 공저 / 학지사 / 2004, 2007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 길형석, 손충기 공저 / 동문사 /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역사교육의 변천
  • 교육령 시기(3) 제3차 조선교육령 시기(4) 제4차 조선교육령 시기3. 해방 이후 - 개정 7차 교육과정 < 해방 이후~ 교수요목기 > < 제1차 교육과정 (1955) >< 제2차 교육과정 (1963) >< 제2차 교육과정 부분 개정 (1969) > < 제3차 교육과정 (1974) >< 제4차 교육과정 (1982) >< 제5차 교육과정 (1989) >< 제6차 교육과정 (1992) >< 제7차 교육과정 (1997) >< 개정 7차 교육과정 (2007, 2009)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현재의 역사교육과정이 있기까지, 우리나라의 역사교육

  • 누리과정의 역사적 의의와 더불어 교육과정으로서의 우리나라 보육, 유아교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고 교사로서 본인이 취하고자
  • 누리과정의 역사적 의의와 더불어 교육과정으로서의 우리나라 보육, 유아교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고 교사로서 본인이 취하고자 하는 입장을 기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누리과정의 역사적 의의2. 교육과정으로서 우리나라 보육 및 교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1) 장점2) 단점3. 본인이 교사로서 취하고자 하는 입장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교육과정은 교육 내용을 결정하는 주체가 누구인가에 따라 국가 수준의 교육 과

  • 프랑스 고등학교 현대사 교육내용 구성과 조직
  • 프랑스 고등학교 현대사 교육내용 구성과 조직Ⅰ. 들어가는 말Ⅱ. 프랑스 역사 교과 교육과정의 특징Ⅲ. 프랑스 고등학교의 역사교육1. 역사교과의 편제2. 역사교육과정의 내용3. 교육내용 선택의 원리4. 고등학교 역사교과 교육과정의 특징(1) 근현대사 교육의 강화(2) 내용조직 방법의 다양화(3) 문제제기 교육의 도입Ⅳ. 우리나라 교육에의 시사점1. 현대사 중심교육2. 다양한 역사교육방법3. 세계사 교육Ⅴ. 맺음말 Ⅰ. 들어가는 말 근래 한

  • 누리과정의 역사적 의의와 더불어 교육과정으로서의 우리나라 보육, 유아교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고 교사로서 본인이 취하고자 하는 입장
  • 누리과정의 역사적 의의와 더불어 교육과정으로서의 우리나라 보육, 유아교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고 교사로서 본인이 취하고자 하는 입장을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누리과정의 역사적 의의1) 누리과정의 도입 배경2) 누리과정의 제정2. 교육과정으로서의 우리나라 보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1) 장점(1) 혼합연령(2) 조망수용능력2) 단점3. 교육과정으로서의 우리나라 유아교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1) 장점(1) 연계

  • [교육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개혁의 역사와 교육과정개혁 방향
  • 목 차I. 서론 1II. 한국 교육과정 개혁의 역사 11. 해방 직후 과도기 및 교수요목기2. 제1차 교육과정3. 제2차 교육과정4. 제3차 교육과정5. 제4차 교육과정6. 제5차 교육과정7. 제6차 교육과정8. 제7차 교육과정III.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의 문제점 8IV. 제7차 교육과정 개정 시안을 중심으로 본 교육과정 개정 방향 91. 개정방향의 큰 틀2. 수학, 영어과 교육과정 수정고시안V. 결론 12참고문헌 13참고자료 132006학년도 겨울-계절 1차 과목명 : 교육과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