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균형적 언어 듣기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이론

① 영유아 언어 교육의 기초
② 영유아의 듣기 지도
③ 균형적 언어 교육법

2. 활동 계획안 및 과정

①활동 계획안
② 창작 동화 대본
③ 실습

3. 활동 평가
본문내용
1. 이론 -1 영유아 언어 교육의 기초

① 언어의 정의
· 인간이 상호의사를 전달하는 기호체계의 하나로
의사소통을 위해서 사용하는 상징 체계


②언어의 중요성


첫째 인간은 언어를 통해 문화를 다른 시대로 전달한다.
둘째 인간은 언어를 사용해서 자신의 욕구나 의도를 표현한다.
셋째 언어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대인관계가 형성될 수 있다.
넷째 언어는 자신의 생각을 명료하게 하거나 행동을 통제하는 기능을 한다.



· 풍부한 언어적 경험을 통해 적절한 표현을 하게 한다

· 사고력 및 언어 능력을 발달시킨다.

· 자기 중심적 언어에서 사회성 발달 언어로 발달시켜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게 한다.

· 정확한 발음과 목소리를 조절하게 한다.

· 효과적으로 듣게 해서 정확한 언어 사용을 돕는다.

· 신체와 목소리에 의한 창의적 표현을 가능하게 한다.

· 어휘력을 발달시켜 언어 표현 및 이해를 돕는다.

· 시각적 변별력을 길러 사물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능력을 기른다.

· 언어 표현력을 높여 개인적 만족을 느끼게 하고 미적 감상력을 발달시킨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언어지도에 대한 유용한 자료
  • hsye***
    (2012.02.13 23:25:38)
회원 추천자료
  • [언어지도] 발음중심접근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발음중심접근법을 활용하여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지도가 그들의 욕구에 알맞게 점차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활동은 자유선택활동 시간, 언어 활동 시간, 동시, 동화, 노래지도 시간 등 듣고 말하고 글을 읽고 쓰는 시간과 연계하여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바람직한 활동계획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첫째, 그림책을 활용하여 균형적인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유아의 듣기 능력을 향상하도록 유도한다. 듣기 능력은 말하기나 읽기 능력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을 뿐 아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언어로서, 듣기와 읽기는 이해 언어로서 같은 뿌리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이 영역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간의 통합적 발달을 강조하며, ‘읽기 ․ 쓰기에 관심 가지기’는 유아가 생활 속에서 문자를 통하여 즐거움을 느끼고 흥미를 가지게 하는 데 초점을 둔다. 즉,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는 상호 의존적으로 발달하기 때문에 그 지도에 있어서도 상호 통합되도록 한다.셋째, 이 영역에서는 언어 학습의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한다. 언어사용 상

  • 유아의 언어발달을 돕기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을 읽기 준비도와 발생적 문해 관점을 포함하여 제시하시오.
  • 언어교육에서 총체적이라는 말 속에는 세 가지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첫째는 언어의 기본 단위는 의미이다. 둘째는 언어교육은 언어의 제 영역들을 인위적으로 구분하여 따로따로 시킬 것이 아니라 총체적으로 또는 통합적으로 시켜야 한다. 셋째는 언어교육은 모든 교과들과 통합하여 가르치는 것이다. 7. 균형적 일기 지도 관점균형적 읽기 지도법이란 간단하게 정의하면 발음 중심 지도법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혼합한 언어교육 방법이다. 주로

  • [아동발달] 아동 및 청소년의 언어와 의사소통 연구
  • 아동 및 청소년의 언어와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Ⅰ. 교재 요약 언어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인간이 ‘동물과는 다른’ 우리만의 고유한 언어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인간언어의 주요한 두 가지 특징으로는, 유연성, 생산성, 그리고 창의성을 들 수 있다.첫째, 인간의 언어는 유연하고 생산적이며 그 언어는 의미 없는 소리를 의미 있는 메시지로 변형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둘째, 인간의 언어는 보고 듣고 경험한 것을 표현하는 창

  • 균형적 접근법에 의한 균형된 읽기 쓰기 지도 방법의 구체적인 활동을 들고 이에 대한 특성을 제시하시오.
  • 언어 발달이 가능하다. 셋째, 유아가 언어에 관심을 가지게 함으로써 언어 습득을 적극적으로 돕는 역할을 한다. 꼭 논리적인 글쓰기가 아니더라도 자신의 생각을 나타내기 위해 어휘를 선택하고 내용을 구성하는데 공을 들이기 때문에 책을 만드는 동안 문자에 대한 관심이 늘어가고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자신만의 시각적 표현과 언어로 나타냄으로써 인지영역을 넓히게 된다. Ⅲ 결론이상과 같이 균형적 접근법에 의한 균형된 읽기ㆍ쓰기 지도 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