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학] 소비자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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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9”의 사용
2. “광고 전단지의 효과”
3. “단순 노출의 효과”
4. “스트립티즈 효과”
5. “광고 기억하기”
6. “제품의 이름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
7. “-이게 다가 아닙니다-의 기술”
8. “자유선택에 대한 구매행동”
9. “희소성의 가치”
10. “하나씩 모아서 큰 것을 이루는 기술”
11. “안부 묻고 답하기의 효과”
12. “구체적인 금액의 할인과 백분율에 따른 할인”
13. “당신에게 이것을 추천합니다”
14. “과잉활성 효과”
15. “소비자들의 음악 스타일과 소음 정도”
16. “클래식 음악과 고급 포도주”
17. “한 나라를 대표하는 음식과 지역상품”
18. “야외에서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음악의 영향”
19. “익숙한 냄새와 음식에 대한 선호”
20. “선택 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후각”
21. “온도에 따른 색깔의 선택”
22. “색과 연결된 다른 감각에 대한 해석들”
23. “색이 광고에 미치는 영향”
24. “구매행동에 대한 조명의 영향”
25. “문 안에 한 발 들여놓기 수법”
26. “문전박대 당하기 수법”
27. “가격의 체감과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28. “로우볼 테크닉”
29. “속임수 전략”
30. “미소와 사람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소비자는 무엇으로 사는가?”에서의 많은 사례와 관찰된 소비자의 행동 패턴에는 소비자의 기본적인 인지의 기능과 학습의 원리가 접목되어 나타나게 되는 현상이 다수 있는 것 같다. 사람은 뇌의 작용으로 인하여 사고하고 그것으로 인해 판단과 의사결정을 내릴 수가 있다. 그런 의사결정과 판단의 과정에서 그때까지의 생활 방식과 성격, 경험했던 많은 것들이 작용하게 되는데, 그것은 단일 자극에 의한 것이 아니고 복합 자극에 대한 것이다. 만약 어떤 음악을 듣는 다고 하면 그것은 그것을 듣는 것만으로 그치지 않고 그에 대한 예전의 경험과 결합되어 여러 가지 사고 작용이 일어난 다는 것이다. 수많은 뇌 속에서의 전달 방식 때문에 그런 현상이 일어난다고 보여지는데, 뇌의 세포는 무척 복잡한 그물망을 형성하고 있어서 어떤 자극이 오면 그것을 의사결정의 판단으로 가져가는데에 수많은 단계를 거쳐서 가기 때문에 다른 연상 작용도 항상 함께 일어나는 것이다. 그러나 그런 것까지 일일이 사고적으로 기억한다면 뇌에서 과부하가 일어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것은 전의식 속에 감추어 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해 놓은 것이 아닐까. 그 옛날 엿장수들이 엿을 팔던 때와는 달리 이제 이렇게 소비자의 작은 심리가 소비에 지극히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적은 수요와 많은 공급의 관계에서 소비자의 기호에 맞고 소비자를 가장 만족 시킬 수 있는 제품만이 선택되어지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작은 심리적인 작용에도 주의를 기울일 수밖에 없게 된 것이리라. 이 책에서 소개된 많은 사례를 검토하고 나의 상황에 맞추어 한사람의 소비자로서 잘못된 구매 행동을 하지 않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이 학습의 목표라 생각하며 이 책에 소개된 실험들에 대해 고찰을 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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