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학] 소비의 양면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문

2. 개인 소비 양면성에 대한 접근과 그 배경
1) 소비의 양면성에 대한 집단 토론
2) 소비의 양면성의 발생원인

3. 트레이딩 업과 트레이딩 다운
1) 트레이딩 업
2) 트레이딩 다운

4. 전북대인의 소비양면성 실태

5. 소비의 양면성에 대한 내용 종합

6. 결론. 왜? 소비의 양면성에 주목하여야 하는가?
1) 소비의 신 트렌드 파악
2) 기업에게 있어 위기이자 기회
3) 중가시장의 활로 모색

7. 시사점
본문내용
1. 서문

1980년대 후반 이후 우리사회에는 중산층이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하였으며, 비슷한 시기 서울 올림픽 개최를 통하여 글로벌화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가하였다. 따라서 이 시기를 전후하여 외국문물이 급속히 들어오며 외국제품이나 브랜드들이 눈에 띄게 증가하게 되고 사회적으로 외국문물에 익숙한 오렌지 세대와 같은 신세대가 출현하는 등 사회 변동의 새로운 물줄기가 형성되었다.
1990년대 초반의 소비문화는 경제적인 풍요 속에서 과잉소비, 충동소비, 과시적소비의 특성을 나타내며 사회적 위화감의 조성과 불건전한 소비행태 등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하였으며, 1990년대 중반 이후 WTO체제 출범으로 개방화, 세계화라는 외적 환경요인에 영향을 받아 국내에도 고급소비가 성장할 여건이 제공되었다. 또한 1990년대 후반 외환위기 이후 소득의 양극화 현상으로 소비의 고급화 추세가 정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소득의 양극화 현상으로 인해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과시적 소비에서 본래 가치의 소중함을 재인식하는 합리성을 강조하는 이성소비의 경향을 띄게 되었으며, 또 다른 특징으로 소비의 고급화 경향을 나타내는 복합화의 현상을 가져왔다. 소비자들은 상품을 구입할 때 품질과 디자인, 브랜드, 합리적인 가격을 중요 선택기준으로 여기며, 또한 다른 사람들을 따라 하는 모방소비와 유행, 품위를 중시하는 감각/유행 중시적인 소비성향도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과 사회] 기업의 사회적 공헌활동의 영향과 실태 분석-CJ사례를 중심으로
  • 경영전략론적 사회공헌이 논의 되어져야 한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본연의 목적인 이윤 추구와 서로 대립되는 개념이 아니라 기업의 이윤추구에 동일한 목적을 두고 행해지는 활동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사회공헌활동은 기업의 외부적으로 대중 혹은 고객들과의 효율적인 커뮤케인션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시민의 낮은 인식과 평가는 기업과 대중들, 이해관계자들과의 낮은 사회적 공헌 활동에 대한 낮은 커뮤니케이션

  • [졸업][무역]환경무역규제 극복과 그린라운드하의 한국경제
  • 경영에 필요한 조직체제 및 책임을 규명하며, 필요한 자원을 적절히 공급- 종업원의 환경책임과 환경인식의 향상을 도모하며 그 방법으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 환경성과를 대내외에 공표함으로써 은행, 보험사 등 금융기관, 주주, 이해관계자 나아가 일반대중으로부터 환경경영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 제반 환경경영 활동을 통하여 기업경쟁력을 확보② 무형효과- 세계적 환경기준에의 적응으로 무역장벽에 대한 공격적 대응- 그린 소비자

  • ★ A+ 받은 자료 [성경으로 본 행복한 부자](박정윤 교수님) 2010 최신판(중간+기말) ★
  • 경영모형-잠언 16:1, 3, 96주차 : 현금관리와 신용관리-빚에 대해 다룬다 (성경적 차입 및 대출원리)-신용카드,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신용카드의 올바른 사용법 5가지)김성민, 생활재무관리, 181-184.-체크카드7주차 : 일과 직업의 선택-소득창출의 수단으로서의 일-일하는 이유 3가지-꿈, 비전-불확실성이 높다8주차 : 중간시험9주차 : 구매계획과 Spending의 원리-자동차 구입계획-소득에 대한 통제성보다 소비에 대한 통제성이 높다.- *-(-100)= +100 @-

  • [소비자행동론] 제품선택 요인 중 자아개념이 브랜드 파워상품 및 명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 경제학적 관념에서 살펴본 이유전통적인 경제학에서는 ‘합리적인 소비자’라는 개념을 전제로 이론을 전개한다. 합리적인 소비자란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소비하든 관계없이 자기 자신의 독자적인 선호체계에 의거하여 판단하는 소비자이다. 상품의 쓸모에 따라 최소비용으로 효용을 극대화하는 소비만을 한다는 가정이다.(1) 베블렌 효과미국의 경제학자인 베블렌이 처음으로 제기한 개념이다. 과거처럼 확실한 신분제도가 없는 현대의 대중사회

  • [유학] 유학의 경제관
  • 경제학에서 유교윤리의 역할은 갈수록 약화되어 왔다. 경제발전과 세계화의 진행과 더불어 시장경제와 시장논리의 위세가 조직경제와 문화논리를 갈수록 더욱 압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경제발전으로 시장의 조정능력이 향상되면서 국가주도적 성장전략이 불필요해지고 시장중심주의전략을 택할 수밖에 없는 현실도 유교윤리의 역할을 약화시킬 것이다.경제윤리는 미래적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경제의 윤리적 접근은 늘 필요하다. 그리고 제도와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