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할리스(HOLLYS)커피 마케팅전략 분석 및 향후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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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10.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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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서비스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발표하여 팀원모두가 A+를 받았던 팀프로젝트 프리젠테이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기업분석

Ⅱ. 경쟁사 분석

Ⅲ. 커피산업 BCG매트릭스

Ⅳ. SWOT 분석

Ⅴ. STP 분석

Ⅵ. 기존 전략

Ⅶ. 새로운 전략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SWOT분석

(1) 강점(Strength)

- 국내 브랜드
할리스 커피는 순수 국내 브랜드이다. 스타벅스 보다 1년 먼저 강남에 테이크 아웃형 커피 전문점을 선보였지만 마케팅 부족으로 스타벅스 아성에 묻혔다. 이때 구원 투수로 등장한 사람이 2004년에 취임한 정수연 사장이다

- 신선도 유지
할리스 커피는 신선함을 무기로 소비자 입맛을 당기고 있다. 올 초부터 ‘볶은 지 한 달 이내의 신선한 커피’만을 사용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커피의 신선도를 높이고, 맛과 향을 살리기 위해 산지(아라비카)에서 원두를 직접 공급 받기 시작했다. 커피는 로스팅 직후부터 산화되는데 해외에서 수개월간 유통 과정을 통해 공급 받은 원두를 사용하는 타 브랜드와 ‘신선도’에서 앞선다는 것이다. 게다가 매장 관리를 통해 1개월 내 볶은 원두 커피만을 사용한다. 할리스 커피 매장은 사용 중인 원두의 볶은 날짜를 매장 안의 칠판에 명시한다.
또한, 커피를 뽑은 후 18~23초가 지나면 미련없이 버리는 것 등도 할리스의 신선도를 입증해 주는 예이다.
할리스 커피는 신선도 캠페인 이후 ‘커피 맛이 좋아졌다’는 평가가 잇따르고 있다.

- 웰빙 트랜드에 맞춘 웰빙차 출시
할리스커피는 현재까지 총 7종의 잎차 관련 메뉴와 차 원료를 블랜딩한 할라치노와 라떼 메뉴 4종을 선보이고 있다. 할리스커피에서 선보이고 있는 녹차의 경우 녹차의 떫은맛과 밋밋한 향을 보완하기 위해 과일조각과 분말 잎이 들어있어 녹차의 효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과일향으로 마시는 즐거움을 더했다.
기존의 잎차 제품들도 매출의 일정 포션을 차지하면서 주요 제품으로 자리 잡고 있고 티라떼와 티할리치노 제품의 매출도 최근 크게 늘어 높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다.

- 다양한 소비자층
할리스는 손님에 대한 배려가 특별하다. 흔히 커피와 노인들은 잘 매칭이 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할리스에선 노년층이 30%정도(물론 지역별로 차이가 있겠지만)라 하니 손님들을 맞이하는 직원들의 서비스와 친절을 가히 짐작하고도 남는다.

- 저렴한 가격
할리스 커피의 대부분의 메뉴들은 타브랜드(예,스타벅스,커피 빈)에 비해 저렴하다. 예를 들어 스몰사이즈 카페라떼의 경우 스타벅스에선 3800원, 커피 빈에서는 4300원으로 높은 가격으로 제공하지만 할리스 커피에서는 2700원의 저렴한 가격으로 가격 면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 문화가 함께하는 공간
지속적인 영화, 연극, 뮤지컬 등 다채로운 문화 예술 활동과의 공동 프로모션을 통해 할리스 커피를 방문하는 고객님에게 보다 빠른 문화 행사 소식을 알려주고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리필 서비스
타브랜드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리필 제도를 할리스 커피에서는 시행하고 있다.
500원을 내면 1회 커피 리필을 해주는 이 제도는 충성 고객을 만드는 중요한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다.

- 매장수
국내 매장수 순위에서 스타벅스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70개의 할리스 커피 매장은 번화가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게 되었고 이로 인해 매출액과 인지도에 영향을 주고 있다.

<중략>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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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박 자료!! 생큐베리감사~~
  • rhtm***
    (2008.10.16 17:5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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