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브랜드가치 극대화를 위한 `커피빈` 마케팅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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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10.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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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마케팅관리]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치열한 경쟁상황에 있는 커피 시장에서 커피전문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여 인지도를 제고하고 시대와 상황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하는 고객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자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분석과 적용을 통해 커피빈의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조사 개요
1. 조사의 배경 및 문제 제기
2. 조사의 목적
3. 조사의 중요성
4. 조사의 구성 및 방법

Ⅱ. 라이프스타일 개요
1. 라이프스타일 정의
2. 라이프스타일 결정요인
3. 라이프스타일 측정변수
4. 라이프스타일 활용가치
5. 라이프스타일 활용한 마케팅 성공사례

Ⅲ. 커피빈의 현 마케팅 전략
1. 커피빈이 현재 시행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 반응 측정

Ⅳ. 커피빈..무엇이 부족한가?
1. 소비자들은 커피빈 마케팅 전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
2. 커피빈의 현재 상황에 대한 분석
3.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브랜드 인지도 향상 전략의 목표

Ⅴ.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커피빈 마케팅 전략
1.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커피빈 마케팅 전략 중심 생각
2.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커피빈 마케팅 세부전략
2.1 Powder Room 전략
2.2 문화의 중심,, 대학생을 공략하라!!
2.3 Barista Academy 전략
2.4 신음료 출시 기념 런칭 쇼 및 다른 런칭 쇼에 음료 협찬

Ⅶ. 전략 효과 분석 및 결론

Ⅷ. 한계점
본문내용
조사의 배경 및 문제제기

오늘날에는 커피를 마신다는 것, 그 자체에 의미를 달리 부여하고 있다. 즉 과거에는 커피의 개념이 단순히 차의 한 종류로써 그저 맛을 즐기기 위한 수단에 그쳤으나, 현대인들에게 커피는 그들의 다양한 기호나 취향에 따라 즐기고 선택하는 문화생활의 하나로서 받아들여지고 있다.
21세기 현대사회는 경제 여건과 커피 산업 환경이 놀라울 정도로 변화했다. 과거의 단순한 경영전략이나 마케팅으로 변화하는 소비자의 욕구에 대응해서는 기업의 생존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유동인구의 변화, 독신세대의 증가,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커피 수요가 크게 창출되었으며 커피산업이 성장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 커피산업은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이며 경제발전과 더불어 현대인들의 일상과 문화생활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주요 산업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최근 10년 사이 우리나라 커피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질적으로도 성숙하면서 커피전문점은 그 종류와 점포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대하였으며 수요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현재우리나라의 커피전문점은 친구, 연인과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커피를 마시고 대화를 즐길 수 있는 장소로 여겨지고 있다. 스타벅스, 커피빈 등이 국내시장으로 진출함에 따라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이 국내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으며 각자의 차별화된 새로운 마케팅으로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우리나라 커피시장은 지금까지 시장에 존재했던 외국브랜드에 새로운 토종브랜드까지 합세하여 점포수가 급속히 늘어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커피전문점은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고객을 끌어들이고 자신의 기반을 존속하기 위한 새로운 마케팅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미래학자 앨빈토플러는 ‘제3의 물결’이라는 그의 저서에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 계속적으로 변화하면서 기존의 컨셉(concept)으로는 이해되지 않는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화, 개성화 될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소비자의 거대한 흐름을 이해하지 않고 외면하는 기업은 도태되어 살아남을 수 없다고 경고한 바 있다.
커피시장 역시 마찬가지 이다. 새로운 잠재시장의 동향과 고객의 기호는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변화와 혁신의 시대인 현대의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미래의 움직임까지도 미리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즉 과거의 수동적인 고객의 개념을 탈피하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고객의 행동과 반응을 토대로 한 마케팅 방안이 개발되어야 한다.
또한 각 커피전문점의 시설, 인테리어, 커피 맛 등은 갈수록 비슷해져 가고 있고, 경쟁사들의 모방으로 인해 단순히 하드웨어적인 요소만으로는 경쟁우위를 갖는다는 것이 더 이상 불가능하게 되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커피전문점들은 고객들로 하여금 차별적으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중에서도 업계 2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커피빈의 경우도 선도기업인 스타벅스에 비해 하드웨어적인 면에서나 소프트웨어적인 면에서 비슷한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인지도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1,2위 간 순위 격차가 매우 크게 나타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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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 구성, 비주얼 모두 퍼펙트해요~완전 감동인데요!
  • rhtm***
    (2008.10.16 17:5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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