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취지와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시사점 및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 제언(국내외 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의미,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유형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국내외 비교 및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과제와 제언(사례 중심)
-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국내외 사례를 통해 본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역할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과제 및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정착 방안 분석
-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배경, 필요성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유형 및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과제, 제언
- [사회복지] 주5일제 수업도입에 따른 청소년여가(놀이)생활 fp
-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개념, 정착조건과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 교육과정편성 및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외국 사례를 통해 본 시사점과 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주5일제수업의 개념
Ⅲ. 주5일제수업의 법적 근거와 취지
1. 주5일제의 법적 근거
1) 학교장 자율휴업일
2) 수업일수
3) 제7차 교육과정의 성격
4) 교직원의 임무
5) 수업 운영 방법
2. 주5일수업제 근본적 취지
Ⅳ. 한국의 학교수업 현황
1. 학생들의 학교수업 현황
2. 한국과 외국의 수업시수
3. 주5일 수업제도에 대한 여론
Ⅴ. 한국의 토요수업 운영 실태
Ⅵ. 주5일제수업의 외국 사례
1. 일본
1) 경과
2) 목적
3) 운영 방법
2. 중국
1) 경과
2) 목적
3) 교육과정 운영
4) 운영상 문제점
5) 앞으로의 과제
3. 미국
4. 독일
1) 경과
2) 운영 실태
3) 운영 결과
5. 프랑스
1) 운영 체제
2) 운영 실태
6. 이탈리아
1) 수업 운영 형태
2)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지원
Ⅶ. 외국 사례를 통해 본 주5일제수업의 시사점
Ⅷ. 주5일제수업 시행을 위한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현재 교육 과정에서 강조되고 있는 학교 중심 교육 과정을 주 5일제 교육 과정에서도 계속 강화하여 교사들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 과정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교육 과정의 결정 권한을 일선 학교나 교사, 학생에게 대폭 이양해야 할 것이다. 거시적인 안목에서 완전 주 5일제의 실시를 위해서는 수업 일수의 조정이 불가피한 실정이며, 현재 주 5일제를 실시하고 있는 나라의 경우와 같이, 수업 시수의 기준 주수(보통 35˜36주) 규정만을 두는 방안 등, 관련 법규의 검토가 필요하다. 주 5일제 수업과 관련해서 학습량의 축소 조정, 교육 내용 및 수준에 따른 수업 시수의 충분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하며, 교과별 시간 배당을 중요시하기보다는 각 교과별 학습 내용의 적절성을 개선하는 일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교육 과정을 분석, 관련 내용을 통합하여 실시하는 체험 학습이 자칫 잘못 운영되면 학생들의 지적 능력을 제대로 발휘시키지 못할 우려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사전에 세밀한 계획을 수립하는 일이 중요하며, 이 체험 학습을 전체적이고 구체적으로 조직․운영하도록 하는 교과나 교육 과정의 개발이 필요하다. 초등학교의 경우 현재 교사들의 주당 평균 시간이 26시간이 넘고 있는데, 주 5일제 수업이 확대되어 하루의 수업 시간을 늘릴 경우 보조 교사제를 도입하거나, 교과 전담 교사의 대폭적인 증원과 같은 조치가 따라야 할 것이다. 개별화된 학습 지도의 활성화를 위한 제반 여건을 구비하기 위해서는 학급당 학생수를 축소해야 하며, 주 5일제 교육 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서 현대화된 시설을 갖춘 특별실과, 멀티 미디어 시스템이나 온라인 통신망 등의 구축이 필요하다. 학교 주 5일제의 정착을 위해서는 토요 휴업일의 바람직한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역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문화․체육 시설, 일본의 공민관과 같은 사회 교육 시설이 확보될 수 있도록 국가 및 지역
- 참고문헌
-
교육부(1995), 우리 학교, 달라져야 합니다, 서울:교육부 교육개혁추진기획단
부산 연서초등학교(2000), 주5일수업제 시행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부산
유한구 외(1999), 주5일제 수업에 대비한 교육과정 구조 개선 연구, 교육부 위탁 연구과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과정연구위원회
이도인(1996), 학교5일제 연구, 대구: 학사원
이도인 역(1994), 학교 5일제 교육, 대구:학사원
정광희(2000), 학교주5일제의 교육논리, 조선일보 NO. 2483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 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사회복지개론] 자신이 사회복지학과를 선택하게 된 동기와 내가 관심있어 하는 사회복지 분
- 보육교사에게 있어, 근무조건 개선을 요구하고 단체결성권을 갖는 근로성에 기반을 둔 권리와 영유아를 지도하고 평가하는 보육전문성에 기반을 둔 권리 중 어느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보는지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해 보시오 (보육교사론)
- 인간성격이론의 방어기제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의 실례를 들어보며 방어기제가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법의 의미와 체계에 대하여 서술하세요.
-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 방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