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만화] 애니메이션의 개념, 만화와의 차이점, 종류와 애니메이션의 변천과정, 제작 현황 및 향후 애니메이션의 발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애니메이션의 개념

Ⅲ. 애니메이션과 만화의 차이점

Ⅳ. 애니메이션의 종류

Ⅴ. 애니메이션의 변천과정

Ⅵ. 애니메이션의 제작 현황
1. 지상파 방송사
1) 한국방송공사 (KBS)
2) 문화방송 (MBC)
3) 서울방송 (SBS)
2. 케이블TV 및 독립애니메이션 제작 현황
1) 케이블 TV 방송사
2) 기획사
3) 제작사

Ⅶ. 애니메이션산업의 발전 과제
1. 우수 인력의 발굴
2. 출판만화 육성
3. 파생산업 간의 전략적 네트워크 만들기
4. 시장 세분화
5. 일본을 이용하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애니메이션 산업은 다른 문화산업과 동일하게 문화상품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특수성 때문에 문화산업에 독특한 구조상의 특성을 갖고 있는 동시에 애니메이션 산업 고유의 특성들을 갖고 있다. 다른 영상상품과는 달리 애니메이션은"한정적인 시장구조"와"고정된 수용자 체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한정적인 시장구조"란 프로그램 채널의 한계성을 말하는 것으로서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경우 방학기간 개봉을 지향하고, TV용의 경우는 어린이 방송시간대에 국한되어 방송되며, 비디오용도 대개 교육용 판매에 국한되는 경향을 일컫는다. 그러나 캐릭터, 광고나 방송과 같은 다른 연관산업, 특히 방송의 디지털화가 진행되면 이러한 한계는 편집기능의 강화로 인하여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B. Miege, 1987; 구문모 등, 2000). 그리고"고정된 수용자 체계"는 아동과 청소년들이 주된 수용자 층이고 이들을 위해 제작이 이루어진다는 점을 지적하는 것인데, 이는 반복구매와 고전적 작품을 재편집하여 시장에 내놓는 시장수명주기의 리메이크(remakism)와 유통망 사전 확보 등으로 극복 가능할 뿐 아니라, 수용자 층의 확장으로 충분히 극복 가능한 한계라 볼 수 있다.
또한 애니메이션 산업은 수많은 노동력이 투입되며, 다단계 제작과정과 제작시간의 장기화 등으로 인하여 실사영화보다도 훨씬 많은 제작비가 소요된다. 예를 들어, 월트디즈니의 애니메이션 한편 당 제작비가 200억-300억 정도 드는데, 국내의 실사영화는 평균적으로 5억-10억이 들며, 20억 정도면 대작이라고 부른다. 애니메이션 산업의 노동집약적 성격은 1960년대 미국이 일본에 하청기지를 형성한 이래, 미국, 일본, 캐나다, 프랑스 등 주요 애니메이션 산업국들이 인건비가 저렴한 한국, 동남아시아 등지에 하청 생산기지를 형성하게 하였다. 중국을 비롯한 필리핀 등 신흥 하청제작 시장이 확대되고 있어 해외수주 단가의 현 수준 유지 및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제작자들의 숙련도와 작품의 질에서 한국은 이들 신흥하청기지들 보다도 여전히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평가된다.
참고문헌
○ 문성기 외 3명-(1998), 한국애니메이션은 없다, 서울: 예솔
○ 서강대 언론문화연구소-(1997), 국내 캐릭터 유통 시장과 수용자 구매행태 분석 연구조사 결과 최종보고서
○ 송락현-(1997), 애니스쿨, 서울문화사
○ Halas John, 애니메이션의 이론과 실제
○ 애니메이션 제작 샤무스켈헤인 커뮤니케이션
○ 윤상인, 일본 문화의 힘: 세계는 왜 J컬처에 열광하는가, 동아시아
○ 이용준-(1999), 디지털 혁명과 인쇄 매체, 커뮤니케이션북스
○ 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2000), KAPA 애니메이션 정보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과 현대사회, 청주대 사이버강의, 현대 매스컴] 매스컴과 현대사회 총정리
  • 발전하였다. 이러한 대중지는 부수경쟁을 추구하는 황색신문들 이었다. 이러한 보도양태는 1900년 초 뉴 저널리즘운동으로 극복되고 오늘날과 같은 신문들이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4주차 1교시신문의 제작 과정○ 신문의 인쇄방식․ 인쇄방식의 변화- HT 방식 : 납 활자를 이용한 인쇄방식↓- CTS방식 : 단점 : 급격한 기술 변화에 따른 재교육 필요 지나친 컴퓨터 의존․ CTS 와 HT의 차이점HT 방식 - 공정자료의 보관이 어려움- 조판된 활자는 용해, 해

  • [영상산업] 케이블 TV의 선두기업 CJ E&M의 성공요인 분석 -산업조직론(SCP)을 이용하여
  • 제작과 유통 전반에 걸쳐 수직 계열화를 갖추게 돼, 합병 시너지 효과에 관심이 쏠린다. CJ측은 각 부문 간의 시너지 극대화를 통해 수익성과 기업 가치가 높아질 것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콘텐츠 경쟁력과 영업 수익 등에서의 ‘청신호’를 전망하고 있다. 증권사에 따르면, 방송, 음악, 게임, 영화를 아우르는 대형 콘텐츠 풀은 경쟁력의 핵심이다. 미디어 산업의 특성상 대형 콘텐트 풀을 갖춘 기업은 그만큼 높은 협상력과 패키지 판매 및 판로 다양화

  • [중소기업] 우리나라 중소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책자금 지원제도의 개선방안
  • 개념적 이해제2절 중소기업의 역할과 중요성제3장 중소기업의 지원정책제1절 중소기업의 창업 및 경영안전 지원제2절 중소기업 정책자금 지원제도제4장 중소기업의 정책자금 지원 현황과 문제점제1절 중소기업 정책자금 지원 현황제2절 중소기업 정책자금 지원 문제점제5장 중소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책자금 지원 개선방안제1절 정책자금 집행기관의 단일화제2절 신용대출 및 신용보증 지원의 확대제3절 정책자금 지원제도 정비 및 사후

  • [학사] [중소기업] 중소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책자금 지원제도의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 현황 22제2절 중소기업 정책자금 지원 문제점 27제 5 장 중소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책자금 지원 개선방안 32제1절 정책자금 집행기관의 단일화 32제2절 신용대출 및 신용보증 지원의 확대 33제3절 정책자금 지원제도 정비 및 사후관리 시행 강화 35제 6 장 결론 38참 고 문 헌 41표 목 차〈표 2-1〉중소기업의 범위 6〈표 2-2〉연도별 중소기업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추이 9〈표 2-3〉연대별 제조업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경제발전 기여율 비교 10〈표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향후 음성․문자 매체언어나 시청각․영상 매체언어의 대부분의 특징을 모두 포괄하는 매체언어의 일반 모델이 될 가능성도 있다고 여겨진다.디지털․통신 매체언어의 종류로는 뉴스그룹, 전자 게시판, 온라인 채팅, 단문형 문자 메시지, 웹 문서, 인터넷 신문/방송, 멀티미디어 동영상 등이 있다.나. 매체언어교육과정의 체제매체언어교육를 위한 교육과정적 고려는 몇 가지 측면에서 기존의 교육과정 체제와 변별된다. 이를 네 가지로 나누어 살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