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정의, 환경, 속성과 멀티미디어의 영향력, 응용 및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멀티미디어 문화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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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의 정의

Ⅲ. 멀티미디어의 환경

Ⅳ. 멀티미디어의 속성
1. 미디어의 다중성
2. 디지털 미디어와 숫자적 표현
3. 상호작용성

Ⅴ. 멀티미디어의 타이틀 제작
1. 기획단계
2. 개발단계
3. 상품화 단계

Ⅵ. 멀티미디어의 영향력

Ⅶ. 멀티미디어의 응용

Ⅷ.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Ⅸ.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도

Ⅹ. 멀티미디어의 문화

Ⅺ.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산업 경제적 측면에서 볼 때 멀티미디어는 산업 전환기의 원동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증기기관의 발명은 새로운 산업을 일으켜 산업혁명의 모태가 되었으며, 이 같은 사이클은 대략 50연을 주기로 현재까지 반복되어 왔다. 그 후 산업의 성장을 주도하는 원동력은 내연기관에서부터 반도체, 컴퓨터로 이어지고 있다. 앞으로 등장할 제 5파 산업사이클은 대략 30연정도의 성장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멀티미디어 기술이 그 엔진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멀티미디어는 크게 두 가지 배경에 의해 등장했다는 견해가 있다. 우선 컴퓨터 기술의 발달에 따라 마이크로프로세서의 1초당 명령 수행속도인 ꡒ밉스(MIPS:Million Instructions Per Second)ꡓ가 크게 향상되어 적은 비용으로도 고도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단계가 되었다는 점이다. 즉, 아주 낮은 가격으로도 멀티미디어 정보를 처리하는 고급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것이다. 또 하나는 기존 산업의 성장이 한계에 다다르면서 마련된 돌파구라는 점이다. 가전, 컴퓨터, 통신은 80연대에 들어 성숙기에 돌입한 대표적인 거대 산업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선진국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신제품의 시장개척도 일정 한계에 이르렀다. 더구나 90연대에 들어 본격화된 규제완화와 같은 환경변화는 이들의 상호진입과 경쟁을 촉발시켜 새로운 패러다임의 등장을 요청하기에 이르렀다. 즉, 소비자 수요를 유도해서 지속적으로 시장을 확보하기 위한 고육지책이며 마침 시대적 이유로 인해 각광받기 시작한 분야가 새로운 개념으로 등장한 멀티미디어였던 것이다. 미국의 경우 전화보급률은 이미 100%를 넘어섰으며, CATV도 60%를 상회하고 있다. 컬러 TV의 보급률은 180%로 더 이상 신규수요를 기대할 수 없다. 일본 가정에는 TV가 200%, VCR 84% 보급되어 내수시장의 성장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참고문헌
◎ 로저스(1994), 현대사회와 뉴미디어
◎ 미디어 교육 현장 보고, 커뮤니케이션북스,
◎ 스가야 아키코, 안해룡, 안미라 옮김(2001), 미디어 리터러시 미국&영국&캐나다의 새로운 편집실(1994.10), 멀티미디어 시대의 도래, CHEIL COMMUNICATIONS,
◎ 한국언론학회(2003), 미디어 교육이 변하고 있다
◎ 한국언론학회(2003), 한국 및 세계 미디어교육 현황보고서, 한국언론학회 미디어교육위원회
◎ 한나래, 강상현, 정보통신혁명과 한국사회
◎ W, 디저드, 이민규 역(1997), 올드미디어 뉴미디어, 서울 나남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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