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현재 한국에서도 실시되는 미국 컨테이너 보안협정(CSI, Container Security Initiative)의 제반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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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현재 한국에서도 실시되는 미국 컨테이너 보안협정의 제반 문제점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미국 컨테이너 보안협정의 현황
1) 2012년부터 해상 화물 검색 의무화
2) 컨테이너 전자 봉인 장치 부착해야
3) 5일 걸리던 미국 통관, 48시간내로

2. 미국 컨테이너 보안협정의 문제점
1) 지나치게 비용 지출만 강요하여 엄청난 부담된다.
2) 검색 주체를 명시하지 않아 향후 논란이 빚어질 가능성도 있다
3) 미국의 사전 승인을 받는 절차가 까다롭다.
4) 검색장비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도 제기되고 있다.
5) 미 수출 물류 혼란 등 부작용 우려된다.

3. 미국 컨테이너 보안협정에 대한 대응방안
1) 완벽한 보안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물류경쟁력에 도움이 된다.
2) 국가물류보안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
3) 통관물류체제의 혁신
4) 광양항, 미 컨테이너보안협정 가입 서둘러야 한다.
5) 물류보안인증으로 무역장벽을 낮추어야 한다.
6) 수출업계, 국제물류보안 강화 움직임에 대비 시급하다.
7) CSI에 대한 적극적 대응이 요구된다.

4. 시사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송통신대학 > 무역학과 무역법규 4공통







Ⅰ. 서 론

미 세관은 9.11 테러 이후 안보검색강화를 위하여 주요 교역대상국과 컨테이너보안협정(Container Security Initiative : CSI)을 체결, 대미 수출품에 대해 수출 전 보안검색을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3.1.17부터 한미 CSI에 따라 대미 컨테이너 수출화물에 대해 선적 전 보안검색을 실시하고 있다. 미 세관은 25개국 47개 항만에 세관요원을 파견하여 對미 고위험물품에 대해 사전보안검색을 실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2003.8.4부터 9명의 미세관요원이 부산항에 주재하며 활동 중이다. 국내 해운물류업계를 중심으로 CSI 보안검색제도 도입에 따른 수출선적 지연, 검사비용 부담 등 문제점을 제기하며, 수출 전 보안검색을 받은 물품에 대해서는 미 현지 통관검새 완화를 요구하고 있다.
최근 미국이 자국으로 수입되는 컨테이너 화물에 대해 100% 사전 검색을 의무화함에 따라 이에 따른 영향과 시사점을 분석하고, 향후 우리 정부가 물류경쟁력 확보를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 3일 부시 미 대통령은 그 동안 숱한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컨테이너 화물에 100% 사전 검색을 의무화하는 법률에 최종 서명했으며, 이는 미국이 자국의 ‘물류보안(supply chain
security)’을 확보하기 위해 마지막 수단을 동원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참고문헌
'세계무역기구협정의 이행에 대응한 2000년도 농림수산업 구조조정 사업 시행내용보고서'
'WTO 이해하기' 외교통상부 [편] 외교통상부 1999
'세계무역기구와 세계무역체제' 앤 크루거 한국무역협회 1995
관세와 무역, 2007. 7월호
정부인사포탈 http://csc.go.kr/digita
호남신문 http://www.narailbo.co.kr
http://www.taxtimes.co.kr/hous01.htm?
http://www.haesainfo.com/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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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 입니다. 같은 자료이더라도 어떻게 요약 정리 하느냐에 따라 정말 다른것 같습니다. 깔끔 명료하게 잘 정리되어 있으나, 서론 부분이 많이 알려져 있는 부분이어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 그래도 감사합니다
  • gkfnak***
    (2008.10.23 05:3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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