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백 북어 대가리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상황 및 인물 설정
2. 구체적 인물 분석
3. 인물의 성격화 방식 분석
4. 작가의 주제의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작가 이강백
이강백이 등단한 70년대는 사회, 경제적 성숙과 함께 문화계에서는 한국의 주체성 내지 독자성을 의식하게 되고 우리 전통문화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활발히 전개된 시기였다. 연극계에서는 서구 전위극의 영향으로 60년대에 소개되었던 서구 전위 실험극이 확고히 뿌리를 내리게 된 시기이기도 하다. 60년대까지 우리 연극을 지배해 오던 개념은 서구 근대극에 기반을 둔 사실주의였다. 그러나 사실주의에 대한 반성과 함께 변화된 시대상을 제대로 담을 수 있는 새로운 한국적인 극을 모색하게 됨으로써 사실주의에 대한 탈피의 움직임이 60년대 말부터 본격화되었다. 사실주의 극복의 방법론으로 서구의 서사극, 부조리극, 반극, 상황극, 우의극과 같은 새로운 양식이 등장하게 되었고 신구 극작가들의 뚜렷한 세대교체도 이 시기에 일어났다. 60년대 말의 흐름은 70년대로 이어져 비로소 반사실주의 희곡이 한국 연극계의 한 부분을 차지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시기에 등단한 이강백 역시 시대적인 흐름에 영향을 받아 반사실주의 계열 작가군의 한 사람으로 활동을 하게 된다.
1971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희곡 <다섯>이 당선되어 극작활동을 시작한 이강백은 약27편의 희곡을 발표하여 몇 안되는 전업작가로서 꾸준히 극작활동을 벌이고 있는 중견 작가이다. 그가 발표한 거의 대부분의 작품이 연극무대에서 공연되었을 정도로 그의 희곡은 읽혀지는 희곡으로서보다는 강한 공연성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연극사적인 의의를 획득하고 있다.

이강백 희곡의 특성
이강백 희곡의 특성은 ‘우의적 표현’이다. 그는 데뷔 초부터 우의적 표현에 기반을 두고 작품을 써왔는데, 자신의 작품적 특성에 대해 그는 첫 희곡집 머리말에서 ‘일상생활의 사실적인 면을 알지 못하는 약점을 극복하려는 방법에서 우의적 표현을 택하게 되었다’고 하면서 ‘그것이 성공할 경우 시공의 제약을 받지 않고 보편성과 상징성을 획득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두 번째 희곡집 머릿글에서 70년대의 상황, 특히 정치적 경직화에서 빚어진 상황을 어떤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겠는가에 대해 고민하다가 극작가들은 시대적 상황을 직접적으로 묘사할 경우, 공연금지를 당하게 된다는 심리적 부담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한 정보였습니다,^^
  • yong3***
    (2015.06.14 21:19:34)
회원 추천자료
  • 이강백 `파수꾼` 작품연구
  • 작품 속에서의 ‘이리떼란 공산집단의 비유어, 따라서 이리떼 출몰 경고에 이리저리 대피소동을 벌이는 것은 민방위훈련을 연상시키기도 한다.그러나 은 정치적 알레고리 측면에서만 해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보다 다양한 담론으로 확장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오늘날의 이리떼에 대한 해석은 세계종말론, 대학입시, IMF, AIDS, UFO, 복제인간 등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은 정치적 알레고리이면서 현대사회의 다양성을 속에 품고 있는

  • [희곡론] 이강백 희곡 파수꾼 분석
  • 이강백의 희곡을 그 당시 정치적 상황의 알레고리로 이해하는 것은 당시의 정치적 상황과 지나치게 밀접하게 연관 지음으로 작품의 본질을 제대로 보지 못한 협소하고 자의적인 해석이라고 하겠다. 작품 자체의 충실한 분석이 작품에 대한 올바른 이해이며 보다 작품의 본질에 접근한 분석이라고 보고 본고에서는 「파수꾼」의 작품 해석에 주력하면서 작품의 구조를 네 가지 관점에서 보았다.첫째는 폭력의 순환구조로 작품 속의 등장인물들은 모두

  • [문학] 이강백-봄날
  • 북어대가리」(1993)등작품 ‘봄날’ 수상내역1984 초연 서울 연극제 - 연출상, 미술상, 대상1997 전국연극제 - 우수상, 연기상2009 서울연극제(전석매진) – 연출상2009 대한민국 연극대상 – 연기대상2009 한국평론가협회 올해의 연극 베스트3작품 분석PART 1. 인물들 간의 관계PART 2. 동녀의 의미PART 3. 봄날의 의미PART 1. 가족의 관계 (인물 집중 분석) 아버지와 가족들1. 장남과 아버지▲ 갈마재에서 돌아오는 길, 장남이 아버지를 업고 오는 장면▼ 장

  • 문예비평교육론 - 교수·학습지도안
  • 북어지 너도 북어지 너도 북어지 귀가 먹먹하도록 부르짖고 있었다. ▶현실 상황-1980년대 독재 체제를 유지하려 했던 정치현실을 풍자하였다. -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와 같이 획일적 군사독대체제를 배경을 가지고 있다.▶작가 태도-작가는 촌장과 파수꾼 소년 다의 갈등관계를 통해서 80년대의 독재 체제를 비판적으로바라보았다.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와 같이 비판적이고 풍자적으로 묘사함을 알 수 있다. -두 작품 모두 촌장에

  • [희곡] 이강백의 `느낌,극락같은`
  • 북어대가리>90년대의 작품은 작품의 원숙기에 들어섬.이강백은 70년대 주로 정치적 알레고리 기법을 사용하여 사회 비판적인 인식이 강한 작품을 써왔으나, 80년대에 들어와서는 설화적 알레고리 기법을 사용하면서 침체되었던 알레고리 기법을 한단계 끌어올리는 계기를 만들었다.90년대의 이강백 작품은 이 알레고리의 기법의 원숙기에 접어들었다고 평가된다.작가 이강백은 다음과 같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