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절과 글쓰기 윤리 -표절에 대한 외국 대학의 정책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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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표절의 정의
□ 교과서(대학 글쓰기) 상의 정의
● 표절에 해당하는 경우
□ 대학교 홈페이지에 등재된 정의(UC버클리)
● 표절이란 무엇인가?
[참고문헌]
■ 미국 대학의 정책
□ Michigan State University의 정책 및 규정
○ 저자의 요건 :
○ “감사의 글”애 그 공로를 밝혀야 하는 사람
○ 명예 저자
○ 대학원생 저자 자격 부여
○ 책임저자(Senior Author)와 저자 명기의 순서
○ 저자 자격에 대한 논쟁
● 미시간 주립대학교의 연구윤리 관련 교육활동
○ 뉴스레터 발간
○ 홈페이지 운영
○ 워크숍 운영
○ 정규 수업
□ Princeton University의 Academic Regulations
● 학술 작업의 출처를 확인하는 기본 규정
□ UC-Berkeley 학생활동 조항(Berkeley Codes of Student Conduct)
□ Standford University의 정책 및 규정
[참고문헌]
■ 표절의 유형 및 사례
□ 표절의 실제 사례
□ 표절의 식별/적발 정책 및 방법
[참고문헌]
■ 결론
본문내용

■ 표절의 정의
□ 교과서(대학 글쓰기) 상의 정의
‘표절(剽竊)’은 ‘빼앗다’라는 뜻을 가진 ‘剽’와 ‘몰래 훔치다’라는 뜻을 가진 ‘竊’을 합친 말로서,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나 다른 사람이 쓴 개념과 표현을 적절한 인용 표시 없이 마치 자기 적인 양 사용하는 것을 가리킨다. 영어인 ‘plagiarism’은 유괴(kidnapping)를 뜻하는 라틴어 ‘plagiarius’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표절은 의도적인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표절에는 의도하지 않은 베끼기도 포함된다. 순전히 실수로 행해진 ‘우연한 표절’ 역시 범죄 행위이다. 영상 이미지, 건축 초안, 데이터베이스, 그래프, 통계표, 인터뷰나 대화중에 한 말 그리고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들을 인용 표시 없이 사용한다면 이 역시 표절이다.

● 표절에 해당하는 경우
- 다른 사람의 글 전부를 자신의 이름으로 발표한 경우
- 다른 사람의 글 일부를 가져와 자신의 것처럼 제시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가져와 자신의 것처럼 제시한 경우
- 다른 사람의 글에 사용된 중요한 개념이나 표현을 출처를 밝히지 않고 그대로 사용한 경우
- 다른 사람의 말을 편집하거나 표현을 바꾸어 자신의 것처럼 서술한 경우
-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보편적인 지식이 아닌 사실, 통계, 그 밖의 증거자료를 출처를 제시하지 않고 사용한 경우
- 그림이나 표, 사진 등을 허락 없이 사용한 경우

□ 대학교 홈페이지에 등재된 정의(UC버클리)
● 표절이란 무엇인가?
표절은 Berkeley Campus Office of Student Life에서 아래와 같이 Berkeley Campus Code of Student Conduct에 위반되는 학문적 부정직의 형태로써 정의된다.
“표절은 출처를 알리지 않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제조(창작)된 지적 생산물을 사용하는 것으로 정의 된다. 이것은 아래의 것들을 포함하나, 제한되지는 않는다.
(a) 학문적 과제에 권한 없이 다른 사람의 글이나 작품으로부터 복사하는 것, 혹은 그러한 작품을 자신의 것인 것처럼 제시하는 것.
(b) 다른 사람의 시각 자료, 의견, 혹은 식견을 출처를 알리지 않고 사용하는 것.
(c) 적절한 attribution 없이 다른 사람의 특징이나 본래의 어조, 비유, 또는 문학적 장치를 바꾸어 쓰는 것.”

[참고문헌]
● 신형기 외, 『대학 글쓰기』, 삼인, 2008
● 『http://students.berkeley.edu/uga/conduct.asp』
<Berkeley Campus Code of Student Conduct.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Student Judicial Affairs, 2001. 22 January 2004>

참고문헌
● Broad, W. and Wade, N., 『과학사에 오점을 남긴 배신의 과학자들』, 박익수 譯, 겸지사, 1996
● 박창규, 『과학기술 연구윤리 현황 및 사례』, 한국원자력연구소 편, 한국원자력연구소, 2006.
● 『http://www.Turnitin.com』
● 『http://moss.stanford.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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