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론] 소비자고발 프로그램이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의제설정기능과 브랜드 태도 변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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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

1-1. 문 제 제 기 및 연 구 목 적
1-2. 연 구 문 제

제2장 선 행 연 구 및 분 석

2-1. 연 구 키 워 드
2-2. 선 행 연 구

제3장 가설설정 및 연구 설계

3-1. 가 설 설 정
3-2. 연 구 문 제 의 조 작 적 정 의
3-3. 표 본 수 및 표 집 방 법
3-4. 사 전 조 사 및 반 영

제4장 연 구 결 과

4-1. 인 구 통 계 학 적 특 성
4-2. 가 설 1 의 검 증
4-3. 가 설 2 의 검 증

제5장 결 론 및 한 계 점

참 고 문 헌

부록 - 프리테스트 설문지
본 설문지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최근 연일 보도되는 ‘먹거리에 대한 위협’은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과자, 참치, 껌 등 그동안 별 생각 없이 믿고 먹었던 제품에서 발견된 이물질 및 유해물질은 현명한 소비를 하려고 노력해 온 많은 소비자들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주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정보부족과 생활의 많은 부분을 공산품에 의지할 수밖에 없는 여건상, 기업을 신뢰하고 상품을 구입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믿고 먹을 게 없다 ’고 불만을 터뜨리는 소비자들은 어떻게 그들의 건강을 보호받을 수 있을까? 범람하는 상품들 중에서 옥석을 가리기 위한 정보는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이런 차원에서 2006년 10월부터 편성된 MBC의 <불만제로>와 2007년 5월 첫 방송된 KBS의 <이영돈 PD의 소비자고발>은 큰 의미가 있다.
먼저, 탐사보도 프로그램의 일종인 소비자고발 프로그램은 KBS ‘추적60분’, MBC ‘PD 수첩’, SBS ‘그것이 알고 싶다’와 같은 기존 탐사보도 프로그램에서 방영 비율이 저조(1.8%)했던 소비자 문제를 강형철(2007), 탐사보도 프로그램의 내용 다양성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21권 1호, 24~25
전면에 내세운다는 점에서 그들과 큰 차별점이 있다. 이처럼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은 소비재와 서비스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소비자가 알기 쉽게 다루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연성화 된 시사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조민준,「소비자고발 프로그램의 문화인류학적 가치」(미디어오늘, 2008년 2월 27일자)

또한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기존의 방송의 아이템이 부정기적인데 반해,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은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자체 기획·취재, 직접 실험하여 정기적으로 방송하는 점에서 그 차별성을 찾을 수 있다. 특히 소비자 고발프로그램의 특성 중, 주목할 점은 시사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10~15%대의 꾸준한 시청률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TNS 시청률 자료 참조(www.tnsmk.co.kr)

이는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이 많은 시청자, 즉 그들과 직결 되는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끊임없이 소비자 권리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키고 있다고 파악할 수 있다.

이처럼 소비자 고발프로그램이 매체 수용자들의 주목을 받게 이유로 몇 가지 원인을 꼽을 수 있다. 첫째, 상품시장이 다양화되었기 때문이다. 과거 대량생산 위주
참고문헌
배태호(2003). 「확장제품에 대한 부정적 정보 노출 시, 모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용완(2003). 「특정산업에 대한 부정적 언론보도가 해당산업 내 개별기업에 대한 소비자
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 기업의 전형성과 대응광고 유형의 조절적 효과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경숙, 심재철(1999). 국민 의제 형성에서 탐사보도의 역할, 「한국언론학보」, 43권 3호,
73~108

강형철(2007), 탐사보도 프로그램의 내용 다양성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21권
1호, 24~25

박민준(2005). 「부정적 언론보도에 따른 소비자 태도변화 연구 : - Inclusion effect를 이
용하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민준(2008. 2. 28). 소비자고발 프로그램의 문화인류학적 가치. 「미디어오늘」

이영돈(책임프로듀서). (2008. 1. 11). 이영돈PD의 소비자고발. 서울:한국방송(KBS)

이영돈(책임프로듀서). (2008. 1. 18). 이영돈PD의 소비자고발. 서울:한국방송(KBS)

이영돈(책임프로듀서). (2008. 4. 11). 이영돈PD의 소비자고발. 서울:한국방송(KBS)

불만제로. (2008. 1. 3). 서울:문화방송(MBC)

불만제로. (2008. 1. 10). 서울:문화방송(MBC)

불만제로. (2008. 1. 31). 서울:문화방송(MBC)

불만제로. (2008. 2. 28). 서울:문화방송(MBC)

불만제로. (2008. 3. 6). 서울:문화방송(MBC)

불만제로. (2008. 4. 10). 서울:문화방송(MBC)

이경원(2008. 04. 5). KBS '소비자 고발'의 이영돈 PD “회사 이름 밝혀 법정 자주 간다.”
「서울신문」,

유덕영(2008. 4. 2). 이영돈PD “기업이 성장하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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