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산업] 한국출판만화산업의 위기와 극복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연구 문제[주제 선정 이유]
□ 한국출판만화산업의 규모
□ 한국만화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1) 여가시간활용과 만화선호도 조사
2) 소비자들의 만화 소비 형태
3) 한국만화산업의 구조
4) 한국만화산업의 문제점
□ 일본만화산업의 사례
1) 일본의 만화출판사
2) 일본 만화에 대한 정부 규제
3) 일본 만화의 서브컬쳐
□ 한국만화산업의 위기 극복 방안
1) 해외시장개척을 통한 규모 확대
2) 정부규제의 완화
3) 유통구조의 개선
4) 온라인 만화 시장의 활성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연구문제
현대사회에서 새로운 예술로서의 만화의 중요성은 점점 강조되고 있다. 만화의 드라마화, 만화의 영화화, 만화의 게임화 등 만화를 원작으로 한 콘텐츠들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만화 산업의 고부가가치는 이미 명백히 규정된 사실이나 마찬가지이다. 예컨대 1년에 수십만 명의 노동자들이 막대한 자본과 공장 설비를 갖추고서 제품을 생산, 판매하여 벌어들인 외화보다도 단 한 편의 만화 혹은 애니메이션의 수입은 지출된 로열티가 더 많다는 사실은 만화가 문화산업으로서 얼마나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지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만화산업의 근간이 되는 출판 만화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뒷전에 머물러 있으며 출판만화 시장은 계속되는 침체의 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만화산업백서에 따르면 출판만화 판매시장의 규모는 더욱 줄어 한때 30여 종 이상 발행되던 만화잡지가 2007년 기준으로 10종에 불과하다고 분석하고 있다. 만화산업백서2007
이렇듯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모든 콘텐츠의 근간이 되며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지식의 저장 매체인 출판 산업이 다른 문화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있다. 출판만화는 만화산업의 뿌리이다. 출판 만화는 영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산업 등 미래 문화 산업의 원류가 되며, 출판 만화의 응용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화려하게 포장된 애니메이션 혹은 캐릭터 산업에 의해 그 중요성이 평가절하 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본 연구를 통해 고전하고 있는 출판 만화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국내 출판만화시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도출해 보기로 한다.
□ 한국출판만화 산업의 규모
국내 만화 산업의 시장규모는 전부 3조원으로 1997년 한국의 일반회계 예산규모는 67조 7천 8백억 원으로 국내 만화시장은 그 규모에서 국가 1년 예산의 약 5%에 상당하다. 그리고 만화산업의 세계 시장규모의약 1천5백조 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는 다시 출판만화 4천억 원, 애니메이션 7천억 원, 팬시 캐릭
- 참고문헌
-
단행본
1. 정현숙, <일본 만화의 사회학>, 문학과 지성사, 2004
2. 타케우치 오사무, <일본 만화 전후 50년사>
3.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만화산업 백서 2007>, 2008
4. 부천만화정보센터, <만화산업통계연감 2005>, 2006
논문
1. 김동욱, “한국 만화 시장의 성공사례 연구”, 2007
기타
1. 문화체육관광부, “독서 진흥에 관한 연차 보고서”, 2007
2.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만화 작가 디렉토리 2006”, 2006
3. 문화체육관광부, “만화소비시장 규모”, 2005
4. 통계청, www.nso.go.kr
5. 문화체육관광부, www.mcst.go.kr
6.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www.kocca.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세요.
- 심리학개론_인간을 대상으로 심리학 실험을 한다고 하였을 때 배운 내용 중 실험주제를 선정하고 어떻게 진행할지 가상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 인공지능의 개념과 기술 그리고 활용사례에 대해 조사하시오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설명
- 사이버공동체를 지역사회복지의 범주로 생각하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한 후에
- [실험심리] 대학생 커피 소비에 관한 연구
- [인간게놈프로젝트]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정의와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역사 및 인간게놈프로젝트의 국내외 현황 그리고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시사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