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산업] 한국출판만화산업의 위기와 극복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연구 문제[주제 선정 이유]

□ 한국출판만화산업의 규모

□ 한국만화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1) 여가시간활용과 만화선호도 조사
2) 소비자들의 만화 소비 형태
3) 한국만화산업의 구조
4) 한국만화산업의 문제점

□ 일본만화산업의 사례
1) 일본의 만화출판사
2) 일본 만화에 대한 정부 규제
3) 일본 만화의 서브컬쳐

□ 한국만화산업의 위기 극복 방안
1) 해외시장개척을 통한 규모 확대
2) 정부규제의 완화
3) 유통구조의 개선
4) 온라인 만화 시장의 활성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 연구문제

현대사회에서 새로운 예술로서의 만화의 중요성은 점점 강조되고 있다. 만화의 드라마화, 만화의 영화화, 만화의 게임화 등 만화를 원작으로 한 콘텐츠들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만화 산업의 고부가가치는 이미 명백히 규정된 사실이나 마찬가지이다. 예컨대 1년에 수십만 명의 노동자들이 막대한 자본과 공장 설비를 갖추고서 제품을 생산, 판매하여 벌어들인 외화보다도 단 한 편의 만화 혹은 애니메이션의 수입은 지출된 로열티가 더 많다는 사실은 만화가 문화산업으로서 얼마나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지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만화산업의 근간이 되는 출판 만화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뒷전에 머물러 있으며 출판만화 시장은 계속되는 침체의 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만화산업백서에 따르면 출판만화 판매시장의 규모는 더욱 줄어 한때 30여 종 이상 발행되던 만화잡지가 2007년 기준으로 10종에 불과하다고 분석하고 있다. 만화산업백서2007
이렇듯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모든 콘텐츠의 근간이 되며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지식의 저장 매체인 출판 산업이 다른 문화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있다. 출판만화는 만화산업의 뿌리이다. 출판 만화는 영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산업 등 미래 문화 산업의 원류가 되며, 출판 만화의 응용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화려하게 포장된 애니메이션 혹은 캐릭터 산업에 의해 그 중요성이 평가절하 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본 연구를 통해 고전하고 있는 출판 만화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국내 출판만화시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도출해 보기로 한다.


□ 한국출판만화 산업의 규모

국내 만화 산업의 시장규모는 전부 3조원으로 1997년 한국의 일반회계 예산규모는 67조 7천 8백억 원으로 국내 만화시장은 그 규모에서 국가 1년 예산의 약 5%에 상당하다. 그리고 만화산업의 세계 시장규모의약 1천5백조 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는 다시 출판만화 4천억 원, 애니메이션 7천억 원, 팬시 캐릭
참고문헌
단행본

1. 정현숙, <일본 만화의 사회학>, 문학과 지성사, 2004

2. 타케우치 오사무, <일본 만화 전후 50년사>

3.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만화산업 백서 2007>, 2008

4. 부천만화정보센터, <만화산업통계연감 2005>, 2006


논문

1. 김동욱, “한국 만화 시장의 성공사례 연구”, 2007


기타

1. 문화체육관광부, “독서 진흥에 관한 연차 보고서”, 2007

2.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만화 작가 디렉토리 2006”, 2006

3. 문화체육관광부, “만화소비시장 규모”, 2005

4. 통계청, www.nso.go.kr

5. 문화체육관광부, www.mcst.go.kr

6.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www.kocca.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연 마케팅 전략(입소문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공연 마케팅 전략(입소문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 언론대학원 ㆍ 지경민 한국공연예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현황과 특성에 관한 연구 :공연예술 관객개발을 중심으로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 ㆍ 이진배 무용공연예술단체의 관객개발을 위한 방안연구 :서울발레시어터(Seoul Ballet Theatre)를 중심으로 중앙대 예술대학원 ㆍ 노시정 사례로 풀어보는 공연예술의 마케팅 전략 한국예술종합학교 ㆍ 홍승찬 공연과 관광시장한국문화관광연구원 ㆍ 박진완 입소문 강한 기업 만들기 LG경제연구원 ㆍ 허원

  • 청소년에 대한 바른 이해 오늘의 청소년은 미래의 주인공이다
  • 출판사, 19842. 김득룡, 『기독교 심리학』, 서울 : 한국복음서 선교회, 19903. 김병규, 『교육원리』, 서울 : 청록출판사, 19694. 김병서, 『청소년 사회적 특성』, 서울 : 청소년 교육 선교회, 19905. 김성대, 『발달심리학』, 서울 : 법무사, 19756. 김성환, 『청소년 문화와 교회교육』, 서울 : 대한 기독교 교육 협 회,19877. 김재은, 『청소년의 생태적 환경, 사회적 특성』, 서울 : 청소년 범 죄연구 제 1집 서울 : 법무부, 19838. 김형태, 『기독교 교육의 기초』,

  • [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
  • 한국브리태니커회사는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한국어판인 『브리태니커 CD 2000』을 발행하였다. 국내 독자들도 점차 인쇄본 보다는 가격이 저렴하고 검색이 편리한 CD-ROM판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전 동아출판사의 대표 김상문씨는 일본 원색대백과를 보고 한국에서도 이것이 필요하겠다고 싶어 제작을 결심했다. 동아전과로 성장한 동아출판사는 이때부터 흔들리기 시작했다. 대백과사전 만드는 것은 많은 시간/자금/인력을 필요로 했다. 결국,

  • [최신경영기법] 싸이월드 & 프리챌 최신경영기법
  • 방안 >1) 네이트와 힘을 모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야 한다. 지금까지 싸이월드의 아이덴티티를 확립하기 위해 독자적인 서비스를 해왔다면, 앞으로 네이트와 어떻게 유기적으로 결합해 서로 힘을 실어줄 것인가라는 어려운 과제가 남겨진다. 이미 ‘포털과 커뮤니티는 찰떡궁합’ 이라는 사실을 입증하듯이 네이트 닷컴과 싸이월드의 합병은 엄청난 효과를 가져왔다. 네이트닷컴을 운영하는 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서진우)는 지난 8월 완료된 커 뮤

  • [언론학개론] 출판(책)과 출판산업에 관하여
  • 언론학 원론 제 10조-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매체로서의 책1-1. 책의 정의와 역사1-2. 매체로서의 책의 특성1-3. 매체로서의 책이 가지는 한계2. 한국 출판산업의 이해 2-1. 한국 출판산업의 특성2-2. 한국 출판산업의 산업외적인 특성3. 한국의 베스트셀러 연구3-1. 베스트 셀러(Best-Seller)란 무엇인가?3-2. 베스트 셀러의 유사 개념3-3. 베스트 셀러와 베스트 셀러의 요인4. 출판유통 4-1. 출판물의 유통 경로와 구조4-2. 출판물 유통체계의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