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팝아트 문화 현상 해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II. 팝아트의 이해
1. 시대적 배경
2. 문화적 배경
3. 영국의 팝아트
4. 미국의 팝아트
5. 팝아트란

III. 쟁 점

IV. 적 용

V.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얼마 전, 미디어를 통해 삼성이 비자금으로 샀다는 의혹으로 유명해진 리히텐슈타인의 ‘행복한 눈물’에 대해서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최근 강남권 갤러리에서는 리히텐슈타인의 작품들은 없어서 못 팔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1월 31일 서울 옥션 경매에 나온 리히텐슈타인의 ‘우는 여인’은 6100만원에 낙찰되기도 했다. “강남 사모님은 오늘도 미술관에 간다”, 『매일 경제』, 2008. 3. 27: 36.

"팝아트 회화나 조각은 IBM 주식과 같아요. 지금부터라도 사모아야 해요."라고 1960년에 한 수집가가 했던 말이 현실이 되어버렸다. 너무나도 대중적인 것이 너무나도 귀한 것이 돼 버린 현실. 그것이 오늘날 팝아트다.
팝아트는 예술의 새로운 흐름이자 새로운 미적 감성이다.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형태와 모습이 팝아트의 소재이자 팝아트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팝아트에서는 가장 대중적인 것, 그리고 현실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것, 시대를 가장 잘 나타내 주는 것, 가장 인기가 있는 것……. 이 모든 것들이 예술이 된다.
팝아트는 아름다운 것만을 추구하는 미술이 아닌 미술운동이다. 과거 추상미술에서 예술가나 부유층만이 누리던 것을 대중이 누릴 수 있도록 했다. 과거의 미술이 가지고 있던 낡은 짐을 벗어버리고 새로운 기법, 새로운 이미지를 사용하여 현실을 부정하고 주류, 고급, 순수, 엘리트로 통하던 과거의 예술관과는 달리 사물을 일상 그리고 있는 그대로 긍정하려고 노력했다. 또한 문화의 다양성과 교류를 인정하고 예술의 여러 장르를 허물어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하도록 했다.
예술은 사회·문화를 반영하는 거울이라는 말이 있다. 그 거울을 통해서 비치는 현상을 우리 현대의 특징을 찾아보고자 하는 노력을 이 시간 팝아트를 통해서 조명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단행본>

데이비드 매카지/조은영 역(2003), 『POP ART』, 현대미술운동총서.
제이 데이비드 볼터, 리처드 그루신/이재현 옮김(2006), 『재매개 : 뉴미디어의 계보학』, 커뮤니케이션 북스.
김광우(2006), 『비디오아트의 마에스트르 백남준 VS 팝아트의 마이더스 앤디워홀』 , 숨비소리.
조영남(2007), 『현대인도 못 알아먹는 현대미술』, 한길사.
김광우(1997), 『워홀과 친구들』, 미술문화.
린다 볼튼/고정아 역(2002), 『팝 아트』, 보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미디어] 월트디즈니사와 인터넷
  • 문화’로 바뀌었다. 이와 함께 디즈니코리아는 애니메이션 시장과 캐릭터 시장의 규모를 확대했고, 비디오 시장도 대여용 중심의 유통체제에서 직접판매 중심체제로 변모시켰다. 산업적인 변화는 물론 디즈니의 기호와 캐릭터들을 경험할 수 있는 디즈니의 소비 공간이 확대되었고, 영상콘텐츠를 각 가정에서 일반 상품처럼 소유할 수 있게 되었다.이런 현상은 영상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규제제도의 변화, 디즈니에 익숙한 관객, 그리고 파행적인 영

  •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 문화산업에 대한 분석은 곧 대중문화에 대한 분석이며, 산업화된 문화를 비판함으로써 대중문화가 사회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비판하는 것이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급속한 자본주의 발달과 기술혁신으로 인해 문화적 표현의 모든 형태들이 생산되고 전파되는 양식에 있어서 커다란 변화가 왔다. 특히 지난 20여년 동안 이른바 문화산업(cultural industry)의 발전에 따라 동시에 일어난 세 가지 문화적 변화 현상은 주목할 만하다. 첫째, 소비시간의 측면에

  •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현대서양문화 C형]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
  • 아트의 강력한 영향 아래서 일어난 것이다. 따라서 팝 아트처럼 평상의 생활 즉 우리의 눈앞에 늘 있는 진부한 이미지의 세계를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팝 아트와는 달리 그것은 극히 억제된 것으로써 아무런 코멘트도 없이 다만 그 세계를 현상 그대로 다룰 뿐이다. 대표적인 작가로 척 클로즈, 하워드 캐노비츠, 맬컴 몰리, 필립 펄 스타인, 시드니 틸림등의 작가가 있다.(3)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포스트모더니즘은 지난 20세기에 걸쳐 서구의 문화

  • 예술과 테크놀로지 - 예술과 테크놀로지의 상호관계, 디지털테크놀로지시대의 예술가적 자세
  • 중요한 것은 테크놀로지의 신화에 압도되지 않는 것이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영상미디어센터 김형곤 박사는 “테크놀로지의 속성을 먼저 깨닫는 것은 예술가”라고 말한다. 예술과 테크놀로지의 역사가 보여주듯이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은 언제나 예술가적 상상력인 것이다. 참고문헌커뮤니케이션 디자인사 2005 강의노트 / 코디 최시뮬라시옹 / 장 보드리아르(역 하태환) / 민음사 / 2001FILM 2.0 뉴미디어, 21세기 시각예술 혁명‘ / 2004

  • 예술과 테크놀로지의 상호관계
  • 중요한 것은 테크놀로지의 신화에 압도되지 않는 것이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영상미디어센터 김형곤 박사는 “테크놀로지의 속성을 먼저 깨닫는 것은 예술가”라고 말한다. 예술과 테크놀로지의 역사가 보여주듯이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은 언제나 예술가적 상상력인 것이다. 참고문헌커뮤니케이션 디자인사 2005 강의노트 / 코디 최시뮬라시옹 / 장 보드리아르(역 하태환) / 민음사 / 2001FILM 2.0 뉴미디어, 21세기 시각예술 혁명‘ /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