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베키스탄 한류진출 방안(인터넷 산업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우즈베키스탄 분석의 필요성
2. 인터넷 산업 분석의 필요성

Ⅱ. 본론
1. 우즈베키스탄 소개
2. 우즈베키스탄 한류진출 현황
3. 우즈베키스탄 방송·인터넷 산업 분석
1) SCP 분석
(1) 방송산업 구조(Structure)
(2) 방송산업 행위(Conduct)
(3) 방송산업 성과(Performance)
(4) 인터넷산업 구조(Structure)
(5) 인터넷산업 행위(Conduct)
(6) 인터넷산업 성과(Performance)
4. 한국과의 관련성
1) 산업적 측면
(1) 방송산업의 구조와 규모
(2) 인터넷 산업의 구조와 규모
(3) 방송·인터넷 산업 규제
2) 문화적 측면
(1) Hofstede 스케일
(2) 문화적 유사성
5. 한류진출 SWOT 분석
6. 한류진출 전략
1) 우즈베키스탄의 대한정책
2) 한국의 우호적 이미지를 통한 드라마 콘텐츠의 보급
3) 자밀라의 역수출을 통한 한국 알리미 이용
4) 인터넷 산업 투자를 통한 인터넷 콘텐츠의 보급(싸이월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우즈베키스탄 분석의 필요성
우즈베키스탄은 1991년 소련이 해체되면서 중앙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인구와 석유, 천연가스, 면화 등 천연자원을 바탕으로 중앙아시아 중심국으로서의 위치를 차지했다. 2004년 7월에 한국인 최초로 김태봉씨가 외국의 중앙정보 차관으로 스카우트됨으로서 한국에 알려지기도 했었던 우즈베키스탄은 국토의 상당 부분이 사막으로서 한반도의 두 배가 넘는 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정치적인 혼란과 면화생산이 많은 나라로 대체적으로 알려져 있지만 우즈베키스탄은 알고 보면 경제적으로 시장 잠재력이 큰 나라이다.
주변의 높은 산악 지역에서 흘러내리는 눈 녹은 물로 관개시설을 잘 해 놓아 면화(생산량 4위, 수출 2위)를 비롯한 농업이 매우 활발하며 세계 7위의 생산량(매장량 4위)을 자랑하는 금 및 우라늄(세계 4위)을 비롯한 각종 광물이 다양하게 생산될 뿐만 아니라 원유 및 천연가스(매장량 세계 10위) 또한 상당한 매장량과 함께 자급할 수준을 넘어설 만큼 생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석유, 가스, 금, 우라늄 등 풍부한 천연자원과 문맹률 0%에 가까운 우수한 인적자원, 적지만은 않은 인구의 시장성을 보유한 우즈베키스탄의 시장성은 국제적 입지에서 갈수록 두드러지고 있다. 그리고 우즈베키스탄에는 28만명 이상의 고려인이 살고 있을 뿐 아니라, 1990년대 초 대우가 자동차 공장 설립을 위해 중앙아시아에서 처음으로 대규모 투자를 했던 곳이다.
한국은 우즈베키스탄과의 외교관계에 있어서 끈끈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미 한류열풍이 미치고 있는 국가이기도 하다. 양국간 무역은 독립 후 급속히 신장하여 한국은 러시아에 이어 우즈베키스탄의 두 번째 교역상대국이 되었을 뿐아니라, 국영방송에서 방영해주는 드라마의 대부분이 한국산일 정도로 한류 열풍도 대단하다.
겨울연가와 대장금이 공전의 히트를 쳤을 뿐 아니라, 얼마전 SBS의 ‘로비스트’와 '파리의 연인‘ 및 ’프라하의 연인‘ 등 10여편의 드라마는 하바르TV, NTK, ALMA TV, ERA-TV, Channel 31, 우즈베키스탄 국영방송 등과 판매계약이 체결되었으며, CJ미디어의 ’정조암살미스테리8일‘과 ‘하이에나’등 드라마와 음악프로그램들도 현지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렇게 우즈베키스탄의 한국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류 콘텐츠가 우즈베키스탄에서 인기를 끌면서, 한국기업들의 우즈베키스탄 진출도 활발해지고 있다.
우즈베키스탄은 외국인 투자기업에게 많은 혜택을 주고 있다. 우즈베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노기영, 『방송산업과 경쟁』, 한울아카데미, 2007
손용, 『디지털 네트워크 시대의 텔레커뮤니케이션』, 한울아카데미, 2003
윤재식, 『마켓클리핑』, 한국방송산업영상진흥원, 2006
문화관광부, 『문화미디어산업백서 2005』, 2006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인터넷백서 2008』, 2008
한국수출입은행 『우즈베키스탄』, 2004

- 참고홈페이지
우즈베키스탄 우즈벡 뉴스 네이버카페
한국방송산업영상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방송통신위원회

- 인터뷰
미하자르도흐 세르조드벡(26), 광운대학교 유학생(4학년)
우즈베키스탄 주소 : Qoshaziq Dahasi Building #36, Flat#23, Andijan, Uzbekista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한국의 대중문화가 동남아 국가들에 미치는 한류의 내용과 성격 및 사례go
  • 한류열풍과 연계하여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유치가 우리나라 문화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한류를 지속적으로 확대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한류산업 육성 방향을 제시하였다.5. 기업들의 한류 활용1) 컨텐츠 수출(1) 현지화를 통해 지역시장에 부합하는 컨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흐름- 현지에서 스타를 키워 시장을 공략 ․ SM엔터테인먼트는 “동방신기”와 같은 인기그룹에 중국 현지멤버를 포함 ․ 한국 제작사가 직접 중국에 진출,

  • 한류 현황과 원인, 대응방안
  • 오늘 우리에게 한류는 무슨 의미인가?:현황과 원인, 대응방안을 중심으로1. 한류의 개념 (1) 용어의 등장과 정의(2) 한류에 대한 접근1) 한류의 사회 경제적 가치2) 비판적 시각들① 수용국의 반응② 국내 비판2. 현황(1) 진행 상황1) 중국2) 일본3) 홍콩과 대만① 홍콩② 대만4) 기타(2) 2008년 현재 한류(3) 구체적 사례: 한류의 진출분야-예시1) 드라마: 대장금 2) 도서: 드래곤라자 일본판, 무인도에서 살아남기 대만판3) 온라인 게임: 리니

  • 르카프 마케팅전략
  • 중심지인 유럽에 입성했다. 르까프의 유럽 진출 브랜드명은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스포츠 신발 디자이너 중 한명인 라디쉬메 디자인하우스의 ‘아조이 사우(Ajoy Sahu)’ 및 아스브리의 ‘닉 세이무어(Nic Seymour)’와 손잡고 기존 스포츠브랜드와 차별화된 르까프 런던(LECAF LONDON)과 르까프 이모션(LECAF EMOTION) 라인을 선보였다. 두 번째는 기능성 강화로써 10대의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은 키우미 신발과 모든 연령층이 두루 신을 수 있는 르까프 집

  • 한류드라마의 성공사례
  • 산업의 발전과 함께 1990년대 영화, 게임, 인터넷 등 대중문화 산업 전체가 급성장했다출처 : 두산백과서론1.2 한류드라마의 진화-6-: 92년 한 중 수교 후 1993년 TV드라마 〈질투〉가 처음으로 수출되었고, 1997년부터 〈사랑이 뭐길래〉 등이 인기를 얻으며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1) 한류드라마의 발전 단계1993년 〈질투〉 처음 수출97년서론1.2 한류드라마의 진화-7-: 90년대 후반에는한국가요를 중심으로 인기를 이어감(1) 한류

  • 한류열풍의 현황과 지속적 발전방안
  • 한류열풍의 배경Ⅱ.본론1.한류의 원인분석2.한류의 현황3.한류의 중요성 분석4.한류의 경제적 파급 효과5.국가별 한류의 현황5-1.일본5-2.중국5-3.대만, 홍콩, 베트남 등6.중국의 한류열풍 사례 분석6-1.한류의 성장과정6-2.한류의 현황6-3.한류의 긍정적 측면6-4.한류의 부정적 측면7.한류의 문제점 분석7-1.컨텐츠의 부족7-2.드라마 제작의 단순화, 획일화7-3.상업적 전략의 치중현상8.한류의 장기적 육성 방안제시Ⅲ.결론참고자료 및 문헌 Ⅰ.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