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산업과 정책] 인디영화 `Once` 사례를 통한 영상 콘텐츠 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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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주제선정 동기 및 프로젝트 목표
2. 영화 Once 소개
 
Ⅱ. 본론
1. 영상 콘텐츠 상품의 기본적 속성
2. 경쟁전략과 마케팅 프로모션
3. 콘텐츠 국내외 유통
4. 콘텐츠 저작권
5. 부가수익
6. 흥행요소 분석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 주제선정 동기 및 프로젝트 목표

아일랜드의 인디영화 Once(이하 원스)는 국내에서 독립영화 역대 최다 관객 기록을 갖고 있던 ‘메종 드 히미코’의 9만8000 관객의 두 배가 넘는 20만 관객을 동원하며 독립영화 역사상 신기록을 세운 작품이다. <원스>의 OST 역시 국내 음반시장의 극심한 불황 속에서도 4만 5000장이나 팔려 2007년 팝 앨범 판매 전체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 특히 제80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원스>에 삽입된 노래 'Falling Slowly'가 최우수 주제가상을 받아 다시 한 번 큰 화제를 모았다. 저예산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영화계에 파란을 일으킨 <원스>를 통해 영상 콘텐츠 산업 전반을 이해하고 분석해보려고 한다. <원스>의 성공요인과 한계점 등을 <원스>를 국내에 배급한 ‘진진’영화사 관계자와의 인터뷰을 통해 심층적으로 알아보고 그 내용을 토대로 우리가 수업 중에 배운 이론을 접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2. 영화 원스(Once) 소개
 
Once :  2007.9.20 개봉 / 드라마 / 아일랜드 / 86분 / 전체관람가 
   존 카니 감독 / 글렌 한사드, 마르게타 이글로바 주연 

<줄거리>
: 음악으로 기억될 사랑의 순간. ‘사랑하고 그리워하고 나는 너를 노래한다.’ 거리에서 노래를 부르는 ‘그’. 그의 노래를 들으며 그 노래 속에 숨겨진 사랑의 아픔을 한눈에 알아보는 ‘그녀’와의 만남. 그의 음악을 응원해주는 그녀 덕에 그는 용기를 얻게 되고, 런던에서의 오디션을 위해 앨범을 녹음하기로 결심한다. “그녀가 만들어내는 피아노 선율이 나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그녀가 부르는 노래가, 그녀가 만드는 음악이 나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음악을 통해 두 사람은 서로를 이해하고 호감을 느끼기 시작한다. 앨범이 완성 되는 만큼 서로의 매력에 빠져드는 두 사람. “그녀는 나의 노래를 완성시켜준다. 우리가 함께 하는 선율 속에서 나는, 나의 노래는 점점 그녀의 것이 되어간다.” 한 곡,
참고문헌
문헌
임정수, 『영상미디어 산업의 이해』,한울 아카데미, 2007,

기사(첨부)
http://www.cineseoul.com/movies/news_view.html?newsID=4126
http://www.mydaily.co.kr/news/read.html?newsid=200712172002371125&ext=na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802120036
외 다수.

영화사 진진 보도자료 (첨부)

영화사 진진 관계자와의 메일내용(첨부)



첨부자료

영화사 진진 제공 보도자료(11-31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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