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레이터] 전시기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전시 세부 사항

Ⅱ. 기획 동기

Ⅲ. 기획 의도 및 방향

Ⅳ. 상황 및 공간연출

Ⅴ. 관련 프로그램

Ⅵ. 전시 일지

본문내용
Ⅰ. 전시 세부 사항

● 전시 제목 : 그 때를 아십니까? 展
● 기간 설치 기간 - 2008. 05. 30 (금) ~ 06. 06 (목)
전시 기간 - 2008. 06. 10 (화) ~ 07. 06 (일)
철거 기간 - 2008. 07. 07 (월) ~ 07. 14 (월)
● 전시 장소 : 정미소 갤러리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동 199-17]
● 초대작가 : 김영일 박영균 성태진 신학철 오윤 이동기 이석주 이원곤
이정민 전승일 조습 지석철 최민화 최병수 홍경택 44


Ⅱ. 기획 동기

모든 조원의 출생년도 - 1983, 1985, 1987, 1989 - 는 전부 1980년대이다. 우리는 다같이 80년대 생이지만, 80년대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거의 없다. 이런 현상은 비단 우리만의 일이 아닐 것이다. 내년엔 90년대 생 아이들이 1학년이 될 것이고 80년대의 마지막 태생인 89년생과 함께 있을 때, 80년대에 대해 말해 볼 수 있는 나름이 명분이 있다고 생각했다.
처음에 우리는 1980년대에 대해 말해보자고 했지만 정말 알고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었다. 그에 따라 우리는 먼저 자료 조사를 해 오기로 정하였으며 그 뒤 만났을 때엔 그 시대의 전반적인 문화 - 미술, 음악, 문학, TV, 스포츠, 영화 - 에 대한 자료를 모으고 시대사를 학습했다. 그 결과 80년대는 어떤 말 그대로 ‘격동의 시대’였고 이 방대한 자료 속에서 어떤 맥락으로 전시를 만들어 나가야 할 지 갈피를 잡지 못했다.
하지만 우리는 그 상태 그대로, 많은 정보 그대로 밀고 나갔다. 조언도 얻고 버릴 부분은 과감하게 빼 버렸다. 결국 결론은 지금까지 우리의 생활 주변 곳곳에 스며있고 많은 영향을 주고받은 무언가로 잡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할 수 있는 만큼, 할 수 있는 얘기를 하자고 의견이 모아졌는데 그것이 바로 80년대를 이끈, 대중문화였다.

Ⅲ. 기획 의도 및 방향

80년대 태생들과 80년대의 생활은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 20년이 넘는 세월동안 어떤 물음도, 그 물음에 대한 필요성도 깨닫지 못하고 지냈을 것이다. 더 멀어지기 전에 우리는 묻고 싶다. 우리의 근본은 어떻게 시작한 것인지, 그 때는 어떤 시대였는지.
시대에 대한 기억이 없다는 것, 그래서 순전히 자료에 의존해야 한다는 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
  • khanrin***
    (2013.06.28 21:34:05)
회원 추천자료
  • [박물관학] 종교와 박물관
  • 안이라는 공간에 놓임으로서 박물관 전시품 고유의 속성을 획득한다. 수장고에 있는지 전시실에 있는지에 따라 연구대상과 구경거리로서의 비중이 달라지고, 관람객으로서는 ‘전시되어 있는 것이 더 중요한 것’이라고 상상할 수 도 있다. 또 어떤 표제의 전시에 놓이고, 어떤 오브제와의 관계에, 어떤 기법으로 놓였는가에 따라 다른 성격을 갖게 된다. 관람객이 대하는 오브제는 큐레이터가 구상한 전시 전체의 관계라는, 새로운 맥락 안에서만 파

  • [큐레이터] 큐레이터(학예연구관)의 개념, 큐레이터(학예연구관)의 자질과 자격요건, 큐레이터(학예연구관)의 작업환경, 큐레이터(학예연구관)의 업무, 큐레이터(학예연구관)의 현황, 큐레이터(학예연구관)의 직업 전망 분석
  • 큐레이터(학예연구관)의 자질과 자격요건1. 큐레이터의 자질큐레이터가 되려면 일단 끈기가 필요하다. 그렇게 생각처럼 화려한 직종은 아니기 때문. 보수도 초봉의 경우, 일반 대기업보다 못한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예술에 대한 깊은 사랑이 없어서는 안 될 직업이다. 또, 큐레이터는 미술과 역사에 대한 학문적인 지식과 비평가적인 안목 외에도 사회 정치 경제 문화에 걸쳐 폭넓은 교양을 두루 갖춰야 하고, 전시기획을 담당하는 만큼 이벤트

  • [미술사학] City net Asia 2007 전시비평
  • 기획의도 아래 상하이, 오사카, 타이페이, 서울의 네 곳으로 진행되었다.(도판3) 그러나 2005년 전시에서는 각 도시 별로 구체적인 소주제를 제시하였는데, 상하이의 경우 ‘이원적 미래’, 오사카는 ‘우리는 무엇인가?’, 타이페이는 ‘느림예찬’, 서울의 경우는 ‘우리시대의 아이콘’이었다. 각 도시 큐레이터의 기획 의도를 구체적으로 보면 상하이는 내일을 주제로 한 관념을 모티브로 하여 안식처로서의 미래가 가지는 특별한 의미를 끊임없이 추

  • 미술관면접/박물관면접(큐래이터 면접질문 패스답변)학예사면접
  • 큐레이터 기획 아이디어 면접질문답변-전시회에 시민참여도를 높이는 방안을 생각해본 적이 있습니까?네. 물론 있습니다. 시민참여가 많을수록 큐레이터는 힘이 나니까요. 참여도를 높이려면 기본적인 홍보작업, 그러니까 브로슈어나 영상, 사진 등을 인터넷공간과 예술인접공간에 배포하는 일이 필수입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좋은 방법은 갤러리 전시장을 벗어나서 학교, 공관 등에서 여는 겁니다. 이러한 외부전시는 희망하는 곳이 많고 참여도가

  • 큐래이터 면접질문과 합격답안(학예사면접 미술관큐레이터면접 박물관큐레이터면접)
  • 큐레이터 기획 아이디어 면접질문답변-전시회에 시민참여도를 높이는 방안을 생각해본 적이 있습니까?네. 물론 있습니다. 시민참여가 많을수록 큐레이터는 힘이 나니까요. 참여도를 높이려면 기본적인 홍보작업, 그러니까 브로슈어나 영상, 사진 등을 인터넷공간과 예술인접공간에 배포하는 일이 필수입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좋은 방법은 갤러리 전시장을 벗어나서 학교, 공관 등에서 여는 겁니다. 이러한 외부전시는 희망하는 곳이 많고 참여도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