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론] 휴대전화 사용실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연구의의와 목적
1) 연구의의
2) 연구목적
2. 연구 범위 및 방법
1) 연구 범위
2) 연구 방법

Ⅱ. 연구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이론적 배경
1) 계획적 행동이론(TPB: Theory of Planned Behavior)
2) 이용과 충족 이론

Ⅲ. 선행연구 및 기존문헌 검토
1. 관련기사의 탐구
2. 기존 논문 탐구

Ⅳ.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1)자료수집
2) 측정 변인

Ⅴ. 연구 결과

Ⅵ. 결론 및 제언

Ⅶ. 참고문헌



표, 그림 목차


<그림1> 계획적 행동이론
<표1> 성별분포
<표2> 연령분포
<표3> 휴대전화 교체주기
<표4> 휴대전화 교체횟수
<표5> 성별과 휴대전화 교체횟수의 관계
<표6> 연령과 휴대전화 교체횟수의 관계
<표7> 성별과 휴대전화 교체주기의 관계
<표8> 연령과 휴대전화 교체주기의 관계
<표9> 가장 많이 이용하는 휴대전화 기능
<표10> 성별에 따른 휴대전화 이용기능
<표11> 휴대전화 사용료에 대한 휴대전화 교체횟수의 일원배치 분산분석
<표12> 휴대전화 사용료에 대한 휴대전화 교체주기의 일원배치 분산분석
<그림2> 휴대전화 사용료에 대한 평균 교체 횟수
<표13> 휴대전화 사용료와 휴대전화 교체주기의 일원배치 분산분석
<표14> 휴대전화 사용료와 휴대전화 교체횟수의 일원배치 분산분석
<그림3> 휴대전화 사용료에 대한 평균 교체주기
<표15> 휴대전화 사용기간에 대한 휴대전화 교체횟수의 일원배치 분산분석
<표16> 휴대전화 사용기간에 대한 휴대전화 한 달 사용료의 일원배치 분산분석
<그림4> 휴대전화 사용기간에 대한 휴대전화 교체 횟수
<표17> 휴대전화 사용기간에 대한 휴대전화 교체횟수의 일원배치 분산분석
<표18> 휴대전화 사용기간에 대한 휴대전화 한 달 사용료의 일원배치 분산분석
<그림5> 휴대전화 사용기간에 대한 사용료의 평균

본문내용
Ⅰ. 서론

시대의 흐름이 문명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하루가 한 달을, 한 달이 일 년을, 일 년이 한 세기를 지나오면서 문명의 진화는 계속되었다. 인간이 더욱 편리하게 살아갈 수 있는 조건을 충족시키는 문명의 발전은 특히 기술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산업사회를 지나 정보화 사회로써 무한한 발전단계에 있는 현재 ‘기술’의 의미는 단순히 기계적인 차원을 벗어난다. 전자적이고 물리적인 편리함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대면(對面)적인 의사소통 관계를 초월한 복합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휴대전화의 등장은 더 이상 비즈니스 도구에 한정되지 않고 사람들의 일상적 행위, 사적 커뮤니케이션 수단,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는 도구, 매스 미디어, 개인용 컴퓨터 등으로써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휴대전화의 새로운 기술 개발에 따른 음성, 텍스트, 그래픽, 데이터, 동영상, 영상 통화, 글로벌 로밍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의 활용은 생활과 현실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Oksman & Turtiainen, 2004).
첨단기술 제품에서는 기술발전이 빠르게 나타나고 제품 확산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다시 신제품이 출현하기 때문에 기존 제품의 판매량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신제품의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전체적으로 시장 확산이 나타난다. 또한 기술발전이 빠르게 나타나고 있는 제품에서는 신제품에 대한 기대가 형성되고 그러한 제품 쪽으로 무게중심이 이동되어 결국 전체 시장잠재력은 증가한다. (Norton & Bass 1992)
처음으로 휴대전화라는 통신기기를 우리 기술로 만들어낸 것이 1988년이다. 국내 기술력으로 휴대전화가 출시 된지 16년이 지났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7월 이동전화 가입자 수가 4200만 명을 넘어섰다. 2007 뉴스투데이
이는 국민 10명중에 9명이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경제적인 활동을 하지 않거나 노약자 층과 저 연령층을 제외한다면, 국민의 거의 대다수가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다. 이렇듯 이미 대중에게 일반화된 휴대전화 시장은 그 품질과 서비스측면에서 다양하고 복합적인 발전단계를 거치면서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소비자의 교체수요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2007년 5월 11일자 아이뉴스24의 보도 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들의 휴대전화 교체기간은 갈수록 짧아지고 있는데 교체 기간이 1.44년으로 세계 평균인 2.8년의 반 밖에 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단지 평균적인 수치를 말하는 것으로 주변에 휴대폰을 3-4년 쓰는 사람들도 있는 것을 보면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혹은 몇 달에 한 번씩 바꾸는 사
참고문헌
김상훈, (2004) [하이테크 마케팅] 박영사
김상훈․김민희, (2005) [소비자가 지각하는 제품 컨셉이 휴대폰 교체시기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p. 579~595
데니스 맥퀘일, (2002)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나남 p. 469~480
박현정, (2004) [소비자의 제품 업그레이드 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희랑․한덕웅, (2006) [한국 여성의 명품 구매행동을 설명하는 통합모형] 한국심리학회지, 제7권 제2호 p. 195~226
배진한, (2006) [공적공간의 유형과 성별ㆍ연령ㆍ라이프스타일 등 수용자의 인적 속성이 모바일콘텐츠 이용에 미치는 영향] 언론과학연구 제6권 4호 p. 133~171
이인희, (2001) [대학생 집단의 휴대폰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5권 제3호 p. 261~293
정인숙, (2006) [매스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북스
한국마케팅과학회, (2006.5) [2006 Korean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Spring International Conference]

Bayus, Barry L., (1991) "The Consumer Durable Replacement Buyer," Journal of Marketing p. 42~51
Bayus, Barry L., (1992) "The Dynamic Pricing of Next Generation Consumer Durables," Marketing Science p. 251~265
Oksman,Virpi & Turtiainen, Jussi., (2004) "Mobile communication as a social stage" New media & Society
Thorelli, H.B. and Eagledow, J.H., (1980) "Information seekers and Inf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조사방법론]핸드폰 주소록 개수와 인간관계간의 상관성
  • 연구는 서강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선택하여 조사하고 있습니다.여쭈어 보는 대로 빠짐없이 응답하여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응답해 주시는 모든 내용은 절대 비밀이 보장되오며, 설문에 기재하실 정보는 오직 학술적 목적으로만 사용될 것이므로 이 점은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먼저 해당되는 사항에 체크하여 주십시오.1. □ 여성 □ 남성2. □ 20세~22세 □ 23세~25세 □26세 이상 먼저 휴대폰 연락처에

  • CGV 소비자분석 마케팅사례
  • CGV의 한국영화산업 분석 보고서제일기획 보고서 NH투자증권, 대신증권의 산업분석 및 기업분석자료박상욱, 이홍우 영화진흥위원회 2007 한국영화산업결산, 2008 1-9월 영화산업통계발표2006 영화관객 성향조사김민철, 네이버카페

  • [졸업][경영정보] M-COMMERCE 모바일커머스의 발전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연구의 배경 및 목적인터넷의 대중화와 디지털 기술의 개발 및 응용이 급진전하면서, 인터넷의 이용 확산과 이동근무자의 증가로 무선인터넷의 수요가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무선인터넷이 차세대 정보통신산업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즉, 휴대용 이동통신기기를 이용한 무선인터넷 서비스가 가능해짐에 따라 모바일 비즈니스(Mobile Business) 가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무선통신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 데이터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사용자로 하여

  •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PDA 사용실태 조사
  • 사용실태에 미치는 영향 (1) PDA 모바일 기능의 기술적인 불편함(2) PDA 모바일 기능의 기술적인 불편함이 사용실태에 미치는 영향3) PDA 모바일 기능의 사회 문화적 환경과 그것이 사용실태에 미치는 영향 (1) PDA 모바일 기능의 사회 문화적 환경(2) PDA 모바일 기능의 사회 문화적 환경이 사용실태에 미치는 영 향 4) 분석 결과 요약5. 제언1. 문제의 제기 21세기는 바야흐로 모바일의 시대이다. 휴대전화, 노트북 컴퓨터(notebook-sized personal computer), 개인휴

  • [사회조사방법론C형]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분석 연구제안서 -청소년스마트폰중독, 청소년스마트폰이용실태, 스마트폰중독 문제점 대책-
  • 사용으로 일상생활의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에 있다는 것을 뜻한다. 연령대별로 나눠보면 10대(25.5%), 20대(15.0%), 30대(8.2%), 40, 50대(5.0%) 순으로 10대의 중독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2.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문제점 (연구방법-설문조사)1) 유해 매체물 노출 가능성 증가여성가족부가 발표한 ‘청소년 유해환경접촉 종합실태 조사’ 에 따르면 전국의 중고생 1만 5954명 중 스마트폰 등 휴대전화를 통해 음란물을 본 경험이 있는 비율은 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