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론] 휴대전화 사용실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 연구의의와 목적
1) 연구의의
2) 연구목적
2. 연구 범위 및 방법
1) 연구 범위
2) 연구 방법
Ⅱ. 연구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이론적 배경
1) 계획적 행동이론(TPB: Theory of Planned Behavior)
2) 이용과 충족 이론
Ⅲ. 선행연구 및 기존문헌 검토
1. 관련기사의 탐구
2. 기존 논문 탐구
Ⅳ.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1)자료수집
2) 측정 변인
Ⅴ. 연구 결과
Ⅵ. 결론 및 제언
Ⅶ. 참고문헌
표, 그림 목차
<그림1> 계획적 행동이론
<표1> 성별분포
<표2> 연령분포
<표3> 휴대전화 교체주기
<표4> 휴대전화 교체횟수
<표5> 성별과 휴대전화 교체횟수의 관계
<표6> 연령과 휴대전화 교체횟수의 관계
<표7> 성별과 휴대전화 교체주기의 관계
<표8> 연령과 휴대전화 교체주기의 관계
<표9> 가장 많이 이용하는 휴대전화 기능
<표10> 성별에 따른 휴대전화 이용기능
<표11> 휴대전화 사용료에 대한 휴대전화 교체횟수의 일원배치 분산분석
<표12> 휴대전화 사용료에 대한 휴대전화 교체주기의 일원배치 분산분석
<그림2> 휴대전화 사용료에 대한 평균 교체 횟수
<표13> 휴대전화 사용료와 휴대전화 교체주기의 일원배치 분산분석
<표14> 휴대전화 사용료와 휴대전화 교체횟수의 일원배치 분산분석
<그림3> 휴대전화 사용료에 대한 평균 교체주기
<표15> 휴대전화 사용기간에 대한 휴대전화 교체횟수의 일원배치 분산분석
<표16> 휴대전화 사용기간에 대한 휴대전화 한 달 사용료의 일원배치 분산분석
<그림4> 휴대전화 사용기간에 대한 휴대전화 교체 횟수
<표17> 휴대전화 사용기간에 대한 휴대전화 교체횟수의 일원배치 분산분석
<표18> 휴대전화 사용기간에 대한 휴대전화 한 달 사용료의 일원배치 분산분석
<그림5> 휴대전화 사용기간에 대한 사용료의 평균
- 본문내용
-
Ⅰ. 서론
시대의 흐름이 문명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하루가 한 달을, 한 달이 일 년을, 일 년이 한 세기를 지나오면서 문명의 진화는 계속되었다. 인간이 더욱 편리하게 살아갈 수 있는 조건을 충족시키는 문명의 발전은 특히 기술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산업사회를 지나 정보화 사회로써 무한한 발전단계에 있는 현재 ‘기술’의 의미는 단순히 기계적인 차원을 벗어난다. 전자적이고 물리적인 편리함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대면(對面)적인 의사소통 관계를 초월한 복합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휴대전화의 등장은 더 이상 비즈니스 도구에 한정되지 않고 사람들의 일상적 행위, 사적 커뮤니케이션 수단,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는 도구, 매스 미디어, 개인용 컴퓨터 등으로써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휴대전화의 새로운 기술 개발에 따른 음성, 텍스트, 그래픽, 데이터, 동영상, 영상 통화, 글로벌 로밍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의 활용은 생활과 현실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Oksman & Turtiainen, 2004).
첨단기술 제품에서는 기술발전이 빠르게 나타나고 제품 확산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다시 신제품이 출현하기 때문에 기존 제품의 판매량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신제품의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전체적으로 시장 확산이 나타난다. 또한 기술발전이 빠르게 나타나고 있는 제품에서는 신제품에 대한 기대가 형성되고 그러한 제품 쪽으로 무게중심이 이동되어 결국 전체 시장잠재력은 증가한다. (Norton & Bass 1992)
처음으로 휴대전화라는 통신기기를 우리 기술로 만들어낸 것이 1988년이다. 국내 기술력으로 휴대전화가 출시 된지 16년이 지났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7월 이동전화 가입자 수가 4200만 명을 넘어섰다. 2007 뉴스투데이
이는 국민 10명중에 9명이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경제적인 활동을 하지 않거나 노약자 층과 저 연령층을 제외한다면, 국민의 거의 대다수가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다. 이렇듯 이미 대중에게 일반화된 휴대전화 시장은 그 품질과 서비스측면에서 다양하고 복합적인 발전단계를 거치면서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소비자의 교체수요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2007년 5월 11일자 아이뉴스24의 보도 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들의 휴대전화 교체기간은 갈수록 짧아지고 있는데 교체 기간이 1.44년으로 세계 평균인 2.8년의 반 밖에 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단지 평균적인 수치를 말하는 것으로 주변에 휴대폰을 3-4년 쓰는 사람들도 있는 것을 보면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혹은 몇 달에 한 번씩 바꾸는 사
- 참고문헌
-
김상훈, (2004) [하이테크 마케팅] 박영사
김상훈․김민희, (2005) [소비자가 지각하는 제품 컨셉이 휴대폰 교체시기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p. 579~595
데니스 맥퀘일, (2002)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나남 p. 469~480
박현정, (2004) [소비자의 제품 업그레이드 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희랑․한덕웅, (2006) [한국 여성의 명품 구매행동을 설명하는 통합모형] 한국심리학회지, 제7권 제2호 p. 195~226
배진한, (2006) [공적공간의 유형과 성별ㆍ연령ㆍ라이프스타일 등 수용자의 인적 속성이 모바일콘텐츠 이용에 미치는 영향] 언론과학연구 제6권 4호 p. 133~171
이인희, (2001) [대학생 집단의 휴대폰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5권 제3호 p. 261~293
정인숙, (2006) [매스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북스
한국마케팅과학회, (2006.5) [2006 Korean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Spring International Conference]
Bayus, Barry L., (1991) "The Consumer Durable Replacement Buyer," Journal of Marketing p. 42~51
Bayus, Barry L., (1992) "The Dynamic Pricing of Next Generation Consumer Durables," Marketing Science p. 251~265
Oksman,Virpi & Turtiainen, Jussi., (2004) "Mobile communication as a social stage" New media & Society
Thorelli, H.B. and Eagledow, J.H., (1980) "Information seekers and Inf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