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V(케이블TV) 프로그램들의 사회문화적 기능과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 제기
2. MPP 채널들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들의 현(現)주소
1) 영화 프로그램(분석 채널 : CGV)
2) 음악 프로그램(분석 채널 : Mnet)
3) 스포츠 프로그램(분석 채널 : XTM, Xports)
4) 연예·오락 프로그램(분석 채널 : TVN)
3. CATV 프로그램과 성(性)
4. CATV 프로그램과 폭력성
5. 우리나라 CATV 프로그램들의 사회 문화적 기능과 역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제 제기
분석신문



1991년 시험방송을 시작으로 1995년 본격적인 방송을 시작한 우리나라의 CATV. 시청자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주고, 지상파 방송에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영역의 정보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케이블 방송은, 시청자들을 세분화 시킬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케이블 방송이 대중화 된 10여년이 지난 지금, 케이블 방송은 ‘선정성’이라는 화두에 직면 해 있다.
지난 3월 여성의 벗은 몸 위에 초밥을 올려놓고 시식하는 장면으로 호된 뭇매를 맞은 ETN ‘백만장자의 쇼핑백’의 ‘네이키드 스시’를 비롯해 ‘판도라의 상자’, ‘늑대들의 본능토크’, ‘빤따스틱 핫바디’등의 선정성과 ‘깊은 밤 초이스 2.0’, ‘tvNgels’, ‘원더풀 섹스월드’ 등의 케이블 프로그램들의 음란성은 상상을 초월한다.
지상파보다 훨씬 심한 케이블 TV의 선정성이야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지난 2월말 기구개편으로 사실상 방송심의 기능이 일시 중단된 동안, 그 도를 넘어섰다. 지난 14일 보건복지가족부가 시민언론단체에 의뢰해 조사한 분석결과에서도 케이블 TV의 심야시간대에 방송된 221개 프로그램 중 56.6%(125개)가 청소년이 보기에 부적합한 것으로 드러났다.
우리 조원들은 과연 CATV 대중 문화적 속성 가운데, 가장 논란이 되는 성(性) 역할의 문제, 폭력성의 문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했다. 케이블 MPP들의 자체제작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영화 프로그램, 음악 프로그램, 스포츠 프로그램, 연예·오락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CATV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CATV 프로그램들이 그려내고 있는 여성의 역할과 이미지는 어떠하며, 폭력성은 어떤 수준인지를 살펴봄으로서, 우리나라 CATV 프로그램들이 사회문화적으로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2. MPP 채널들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들의 현(現)주소

일단 우리나라 CATV에는 5대 MPP가 존재하고 있었다. 온미디어, CJ 미디어, MBC 플러스, SBS 미디어넷, KBS SKY의 5대 MPP가 존재하였는데, 이 중에서 MBC 플러스, SBS 미디어넷, KBS SKY의 3개 계열은 지상파 계열이라서 CATV만의 대중 문화적 속성을 논하기에는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그리고 온미디어 계열의 채널들은 자체
참고문헌
1) 세부분석 프로그램 : 아찔한 소개팅, 추적 엑스보이 프렌드, 막돼먹은 영애씨, 독고영재의 스캔들, 정조암살 미스터리 8일, 섹시몽 리턴즈, K-1 [5월 19일(월)~5월 23일(금)]
2) 방송진흥원보고서, [TV에 나타난 직업과 이미지 분석], 강익희, 2001
3) 방송위원회, [텔레비전 폭력연구], 1996
4) 나남출판, [21세기 한국방송의 좌표], 김지운외 공저,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위성방송][공공성]디지털위성방송의 성격, 디지털위성방송의 공공성과 상업성, 디지털위성방송의 조직과 인력운영, 디지털위성방송의 변화, 디지털위성방송의 서비스제공환경, 디지털위성방송의 전략 분석
  • 기능3) 쌍방향성2. 기본형 독립형 연동형 부가형으로 쌍방향 서비스가 점진적으로 확장됨Ⅲ. 디지털위성방송의 공공성과 상업성Ⅳ. 디지털위성방송의 조직과 인력운영1. 기존방송사2. 신규사업자Ⅴ. 디지털위성방송의 변화1. 시청 패턴의 변화2. 방송 제작시스템 변화3. 정치, 사회적 변화4. 관련 산업에의 파급효과Ⅵ. 디지털위성방송의 서비스제공환경1. 케이블TV 사업자와의 경쟁적 상호의존2. 방송채널 사용사업자와 공존적 상호관계Ⅶ. 디

  • [뉴미디어] 뉴미디어의 등장배경, 종류, 특성과 뉴미디어 규제의 문제점 및 뉴미디어 종합정책의 방향 분석
  • 문화적인지적으로는 공동의 규칙과 이미지를 통해서, 초기 미디어 생산자문화와는 별개로 사용자문화에 배태된 기대, 능력, 그리고 행동기준을 포함하는 미디어시스템이 된다. 배양 단계에서는 미디어 관련 비공식적인 관습과 관례가 중요한 반면, 사회적 확산과 분화과정에서는 행위에 대해 고도의 형식화 즉, 규칙과 표준 그리고 조직이 형성된다. 조직 내 또는 조직간에 기능과 역할이 정해지고 각 조직에 능력, 의무, 자원 등이 부여된다. 성공적

  • [국제마케팅] 국제광고전략
  • 사회문화적 기능을 중심으로 논하고자 한다.1) 국제광고의 경제적 기능(1) 신제품 해외시장 개척 기능해외시장에 신제품을 광고하여 신제품을 현지소비자에게 인지시킨다. 해외의 새로 운 시장에 신제품에 대한 호의적 태도를 형성시키며 신제품 구매를 활성화시킨다.(2) 해외시장 확대 기능국내시장에서 해외시장으로 시장영역을 넓힌다. 해외시장수를 소수국에서 다수 국으로 확장시킨다. 또한 해외시장 점유율을 점차 넓혀가는 역할을 한다.(3)

  • [방송학] SNS의 발전과 방송 환경의 변화
  • 역할 1. 전자 민주주의의 등장 2. 전자민주주의의 유형 3. 전자민주주의 사례 4. 전자민주주의 기능 5. 전자민주주의에 대한 반응 6. 전자민주주의의 전망 결론Ⅳ. 시사점 및 결론 1. 뉴미디어가 여는 민주사회 2. 자유민주주의와 저널리즘 ※ 참고문헌, 개인 파트 서론Ⅰ. 문제제시방송환경이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다. 종합유선방송(CATV) ①고감도의 안테나로 수신한 양질의 방송 텔레비전 신호 등을 동축 케이블 등의 광대역 전송로를 이용하여

  • 방송기획제작의기초3) 포스트텔레비전시대란 무엇인지설명하고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방송프로그램들유형과 특성에 관하여 분석하시오0k
  • 문화적이고 이질적인 시청 경험 모두 다양한 경로로 공유될 수 있다. 그리고 이렇게 ‘모이는 장소’로서의 텔레비전이 네트워크 공간의 커뮤니케이션 맥락 안이 놓이면서 다양한 범주의 해석의 맥락이 즉각적으로 구축될 수 있다. 네트워크를 통해 텔레비전 콘텐츠를 탈맥락화 하고 재맥락화 하는 다양한 사회적 교류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이에 따라 다양한 수준의 즉각적 의견과 느낌의 공명이 시시각각 형성될 수 있다.방송프로그램 포맷이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