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론] 다양한 독서 반응 사례와 독서 반응의 다양성 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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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독서반응 조사
2.1. 신문기사
2.2. 인터넷 소설
2.3. 광고문
2.4. 책 - 『연금술사』
3. 독서반응의 다양성, 교육에서 어떻게 수용할 것인가
3.1. 다양한 문화자본을 가진 학습자 고려
3.2. 독서토론을 통한 다양성의 수용
3.3. 평가기준의 다양화
4.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독서’란 무엇일까. 기본적으로 생각나는 독서에 대한 개념은 ‘책읽기’일 것이다. 그렇다면 독서교육은 책읽기를 교육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을까? 하지만 현재 독서교육이 추구하고자 하는 바는 단순히 책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그치지는 않는다. 우리는 삶의 많은 영역에서 ‘읽기’를 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그것의 대상은 책뿐만 아니라 신문기사, 광고문, 인터넷 속의 글 읽기, 인쇄매체를 뛰어넘은 사진, 영상에게서까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읽히는 피대상자뿐만 아니라 읽는 사람도 다양할 것이다. 우리는 포털사이트의 동일한 기사문 밑에서 의견대립으로 싸우는 풍경을 자주 볼 수 있다. 그리고 같은 소설을 읽고도 각각 다른 인물에 공감한다.
텍스트는 하나의 고정된 실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고정된 텍스트는 독자와의 활발한 상호 작용을 통해 여러 모습을 지닐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그리고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지와, 과연 교육에서 이러한 현상을 어떻게 수용할 것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논의해보고자 한다.


2. 독서반응 조사
2.1. 신문기사
찬반 의견이 모두 서술되어 있다, 정책자의 진행 상황을 주로 제시하고 있다, 논조가 일관되지 않다, 충분한 근거가 들어있지 않다, 구성의 성의가 없다, 내용의 중복이 많다, 주관적이거나 감정적 어휘 사용 없이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는 우선 <별첨 1>과 같은 신문기사를 제시한 후, 대상자들에게 기사를 읽은 후, 어떤 생각이 드는지 물어보았다. 조사 결과 대상자들의 반응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었다. 첫째 반응은 형식적인 측면에 집중해 답한 경우이다.

화가 난다, 인수위의 정책에 반대한다, 불편한 생각이 든다, 정부의 일관적인 정책만 줄줄이 나열하고 있다, 겉으로 보아 중립적이지만 기자가 대운하 정책에 대해 반대하고 있는 것 같다, 대운하 찬성지지 성향을 보이는 글이다.
둘째 반응은 내용적인 측면에 주목해 반응한 경우이다.

우리는 1번텍스트를 제시하기에 앞서, 시대와 나이별 반응이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했었다. 그러나 조사 결과 이 두 요소는 반응 차이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개인적 성향 차이만 드러날 뿐이었다. 한편, 무엇보다 텍스트 이해 능력이 반응에 크게 영향을 주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같은 기사를 읽고도 어떤 사람은 표면적인 측면에만 주목해 글쓴이의 의도를 전혀 파악하지 못하였고, 어떤 사람은 내용 자체를 거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의 문해력 차이도 교육에서 충분히 고려해야 함을 알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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