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유전vs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아동발달연구] 아동발달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아동발달연구의 역사(발전과정), 아동발달연구의 주요논쟁점, 아동발달연구동향, 아동발달과 아동심리학
- 아동발달_인간의 발달과 관련하여 유전과 환경의 요인은 발달의 논쟁점 중 하나입니다 이는 서로 어떤 요인이 더 우세하며 중요하다는 것에 중점을 두며 대립하는 논리이기도 한데, 각자 어떤 요인이 인간의 발달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토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 [아동발달요인] 아동발달의 이론적 쟁점 - 아동발달의 유전과 환경적 요인(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아동발달의 연속성과 비연속성
- 지적 장애의 원인 및 예방
- 아동기, 청년기, 성인기의 발달
- 목차
-
* 아동발달
1. 유전
(1) 의의
(2) 이론
(3)발달에 미치는 유전적요인
- 양적 유전요인
-질적 유전요인
-또 다른 관점에서의 유전변화
(4)유전적 요소로 인한 장애
(5)발달에 대한 유전의 효과를 연구하는 방법
-유전론적 입장에서 본 나의 발달과정
2. 환경
(1) 의의
(2)환경론을 주장하는 이론
(3) 사례
(4) 요인(이라고 해도 될 것 같아)
가정적 측면
범죄적 측면
학습적 측면
* )환경론적 입장에서 본 나의 인간 발달과정
3. 유전 & 환경
1)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2)유전과 환경의 상관관계/관점
3) 사례
4) 결론
- 본문내용
-
* 아동발달
아동발달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다. 양적인 변화는 신장, 체중, 어휘력에서 보이는 변화와같이 크기 또는 양에서의 변화를 의미한다. 질적인 변화는 지능이 본질이나 정신작용에서의 변화와 같이 본질, 구조 또는 조작상의 변화를 의미한다.
-아동발달의 원리
발달이란 난자와 정자가 수정되는 순간, 즉 수태에서부터 시작되는 계쏙적인 과정을 말한다. 수태하는 순간부터 세포분열이 시작되는데, 하나의 세포인 수정란은 수백만 개의 세포가 형성될 때까지 아주 빠른 속도로 분열을 계속한다. 새로 형성된 세포들은 세분화된 역할을 맡아 신체의 여러 기관을 형성하게 된다.
태내기의 발달 순서는 정해져 있다. 모든 태아는 같은 순서로 그리고 거의 같은 시기에 발달된다. 성장과정은 태내기나 출생 후나 매우 복잡한 것이지만, 아동발달에는 몇 가지 일반적인 원칙이 있다.
-아동발달의 순서
모든 유아는 앉을 수 있게 된 다음에 비로소 설 수 있으며, 설 수 있게 된 다음에 걸을 수 있고, 원을 그릴 수 있게 된 다음에 사각형을 그릴 수 있다. 언어발달도 순서가 있는데 옹알이를 한 다음에 말을 할 수 있으며, 간단한 문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된 다음에 복잡한 문장을 사용하게 된다. 인지발달 또한 상징적 사고가 가능한 다음에 보존개념을 획득하게 되고, 그 다음에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다.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1.두미(cephalocaudal) 발달 원칙
머리에서 발 방향으로 발달이 진행된다. 즉, 머리부분이 몸통이나 사지보다 일찍 발달한다는 것이다.
2.근원(proximodistal) 발달 원칙
안에서 바깥쪽으로 발달이 진행된다. 즉, 중심부가 말초신경보다 먼저 발달한다는 것이다. 팔, 손목, 손, 손가락으 ltns서대로 발달이 이루어진다.
3.세분화(general to specific) 발달 원칙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발달이 진행된다. 유아 초기의 행동은 몸전체를 사용하는 거칠고, 산만하고, 분화되지 않은 것이지만 점차적으로 분화되고 정밀한 행동으로 대체된다. 예를 들어, 유아는 방바닥에 떨어진 머리카락하나를 줍기 위해 거의 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만 5세 동작교육활동계획안
-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 아동복지실천에 있어 최소제한관점에 대한 찬반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실습] 고등학교 픽토그램 미술수업지도안
- [국어국문 방언론] 드라마속 방언분석하기
- [교육공학] 메릴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 평생교육사의 역량 5가지를 제시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을 찾아내어 기술하고, 자신에게 강점이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