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깨진 유리창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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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세상에는 수많은 기업들이 있다. 그 기업들 중에는 엄청 성공하여 세계적인 기업이 된 기업들도 있으며 그와 반대로 처음부터 제대로 일어서 보지도 못하고 문을 닫아 버린 기업도 있으며 성공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가 한 번에 무너져버린 기업들도 있다. 성공하지 못한 기업이 성공을 하지 못한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참신하지 못한 아이디어, 부도덕한 기업인들, 그리고 자신의 잘못이 아니라도 성공하지 못하는 수도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이유중에 하나가 깨진 유리창이다. 그렇다면 깨진 유리창이란 무엇일까? 깨진 유리창의 종류는 수없이 많다. 그것들을 하나하나 나열하기엔 너무나 많은 종류가 있다. 예를 들면, 더러운 화장실, 불친절한 사원 등 사소한 하나하나가 모두 깨진 유리창이 되는 것이다.
‘깨진 유리창 이론’ 은 처음에 범죄학에 도입되어 매우 큰 성과를 이루었다. 이 이론은 사소한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처음에 뉴욕에서 이 이론이 도입되었을때 많은 사람들은 이를 가소롭게 보았다고 한다. 범죄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뉴욕거리였는데 , 뉴욕의 시장은 사소하고 작은 범죄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하면서 깨진 유리창의 법칙을 도입하였다. 많은 사람들은 지금 범죄가 얼마나 많이 일어나고 있는데 그러한 사소한 범죄에 매달리냐며 처음에는 가소롭게 보았다고 한다. 하지만 뉴욕거리에서 일어나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가장 피해를 많이 입었던 범죄는 그들이 초점을 맞추었던 경범죄였고, 이런 이론의 도입으로 인해 뉴욕은 예전보다 훨씬 평화로운 도시가 되었다고 한다. 바로 이렇게 사소한 것을 그냥 넘기지 않고 주의 깊게 생각하는 것이 깨진 유리창의 법칙의 핵심이다. 이것은 경찰행정학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에서도 매우 유용한 법칙이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 라는 속담이 있다. 바로 이것이 깨진 유리창을 제대로 설명해준다. 사람들은 더러운 화장실을 보면 그 식당의 주방까지도 더러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느날 갑자기 사람들은 이때까지 발견하지 못했던 허점을 발견하게 된다. 자주가던 가게에 페인트칠에 벗겨진 것을 발견하면 사람들은 그 가게에 대한 불신을 품게 된다고 한다. 페인트 칠은 그 가게의 이미지를 나타내게 되고 그 이미지가 틀어지면서 사람들은 그 가게를 더 이상 찾게 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리고 기업들이 많이 행하는 ‘광고’도 매우 중요하다. 광고 는 기업들이 가장 많이 채택하고 많은 돈을 쏟아 붓는 홍보방법이다. 광고를 잘해서 성공하는 기업도 있으며, 그렇지 못해서 잊혀져가는 기업들도 있다. 그런데 만약에 기업이 과장 광고를 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 ? 사람들은 광고를 보고 어느 정도의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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