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론] 업장의 공조 및 급배수 설계시 유의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급배수 설비의 의의

2. 공조 설비의 의의
[1] 냉난방 설비
[2] 환기 설비

Ⅱ. 본론

1. 급배수 위생설비설계와 유의점

2.공조설비의 설계와 유의점
[1] 냉난방 설비
[2] 환기 설비

Ⅲ. 결론

1. 급배수 문제 해결법
2. 공조문제 해결법
[1] 냉난방문제 해결법
[2] 환기문제 해결법
본문내용
Ⅰ. 서론

1. 급배수 설비의 의의

급배수 배관은 문제를 가장 많이 발생시키는 부분이다. 흔히 건축할 때 설비, 전기, 방수에 문제가 없으면 성공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설비란 바로 급배수 설비를 말한다. 어디에 새로운 급수 설비를 설치할 것인가를 명확하게 결정하고 배수관은 위에서 아래로 경사지게 시공해 막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배수관내에 오수가 고이게 되면 악취가 발생해 배수구를 타고 위로 올라오게 된다. 배수관은 특히 트랩과 연결시켜야 하는데 트랩은 배수파이프 내에서 발생하는 가스 및 악취가 새어 나오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한다. 소규모 점포에서의 급탕(온수) 설비는 사용량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으나 물탱크가 없고 최소의 공간에 설치할 수 있는 전기 순간 온수기와 가스 순간 온수기가 가장 간편하다. 순간 온수기는 안전하고 경제적이며 내구성이 뛰어나고 위생적인데다 기능이 다양해 경제성과 편의성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다. 다만 전기용량이 3㎾ 이상 들어와 있어야 하며 가스통을 안전하게 설치해야 하고 밀폐된 공간에서의 사용을 피하는 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공조 설비의 의의

공기 조화란 실내의 공간에서 인간 또는 물품을 대상으로 공기의 온도, 습도, 기류, 환기, 청정도를 사용목적에 따라 가장 알맞은 상태로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난방 설비는 실내 공기의 가열에 의한 온도 제어만을 주목적으로 하고, 냉방 또한 실내 공기를 냉각시켜 온도를 제어하므로 쾌적성의 추구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이에 비해 공기 조화 설비는 공기의 가열 및 냉각의 온도제어와 공기의 가습 및 감습의 습도 제어, 기류속도, 기류분포, 청정도 제어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쾌적한 실내 환경을 얻을 수 있다.

중앙식 공기조화기는 전체 제어방식이나 존 제어방식에서 중앙의 공조기실 또는 존별 공조기실에 배치하는 것을 말하며 중앙식 공조기는 현장조립형, 공장조립형(일체형), 멀티존 공조기로 분류된다. 현장조립형 공조기는 현장설치형 공조기라고도 말하며 대규모 건물의 중앙공조기 또는 1차 공조기로 이용되는 대형 공조기로, 냉열원(냉수)나 온열원(온수)를 공급받아 공기와의 열교환을하는 열교환부분(공기가열기, 공기냉각기 등)과 공기를 여과하거나 송풍하는 공기처리부분을 각기 단독으로 현장에서 조립하고 그 사이를 연결 케이싱으로 이어 일체화한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DQ 푸드서비스(주)
http://blog.daum.net/01039440428/10688149
http://blog.naver.com/ikjunjin
http://blog.naver.com/lgm0837/70001265432
http://kr.blog.yahoo.com/dgchoi35/2381
한국음식업중앙회 회보 - 뚝배기 5월. 11월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외식경영]외식 산업을 통해 본 우수고객 마케팅 연구
  • 외식 산업을 통해 본 우수고객 마케팅 연구< 목 차 >Ⅰ. 서 론Ⅱ. 본론1. 외식사업의 정의 2.외식마케팅의 의의III.본론 21.고객 만족 2.총체적 고객만족3.진정한 고객 만족 경영4.고객만족 경영의 실천5.고객 만족 경영의 유의점6.고객만족의 가치7고객만족의 활용IV.본론 31.관계마케팅의 개념2.우수고객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3.관계 마케팅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적, 정신적 요소4.우수고객 마케팅 확립을 위한 구체적 방법5.고객 차별화가 필요

  • 단열재 종류와 특성
  • 및 단열재의 두께기준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①이 기준은 다음 각 호의 건축물의 설계시 그 건축부문, 기계설비부문 및 전기설비부문에 대하여 적용하며, 이 기준 별표의 단열재의 등급별 두께기준과 창 및 문의 단열성능은 규칙 제21조제1항제1호의 단서 규정에 의한 열관류율에 적합한 단열재의 두께기준에 대하여 적용한다. 1. 50세대이상인 공동주택(기숙사를 제외한다)2. 교육연구 및 복지시설중 연구소, 업무시설 기타 에너지

  • [국제경영론] 이마트 국제경영 전략
  • 업계 최초 금탑산업훈장, 경제정의 특별상 수상 ◦ 2003.12 이마트 60호점 (울산점) 오픈 ◦ 2007년까지 상하이에만 10개, 2012년까지 중국 전역에 50여 개의 점포망을 구축하게 돼 매출액 3조, 시장점유율 3위 업체로 성장할 계획Ⅱ. 본 론1. 이마트 상해 진출 당시 현황 및 투자동기◈ 진출당시 이마트 현황 및 진출배경이마트의 성공은 변화하는 소비자의 추세를 정확하게 간파한 덕분이다. 신세계는 1980년대 후반 해외여행이 자유화되면서 20대와 30대가

  • [실내공간 디자인의 이해] 실내공간 디자인의 이해
  • 업능률 향상을 위해 사무자동화 기기를 도입하는 등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에 따라 사무실 조명 환경 분야에서도 종래의 명시조명을 중심으로 한 조명설계에서 쾌적한 조명환경 조성은 물론 눈부심 제거, 휘도대북, 에너지 절감 도모 등 조명의 질적인 향상 면에서 광원 및 조명제어 시스템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인텔리전트 조명제어 시스템의 구상도를 나타낸 것이며, 조명 주조 작반, 제어단말기, 조명조작 스위치, 호스트인터페이스반

  • IE기법분석 및 생산혁신전문가 과정(379페이지)
  • 및 L/T단축 263. 생산의 낭비 및 제거 - 624. 표준 시간 - 955. 작업분석과 개선 1346. 공정분석 - 1827. 가동분석 2438. 레이아웃 2589. 라인편성과 개선 - 28410. PAC - 30811. 설비효율의 고 수준화 - 336목 차IE 개론목차1. 기업의 목적과 산업공학 2. IE의 역할과 사명3. 기업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