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론] 업장의 공조 및 급배수 설계시 유의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급배수 설비의 의의
2. 공조 설비의 의의
[1] 냉난방 설비
[2] 환기 설비
Ⅱ. 본론
1. 급배수 위생설비설계와 유의점
2.공조설비의 설계와 유의점
[1] 냉난방 설비
[2] 환기 설비
Ⅲ. 결론
1. 급배수 문제 해결법
2. 공조문제 해결법
[1] 냉난방문제 해결법
[2] 환기문제 해결법
- 본문내용
-
Ⅰ. 서론
1. 급배수 설비의 의의
급배수 배관은 문제를 가장 많이 발생시키는 부분이다. 흔히 건축할 때 설비, 전기, 방수에 문제가 없으면 성공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설비란 바로 급배수 설비를 말한다. 어디에 새로운 급수 설비를 설치할 것인가를 명확하게 결정하고 배수관은 위에서 아래로 경사지게 시공해 막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배수관내에 오수가 고이게 되면 악취가 발생해 배수구를 타고 위로 올라오게 된다. 배수관은 특히 트랩과 연결시켜야 하는데 트랩은 배수파이프 내에서 발생하는 가스 및 악취가 새어 나오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한다. 소규모 점포에서의 급탕(온수) 설비는 사용량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으나 물탱크가 없고 최소의 공간에 설치할 수 있는 전기 순간 온수기와 가스 순간 온수기가 가장 간편하다. 순간 온수기는 안전하고 경제적이며 내구성이 뛰어나고 위생적인데다 기능이 다양해 경제성과 편의성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다. 다만 전기용량이 3㎾ 이상 들어와 있어야 하며 가스통을 안전하게 설치해야 하고 밀폐된 공간에서의 사용을 피하는 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공조 설비의 의의
공기 조화란 실내의 공간에서 인간 또는 물품을 대상으로 공기의 온도, 습도, 기류, 환기, 청정도를 사용목적에 따라 가장 알맞은 상태로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난방 설비는 실내 공기의 가열에 의한 온도 제어만을 주목적으로 하고, 냉방 또한 실내 공기를 냉각시켜 온도를 제어하므로 쾌적성의 추구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이에 비해 공기 조화 설비는 공기의 가열 및 냉각의 온도제어와 공기의 가습 및 감습의 습도 제어, 기류속도, 기류분포, 청정도 제어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쾌적한 실내 환경을 얻을 수 있다.
중앙식 공기조화기는 전체 제어방식이나 존 제어방식에서 중앙의 공조기실 또는 존별 공조기실에 배치하는 것을 말하며 중앙식 공조기는 현장조립형, 공장조립형(일체형), 멀티존 공조기로 분류된다. 현장조립형 공조기는 현장설치형 공조기라고도 말하며 대규모 건물의 중앙공조기 또는 1차 공조기로 이용되는 대형 공조기로, 냉열원(냉수)나 온열원(온수)를 공급받아 공기와의 열교환을하는 열교환부분(공기가열기, 공기냉각기 등)과 공기를 여과하거나 송풍하는 공기처리부분을 각기 단독으로 현장에서 조립하고 그 사이를 연결 케이싱으로 이어 일체화한 것을 말한다.
- 참고문헌
-
DQ 푸드서비스(주)
http://blog.daum.net/01039440428/10688149
http://blog.naver.com/ikjunjin
http://blog.naver.com/lgm0837/70001265432
http://kr.blog.yahoo.com/dgchoi35/2381
한국음식업중앙회 회보 - 뚝배기 5월. 11월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관리] 자재관리의 의의와 목표 및 내용, 자재관리를 위한 절차(단계)
- [호텔경영론] 그랜드 힐튼 서울 호텔 분석
- [디지털경영][지식경영][위성방송][품질경영]디지털경영의 유형, 디지털경영의 중요성, 디지털경영의 원칙, 디지털경영의 위성방송, 디지털경영의 품질경영, 디지털경영의 지식경영, 디지털경영의 전략 분석
- 제조업 품질관리성공, 실패 사례
- [유통관리] 이마트 문제점과 그에 따른 전략방안
- [기업과경영] 제주항공 전략과 요인 분석
- 소니 SWOT분석 레포트
- 인도네시아의 투자환경 분석 및 한국과의 무역관계 조사분석
- 소비자심리학_2주차에서 인지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인지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마케팅] 한국스마트카드 T-money(티머니)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