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지니스 사례] 교보문고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보문고 개요
가. 기업선정이유
나. 현황
2. 교보문고의 외부 환경 분석
가. 정치적 환경 분석
나. 경제적 환경 분석
다. 사회, 문화적 환경 분석
라. 기술적 환경 분석
마. 경쟁적 환경 분석
3. 교보문고의 내부 환경 분석
가.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ies
4) Threats
나. 교보문고의 데이터베이스 통합 시스템
1) 스토리지 관리 소프트웨어 도입 이전 환경
2) 통합 관리 시스템의 내용
4. 개선방향 정의
5. 벤치마킹
가. 해외 Best Practice 분석 – 반스 앤 노블
나. 국내 경쟁사 분석
1) 교보 문고
2) YES24
3) 영풍 문고
4) 알라딘
6. 전략제시
가. on&off 포인트 통합 및 &shop 으로의 다각화
1) 온/오프라인 연동
2) 할인율/적립율 동일시
3) 새로운 포인트제도 도입
4) 교보문고 &shop 브랜드화
나. 도서 포털화 전략
1) 빨리빨리 문화와 당일 배송
2) 제휴 전략
다. 프랜차이즈 전략
본문내용
1. 교보문고 개요1.
1.1. 기업선정이유
- 날로 발달되는 인터넷기술과 그 영향력은 E-Commerce의 발전을 가져왔다. 주요 상거래인 E-Commerce의 등장과 발달은 이미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로 하여금 이해대상이 되어있는 것도 사실이다.
도서는 현재 전자상거래를 통해서 가장 많이 거래되고 있는 품목 중 하나이고 브랜드파워 1위의 국내 대표 서점인 교보문고를 연구하는 것은 이러한 정보사회의 흐름 속에서 전자상거래의 한 부분을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으며 또한, 책이라는 것이 인류에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생각해볼 때 더욱 그 의미가 있다. 또한 오프라인, 온라인 교보 문고와 경쟁기업간의 분석을 통해서 교보문고의 취약점 보완 및 솔루션을 제시하고 상대적으로 취약했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인터넷교보의 활성화와 인터넷교보의 독자적인 기술을 소개하고 최근 치열해져가는 경쟁 속에서 교보문고가 나아가야할 방향 및 전략을 제시해 보겠다.

1.2. 현황
- 서울 광화문에 있는 국내도서 및 외국도서를 판매하는 서점 및 출판사. 1981년 6월 1일 대한교육보험주식회사의 자회사(子會社)로 설립되어 종로서적과 더불어 한국 대형서점의 쌍벽을 이루었다. 2006년 현재 50만여 종에 이르는 도서와 315만여 종에 이르는 국내외 도서 DB(국내도서 65만 종, 해외도서 250만 종)를 보유한 국내 최대의 서점이다. 구성 층별 편의개념의 도서 진열방법을 도입하여 21개 분야로 전문화하였으며, 840항목의 중분류, 3000항목의 도서 분류 세분화로 급속하게 다양해지는 도서들을 찾기 쉽게 만들었다.
출판사를 병설, 도서출판을 겸하고 사보 [교보문고]를 비롯한, 각종 도서정보를 발간하고 있으며, 종합정보도서실인 첨단정보실 및 대규모 문구점, 음반코너 등을 병설 운영하고 있다. 1998년 현재 자본금 10억 원, 매출액 905억 5300만 원, 당기 순이익 8억5300만 원이다. 본사는 서울 종로구에 있다.
교보문고의 일일 방문 고객 수는 오프라인 매장 6만 명, 온라인 홈페이지 10만 명 등 모두 16만 명에 달한다. 인터넷 교보문고는 국내 브랜드파워 1위의 인터넷 서점으로 회원 수가 240만 명에 이른다. 2003년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강남교보문고를 설립하여 북마스터 전문 상담실, 매장 내 도서 자동공급 시스템 등 첨단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도입했다. 교보문고는 2003년, 한국생산성본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 교보문고의 상황과 전략에 대한 사례조사
  • 최대의 오프라인 서점 ‘교보문고’,‘인터넷 서점 시장’이라는 도전 과제를 만나다.-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 교보문고의 상황과 전략에 대한 사례조사-교보문고란 어떤 회사인가?사례분석에 앞서 교보문고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자면, 교보문고는 지난 1980년 1월 24일 국민교육진흥의 실천적 구현이라는 창립 이념에 따라 설립되었으며 1981년 월 1일 광화문 매장이 개점했다. 지금은 각 큰 도시마다 중대형 서점들이 많이 들어섰지만, 교보

  • 교보문고 기업현황과 SWOT분석/ 교보문고 마케팅전략과 경영전략사례연구/ 교보문고 현 문제점과 대응전략제안연구
  • 교보문고 기업전략 사례연구CONTENTS1. 교보문고 기업소개2. 교보문고 기업현황분석3. 교보문고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 (3) Opportunities(4) Threats4. 교보문고 경영전략 (고객만족경영 사례)5. 교보문고 서비스마케팅전략6. 교보문고 문제점과 대응전략 제안7. 결론 및 느낀점1. 교보문고 기업소개(1) 기업개요1980년 민족 문화 창단과 국민 교육 진흥의 목적으로 ‘교보문고‘ 창립.이후 2010년 이립에 이른 교보문고는 창립의 의미를 되새겨, 책을 통

  • [교보문고 마케팅 PPT] 교보문고 기업분석,성공요인,SWOT분석과 교보문고 마케팅전략 사례분석과 문제점,해결방안제언및 향후시사점연구
  • 교보문고마케팅 분석MarketingManagementPresentation1. 교보문고 기업분석(1) 기업소개(2) 기업설립배경2. 교보문고 성공요인3. 교보문고 성공전략4. 교보문고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교보문고 마케팅전략 사례6. 교보문고 문제점7. 문제 개선방안 제언8. 향후 시사점 연구1. 교보문고 기업분석교보문고는 지난 1980년 1월 24일 국민교육진흥의 실천적 구현이라는 창립 이념에 따라 설립.시장의 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교보

  • 교보문고 E-비즈니스 성공사례
  • 교보문고 E-비즈니스 성공사례 C O N T E N T S(1) 고객DB를 활용한 커뮤니티 / 추천시스템(2) 유비쿼터스를 도입 / 배송시스템 개선(3) 오프라인 상점과의 제휴전략(4) Web-based 콜센터 개발을 통한 니치마케팅 Chapter 1. 내,외부 환경분석 Ⅱ.본론 - 성공전략 분석 (1) 시장 점유율 분석 / 최근 현황과 실적(2) On Line 경쟁사 비교분석(3) 교보문고의 기회 / 위협 요인Chapter 3. 마케팅 전략 제안(1) 교보문고의 E-CRM 전략 (2) 교보

  • [생산관리] 교보문고와 예스24 사례
  • 목차도서판매업계의 시장 및 경쟁환경 분석2.사례기업 비교분석1)교보문고2)YES243.결론- 두 기업의 강,약점 분석대형 서점들을 주로 이용단순히 책을 구입하기 위한 장소만을 의미하지 않음ON-LINE전자상거래를 통한 상품구매 확대 및 관심 촉발 ⇒ 인터넷 서점 증가생존경쟁을 위해 오프라인 서점도 인터넷 서점을 병행OFF-LINE도서판매업계의 시장 및 경쟁환경 분석1전반적인 환경분석중요한 경쟁요소 : 입지, 쉽게 찾을 수 있는 서적 배열, 친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